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소장, 30~40대엔 스스로 인생의 경영자가 돼야

[40대의 도전] "40대여 희망에 베팅하라"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소장, 30~40대엔 스스로 인생의 경영자가 돼야

세상에 공짜가 있는가. 물론 이따금 요행도 있지만, 땀을 쏟지 않고선 얻을 수 있는 귀한 것이 어디에 있겠는가. 기업에만 전략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인생에도 나름대로 전략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40대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다음의 6가지 제언을 하고 싶다.

첫째,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껴라.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그 변화를 어떤 파급효과를 미치게 될 것인가.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질문들에 대해서 스스로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껴야 하며, 그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꾸준히 읽는 습관이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질문들을 던지는 습관이 의기의식을 생각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둘째, 경제적 자립을 대한 목표를 세워라.

어떻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을 것인가. 기존의 고정관념에 젖은 채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특기를 이용해서 어떻게 홀로서기에 성공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라. 목표를 세우고 방법을 찾는 일이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남들이 하는 되로 기존 관행에 따르기만 하면, 뾰족한 대안이 생각나지 않을 것이다.

셋째, 10년 앞을 준비 하라.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과연 스스로 10년 앞을 대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보라. 시간과 비용 가운데 어느 정도를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 지를 점검해 보라. 가이드라인을 정하라. 이런 저런 목표를 위해서 최소한 이 정도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라.

관련기사

  • 40대여! 튈 준비가 되었는가?
  • 인생의 터닝포인트 잡기 9가지 가이드 라인
  • 인생은 '다모작' "도발하라"
  • 넷째, 자신에 대해 투자하라.

    스스로 1인 기업가로 생각하라. 그리고 스스로의 상품 목록을 파악하고 신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상품의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를 점검하라. 스스로 상품을 만들어 가는 일을 하나의 프로젝트화하라.

    다섯째, 다동다사(多動多思)하라.

    많이 움직이고, 많이 생각하라. 기회를 잡기 위해 몸의 수고를 기꺼이 받아들여라. 내가 지난 삶을 되돌아 보면서 갖게 되는 굳건한 믿음이다. 부지런히 찾고 구해야 한다. ‘여러분 몫의 인생이 이것이다’라고 아무도 말해 주지 않는다. 항상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그 기회가 왔을 때는 대비해서 준비하고 또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세월을 아껴라.

    세월이란 붙잡아서 선용하지 않으면 금새 흘러가 버린다. 게다가 우유부단함과 게으름은 하루 하루 분주하게 사는 자신의 모습을 정당화해 버리기 쉽다. 그러나 누구도 미래를 위한 투자를 행하지 않고선 성장은 고사하고 안정조차 보장되지 않는 시대를 살게 되었다.

    요컨대 스스로 인생의 경영자이자 전략가가 되라. 쉽지 않지만 스스로의 강점을 찾기 위해 치열하게 활동하라. 마치 내일은 없는 것처럼 매일 매일 자신의 전부를 걸면서 생활해 보라. 보통 사람들의 믿음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인 아니라 스스로의 생각을 올곧게 세워 보라.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입력시간 : 2004-01-13 16:38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gong@go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