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1975년 국내 최초 개설… 교수진 · 커리큘럼 탄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운영 중인 최고경영자과정(AMP)은 1975년 국내 최초로 개설됐다.

3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그동안 이곳을 거쳐간 동문들의 숫자도 3,000여 명에 이른다. 들어올 때부터 CEO였던 사람도 있고 수료한 뒤 CEO가 된 사람도 있다. 그야말로 국내 최대의 'CEO 양성소'인 셈이다.

설립 당시부터 고대 최고경영자과정은 많은 CEO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강신호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김각중 경방 회장, 정수창 전 두산그룹 회장(이상 1기), 신춘호 농심그룹 회장, 이동찬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이상 2기) 등 재계의 원로들이 초창기에 거쳐간 동문들이다.

가장 돋보이는 대목도 역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다. 고대 최고경영자과정은 각종 합동 세미나, 소모임 활동, 해외 연수 등을 통해 단기간에 인맥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게 학교 측의 자랑이다.

여기에는 선후배 동문들 간의 정기적인 만남에서 다져지는 고대 교우회만의 끈끈한 연대감이 큰 역할을 한다는 설명이다.

경영대학원 학사지원부 김영규 부장은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가지는 2박3일 오리엔테이션 때부터 동기생들은 교우로 거듭난다. 처음 고대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처럼 이들도 똑같이 교가와 응원가를 함께 배우면서 자연스레 특유의 고대 정신을 익히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적 네트워크와 유대를 중시하는 고대 최고경영자과정의 특징은 몇 가지 독특한 프로그램에서도 잘 드러난다. 오버랩(overlap) 강의는 대표적인 사례다.

이 강의 방식은 재학생들과 바로 직전 기수 선배들이 한 달 동안 함께 수업을 듣는 선후배 합동 강좌다. 이 강좌를 통해 일종의 멘토-멘티 관계를 이룬 선후배들은 자연스레 돈독한 사이가 될 뿐 아니라 학습의 질도 높아진다는 평가다.

과정 중 2차례 실시되는 1박2일짜리 부부합숙 세미나와 매달 한 차례 열리는 부부합동 교양강좌 역시 눈길을 끈다. 재학생의 배우자도 한 가족이라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이 프로그램에 참석한 배우자들에게는 별도의 이수증도 주어진다.

뿐만 아니라 재학생의 배우자들은 '사모회'라는 모임을 만들어 적극적인 사교 활동을 벌이기도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재학생 부부의 금실이 한결 더 좋아지는 것은 불문가지.

고대 최고경영자과정은 교수진과 커리큘럼에서도 탄탄한 내공을 자랑한다. 특히 교수들은 선진 경영 이론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겸비한 인사들로만 선별했다. 또한 수강생 1인당 교수의 비율도 다른 학교에 비해 월등히 높아 보다 심도 있는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교수진은 고대 교수들만 70여 명에 달하고 중량급 외부 강사도 40명에 육박한다. 주로 장관급 이상의 인사가 나와 정부 정책 방향 등에 대해 설명하는 조찬 특강도 수강생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커리큘럼은 크게 5개의 범주로 나뉘는데 국내외 경제환경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함께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최신 전략과 기법을 두루 습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눈에 띄는 것은 10여 가지 강좌로 이뤄진 교양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기체조, 이미지 메이킹, 행복한 부부생활, 가정 리더십 등 수강생들이 기업 경영을 하면서 자칫 소홀하고 부족해지기 쉬운 부분들을 채워준다.

주요 동문 명단
1기: 강신호 동아제약 회장, 김각중 경방 회장, 이장균 전 삼천리 명예회장, 정수창 전 두산그룹 회장. 2기: 신춘호 농심그룹 회장, 이동찬 코오롱그룹 명예회장, 허준구 전 LG건설 명예회장. 3기: 강민구 유성개발 회장, 김용운 엘칸토 회장,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 4기: 윤영환 대웅제약 회장. 5기: 구본무 LG그룹 회장. 6기: 강보구 전 삼성전자 회장. 7기: 김찬두 두원그룹 회장, 우대규 한일약품공업 회장. 9기: 노승환 전 마포구청 구청장. 12기: 김승호 보령제약 회장. 13기: 원규섭 한국YKK 회장, 정희자 필코리아리미티드 회장. 22기: 이정국 대림대학 학장. 36기: 김동구 금복주 대표이사. 46기: 임성주 애경화학 대표이사. 50기: 강현송 화진화장품 회장, 김기문 로만손 대표이사. 55기: 김진호 한국토지공사 사장.

김영규 부장은 "고대 최고경영자과정의 커리큘럼은 경영자들이 갖춰야 할 덕목들을 다양하게 익히도록 짜여져 있다"며 "특히 기업 경영과 관련된 학문이나 이론적인 분야 말고도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교양 지식까지 전달하는 것은 고대만의 특색"이라고 설명했다.

