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춘선 불임극복 커뮤니티 '아가야' 대표

"저출산 시대의 가장 효과적인 해법은 불임 부부들에 대한 지원을 늘려나가는 것입니다."

불임극복 인터넷 커뮤니티 '아가야(agaya.org)'의 박춘선(40) 대표는 "아기를 낳고 싶어하지 않는 엄마들에게 출산 장려책을 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실히 아기를 낳고 싶어하는 불임 부부를 지원한다면 효율성은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고 불임 환자들에 대한 따스한 관심을 거듭 강조했다.

박 대표는 2001년 불임으로 인한 고통을 해소해보고자 인터넷 카페를 방문했다가 불임 관련 사이트들이 상업적인 데 실망해 아예 직접 카페를 운영하게 됐다.

현재 회원이 1만3,000여 명에 이르는 '아가야'는 그간 우리 사회 불임 부부에 대한 인식 전환을 주도적으로 끌어왔다는 데 박 대표의 자부심이 있다. 박 대표는 "예전에는 불임이라는 단어조차 꺼내기 어려운 분위기였는데 지금은 격려해주고, 지지해주는 분위기가 많이 형성되고 있다"고 했다.

지난해 8,500명의 서명을 받아 불임 시술의 건강보험 적용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이기도 한 박 대표는 "올해 첫 시행된 시험관 아기 시술 사업을 시작으로 불임 부부에 대한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 보완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1차 지원사업에서 혜택을 받은 불임 부부의 약 30%가 임신에 성공했다"면서 "현재는 소득이 낮은 일부 불임 여성들을 대상으로 시술비의 약 절반을 지원했는 데도 이 정도 성과가 나타났다면, 시술비의 100%를 지원하면 임신에 성공하는 불임 여성들은 훨씬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불임의 한 원인으로 심리적 요인을 빠뜨릴 수 없는데, 이러한 지원 혜택이 경제적 부담은 물론 심리적 부담감도 한결 누그러뜨려 임신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덧붙여 박 대표는 "'임신을 할 수 없다'는 뜻의 불임이라는 용어도 '임신이 어렵다'는 '난임'으로 정정해 사용하는 것이 인식 개선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