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봉 (주) 엠비존 C&C 이사

[여론조사] "여론조사도 모바일 시대다"
김재봉 (주) 엠비존 C&C 이사

관련기사
여론 조사가 세상을 움직인다
정치생명 쥔 현대판 살생부
'왜곡'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미디어리서치 김지연 본부장

이제는 여론조사도 모바일 시대다. 휴대폰 소지자들중에서 표본을 추출해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모바일 여론조사기관인 엠비존의 김재봉 이사는 재작년 대선 이야기만 나오면 신이 난다. 투표를 몇 시간 전에 터진 정몽준 의원의 ‘노무현 후보 지지철회’ 선언은 대선 판도를 헝클어놓았지만 엠비존의 기동성 있는 여론조사는 정몽준 지지자들의 표심 흐름을 정확히 지적하고 노 후보의 당선을 예측했다. 그 결과는 MBC 선거방송의 정확성에 크게 기여했다.

김 이사는 모바일 여론조사의 장점을 높은 응답률이라고 말했다. "유선전화를 통해서는 동일한 응답자를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접촉하기는 어렵다. 또 특정 후보 지지층의 변동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기 어렵다.응답률도 10%에도 못 미친다. 그러나 휴대전화는 일정한 지지계층의 심리적 흐름을 지속적으로 측정 가능하고 엠비존 여론조사는 30%를 상회한다. 특히 유선전화 조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응답 오차와 면접원 오차 등 비표집 오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모바일 여론조사는 휴대폰을 갖고 있는 계층을 모집단으로 한다. 현재 전국 성인의 90% 이상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들 중 양질의 패널 100만명을 확보, 다양한 표본으로 분류해 조사한다. 이때 10%에 이르는 휴대폰 비소지자는 무시해도 좋을 정도라고 한다.

그래도 단점은 있다. 김 이사는 “휴대폰 소지율이 평균치를 밑도는 60대 이상을 조사 대상으로 할 때 긴장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기100만 패널들에게 응답료를 지불하다보니 기존의 유선전화 여론조사에 비해 경비가 많이 드는 것도 단점이다. 그러나 여론조사의 생명이 ‘정확성’에 있으니 그 정도 출혈은 감수한다고 김 이사는 말했다.

박종진 기자


입력시간 : 2004-02-24 16:31


박종진 기자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