고대 최고경영자과정은 매 기수 60명 안팎을 모집하는데 지원 자격은 기업체 최고경영자 및 임원, 정부 기관 고위 책임자, 군 장성급 인사, 기타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갖춘 인사 등으로 제한돼 있다. 평균 경쟁률은 2대 1을 넘는다.

학교 측에 따르면 전체 수강생의 70% 정도는 경제계 인사가 차지하고 나머지 30%는 정관계, 법조계, 학계, 군 등 다른 분야의 리더들로 채워진다. 현재 61기가 과정을 이수하는 중이다.

김윤현 기자

연세대, 새로운 경제 환경서 세계를 읽은 안목 넓히기 주력

"연세대 AMP에서 우리는 인생을 받쳐줄 60명의 친구를 만났습니다."

연세대 최고경영자과정 역시 라이벌 사학인 고려대와 쌍벽을 이룰 만큼 막상막하의 전통과 역사, 그리고 끈끈한 동문 의식을 자랑한다. 1976년 개설된 연대 최고경영자과정은 지금까지 3,400여 명의 동문을 배출하면서 우리 사회 리더의 산실로 자리잡았다.

연대 최고경영자과정은 뚜렷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커리큘럼을 구성, 운영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최근의 주제는 '소용돌이 경제환경 하에서의 경영혁신'. 정보화, 세계화, 불확실성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환경에서 기업인들이 유연하게 대처하고 활로를 모색하도록 했다.

커리큘럼은 기초과정, 경영기본과정, 기업환경과정, 핵심전략과정 등 4단계 12단위로 구성돼 있어 경영 이론의 기본적 토대부터 다시 점검해 보려는 최고경영자들이 수강하기에 알맞다.

기초과정에선 모든 사업의 기본 환경이 된 인터넷의 기초를 확실히 다진다. 이어 경영 기본과정으로 넘어가면 인적자원 관리, 원가회계, 재무관리, 마케팅 등 경영의 핵심 요소들을 배운다.

다음으로 기업환경과정에선 시야를 넓혀 세계경제의 추이와 소비자 트렌드, 기술 변화 등을 읽는 안목을 키운다. 마지막 핵심전략과정은 이전 과정을 바탕으로 지식경영, 디자인경영 등 기업 경영혁신에 대한 전략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했다.

선진국 기업들을 탐방해 현지 기업인들과 함께 갖는 해외 세미나, 이론과 경험을 결합하기 위한 경영 사례 및 연구 논문 발표는 수강생들의 성취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마무리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이론과 실무를 적절히 조화시켜 진행하는 과정의 장점 덕분에 연대 최고경영자과정은 매 기수 평균 경쟁률이 2~3대 1을 넘을 정도로 인기가 있다.

경영대학원에서 분가해 나온 경제대학원이 운영하는 최고경제인과정(AEPㆍAdvanced Economists Program)도 연대의 자랑거리다. 이제 14년째로 접어든 최고경제인과정은 그동안 차별화한 커리큘럼과 탄탄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1,500여 명의 '경제전문가'를 양성했다. 현재 수강 중인 기수는 28기.

최고경제인과정이 가장 주안점을 둔 대목은 기업 및 투자환경 분석과 경영전략 분석을 연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소국 개방경제 국가의 최고경영자들은 미시적 경영관리 기법 못지않게 거시적 경제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된다는 점을 주목한 교육 목표다.

그런 까닭에 다양한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을 강사로 초빙해 해당 분야에 대한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다.

강의 내용도 세계경제, 한국경제, 금융산업, 부동산, 조세 및 재정 정책, 무역과 자원, 노동, 디지털경제와 e-비즈니스, 증권, 마케팅, 재무관리 등 경제ㆍ경영과 관련된 웬만한 이슈들을 다 포함하고 있다.

