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블록 부킹(Block Booking)

‘영화를 묶어 다수의 필름을 극장 측에 판매하는 방식 a system of selling multiple films to a theater as a unit’.

제작사는 흥행성 있는 작품을 비롯해 대중성이 떨어지는 영화를 일괄 판매할 수 있어 상영 통로와 자금 확보를 할 수 있어 체계적인 제작을 진행할 수 있다.

막대한 제작비를 투입하는 대작 경쟁을 벌이게 된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블록 부킹’ 배급 제도를 적극 활용하도록 부추겼다고 한다.

반면 극장 측은 상영 프로그램을 미리 선점해 장기적 계획 아래 극장 운영 사업을 펼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된다.

1948년 5월 미국연방법원이 ‘독점 금지법’ 제재 조치를 취하면서 이 시스템은 붕괴되는 동시에 메이저 소유 산하 극장 체인도 해산 당하는 후폭풍을 당한다.

설상가상으로 1950년대 들어서 미국 대도시 인구들이 교외로 이주하면서 극장 관객도 감소하고 TV 매체 등장으로 영화 시장은 급속히 위축된다.

불황 타개책으로 대형 화면, 입체 음향, 칼라 영상 등 영화만의 매력점을 강조하는 묘안이 ?P아진다.

이집트 여왕의 야심과 비극을 다룬 <클레오파트라 Cleopatra>(1963)는 3시간 12분의 러닝 타임, 고대 이집트 풍경을 재현 시키기 위한 의상 및 셋트장 건조 등으로 당시로서는 천문학적 제작비인 ‘3,115만 달러($31,115,000)를 투입한다.

하지만 1970년 1월까지 누적 흥행 4,800만 달러($48,000,000 USA, January 1970)를 얻는 것에 그쳐 히로인 엘리자베스 테일러는 자존심을 구기게 된다.

‘블록 부킹’ 제도가 사문화 되면서 * 자금 확보를 하지 못한 제작사들의 긴축 재정으로 제작 편수가 해마다 급감하고 * 극장 역시 물량 확보가 되지 않아 관객 감소라는 불황을 맞게 된다.

물량 작전을 동원하는 블록버스터 제작과 한 건물에 여러 개의 스크린을 설치해서 운영하는 멀티플렉스 극장 시스템은 ‘블록 부킹’ 폐지에 따른 고육책으로 등장하게 된다.

최근 들어서는 극장측이 영화의 흥행성을 고려해서 배급을 수용하는 프리 부킹(free booking) 제도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