시계 태엽 오렌지.
16. <시계 태엽 오렌지 A Clockwork Orange>(1971)

장면: 시대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어느 미래 영국 런던.

인간 말종이라고 지탄 받을 정도로 온갖 악행을 자행하고 있는 알렉스(말콤 맥도웰).

급기야 정부 당국에 체포 당해 사회적 범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적 치료법의 실험 대상으로 선택된다.

알렉의 행동에 적극 동조한 악동들은 정부 당국이 은밀하게 운영하는 정신적 실험 장소인 'F 알렉산더 F Alexander'에 수감된다.

티파니에서 아침을.
노래: 작가의 집에 침입해 부인에게 끔찍한 린치를 가하면서 성적 학대를 자행하는 장면에서 알렉은 시종 유쾌한 듯 'Singin' In the Rain'을 흥얼거리고 있다.

14년 형을 받고 수감된 알렉스.

내무장관이 지휘하는 루드비코 심리 요법에 따라 점차 순종적인 인간으로 변해가다 급기야 판단력과 의지력을 상실한다.

그는 출소한 뒤 과거 자신이 자행했던 악행의 업보를 그대로 보복 받게 된다.

평범한 소시민들은 알렉스에게 가해지는 정부 당국에 의한 심리적 통제 조치에 적극 찬동할 수 없는 거부감을 느끼게 된다.

17. <티파니에서 아침을 Breakfast At Tiffany's>(1961)

장면: 뉴욕 5번가. 보석가게 티파니에서 간단한 바게트 빵으로 아침을 대신한다.

보석으로 치장한 부유하고 우아한 미래의 모습을 꿈꾸고 있는 홀리(오드리 헵번).

이웃으로 이사 온 기자 프레드(조지 페라드).

작가 지망생인 그는 유한 마담과 불륜 관계를 맺고 경제적 도움을 받고 있다.

어느 날 프레드가 책상에 앉아 타이핑으로 원고 작업을 하고 있을 때 창 밖에서는 구름에 떠 있는 듯한 천사의 목소리가 기타 소리와 함께 들려오고 있다.

노래: 홀리가 계단에 앉아 남성을 유혹하는 듯한 허스키한 목소리에 담아 뇌쇄적으로 불러 주는 노래가 바로 'Moon River'.

오케스트라 반주가 거추장 스러울 정도로 홀리의 청아한 보컬이 주변을 훈훈함으로 가득 메워 주고 있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