최고경제인과정 주요 동문 명단
2기: 강신철 경남은행장, 이동걸 삼성정밀화학 부사장, 3기: 심완구 울산시장, 5기: 김병오 전 국회 사무총장, 박노빈 삼성에버랜드 부사장, 6기: 박종석 한화그룹 부회장,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임인배 국회의원, 10기: 김복완 국민은행 부행장, 허중옥 신한데이타시스템 대표이사, 11기: 신달순 JW메리어트호텔 대표이사, 임종인 국회의원, 12기: 정형근 국회의원, 21기: 조희욱 국회의원, 22기: 박철곤 국무조정실 규제개혁기획단장, 이강봉 금호아시아나그룹 인재개발원 원장, 최병오 형지어패럴 대표이사, 23기: 구재상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장, 24기: 김유철 한국은행 금융결제국 국장, 유제일 삼성전자 상무, 이희달 한국산업은행 IT본부장, 홍완선 하나은행 신탁사업본부장, 25기: 권일수 한국수출보험공사 신용정보사업본부장, 김지승 삼성전자 상무, 박경순 삼성생명 상무, 박재웅 LG카드 부사장, 신학용 국회의원, 신현석 현대캐피탈 상무, 이동원 삼성화재 상무, 이명섭 대한생명 상무, 이장훈 금융감독원 국장, 최춘신 한국은행 국장, 26기: 소순배 금융감독원 국장, 이종호 LG카드 부사장, 이호직 SK네트웍스 상무, 임기호 삼성생명 상무, 27기: 강홍규 LG카드 부사장, 윤여봉 한국은행 국장, 정제풍 금융감독원 국장, 허의도 푸르덴셜투자증권 부사장, 28기: 신의용 금융감독원 국장, 신종균 LG카드 전무, 정두언 국회의원.

이 과정의 동문이자 현재 겸임 교수로 강의도 하고 있는 조갑진 유비앤텍 사장(총동문회 사무총장)은 "다른 무엇보다 경제 현상을 바라보는 거시적인 안목을 길러주는 게 최고경제인과정의 최대 장점"이라며 "기업 현장에서 적용되는 최신 조류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 여러 분야의 수준 높은 동기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것도 큰 매력"이라고 말했다.

최고경제인과정은 14년의 비교적 짧은 연륜이지만 다른 데 비길 바가 아닐 만큼 동문 간 유대가 두텁다. 연대 측에서도 수료자들에게 동문 자격을 부여하지만 수료자들의 자발적인 단결력이 만만치 않다.

수료 후에도 매년 2차례 학술 포럼을 열고 해외 세미나를 가지면서 끊임없이 지식을 습득할 뿐 아니라 수시로 골프나 등산 모임 등을 가지며 지속적으로 교류한다. 동문들을 대상으로 '자랑스런 연세경제인상'을 제정해 매년 분야별로 3명에게 수여하는 것도 최고경제인과정 동문들의 긍지를 나타내는 대목이다.

조갑진 사장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훌륭한 동료들과 만난다는 것 자체가 큰 기쁨"이라며 "이를 통해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토대를 쌓을 수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가 아니겠느냐"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윤현 기자

서울대, 막강 네트워크 구축 인적·지적 자산 기업 경영에 활용

서울대 경영대학원의 최고경영자과정(AMPㆍAdvanced Management Program)은 1976년 개설돼 지금까지 61기까지 수강생을 받아 3,8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서울대 최고경영자 과정은 기업 임원급 이상, 2급 이상 공무원, 장성급 군 장교, 주요기관 기관장급 등 사회 각계각층의 지도급 인사들이 대상이다.

서울대 최고경영자과정의 강의와 프로그램 특색은 경영자로서 인적 자산을 지적 자산과 사회적 자산, 실천적 자산으로 구분해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적 자산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경영혁신, 노사문제, E-비즈니스, 구조조정 등 기업경영 현안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강의가 주를 이룬다. 이 분야 프로그램에는 경영진단 워크샵, 우주기업 현장 방문 등 체험학습도 포함된다.

사회적 자산 향상 과정은 서울대 AMP 출신의 CEO들과 정부의 기관장급들로 구성된 동기회 네트워크를 통해 신속한 정보 교환, 인적 교류 등이 주요 포인트다. 여기에는 부부동반 특강, 시사 특강 프로그램도 있다.

실천적 자산을 높이는 프로그램으로는 수강생 그룹을 6개의 주식회사로 나눠 한 회사 당 6~7명의 지도교수를 배정해 비즈니스 게임 등을 통해 구체적인 경영 능력을 높이는 것이 대표적이다.

서울대 AMP 출신의 한 기업인은 "교수님들의 강의도 강의지만 다양한 직종의 수강생들이 돌아가면서 경험담을 강의할 때 많이 배운다"며 "무엇보다 수료 후에도 꾸준히 모임이 이어진다는 것이 자산"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부부 특강 등에 참석하고선 부인들끼리 더 친하게 지내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최고 대학의 AMP답게 수료생들의 면면도 알차다.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홍완기 홍진HJC 회장, 이장환 종근당 회장, 강유식 (주)LG 부회장, 이구택 포스코 회장, 이윤우 삼성전자 부회장,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 조정남 SK텔레콤 부회장, 최항영 현대자동차 사장, 차중근 유한양행 대표이사, 손익구 이구산업 사장, 박영조 효성라이프스타일PU 사장, 전풍 두산식품BG 사장, 김형진 세종금융지주회사 회장 등 CEO들과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 손병두 서강대 총장 등이 서울대 AMP 출신이다.

조신 차장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