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키워드는 '독창적 논리'

▲ 서울대 입학관리본부 김경범 교수
교과서에 기초, 심층적 사고능력 측정

서울대의 통합교과형 논술은 ‘교과서 내용을 기초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는 것을 대원칙으로 삼고 있다. 이 원칙에서 수험생들이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교과서’와 ‘자유롭게 사고’의 두 가지다. 즉 교과서를 충실하게 공부하되,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독창적인 시각을 갖춘 학생들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서울대 입학관리본부 김경범 교수는 “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제시문으로 활용하는 비율이 높아질 것이지만 교과서 내용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암기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며 “교과서가 다루는 주제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봤을 때는 어떨지 고민을 해보는 등 다양한 사고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학생들 입장에선 다소 막연한 점이 적지 않다. 과연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김 교수는 서울대 통합논술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 독서-토론-글쓰기를 함께 하는 ‘삼위일체’의 학습법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교과서 공부는 기본이고 교과서의 주요 내용과 관련된 책을 많이 읽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독서로만 그치지 말고 독서를 한 뒤에는 친구들과 토론을 자주 할 것을 권합니다. 토론 과정에서 하나의 사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과정을 거친 다음에는 물론 틈틈이 글쓰기 연습을 해야 하겠죠.”

이 같은 설명은 논술의 밑바탕은 평소의 독서 및 토론 습관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글쓰기만을 목표로 한 사교육 시장의 논술 학습법으로는 서울대 통합논술에서 소기의 성과를 얻기가 수월치 않으리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교수는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시각을 키우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수험생들에게 조언했다. 다만 서울대가 평가 기준으로 삼는 논술의 독창성은 얼마나 ‘튀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사고를 하느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결국 깊이 있는 공부를 해야 서울대가 원하는 독창적인 논술을 작성할 수 있는 셈이다.

▲ 연세대 이재용 입학관리처장
인문계 논리력·자연계 분석력 가중치

연세대의 통합교과형 논술은 '다면사고형 논술'이라는 이름에서 특징이 드러난다. 사물이나 사실을 분석하고 평가할 때 학생 개인이 얼마나 유연하고 통합적인 사고를 하는지 측정하는 시험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재용 연세대 입학관리처장은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회과학 혹은 자연과학적 논리ㆍ분석력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결합해서 글로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설명했다.

인문계와 자연계 학생들은 배우는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논술 평가 방식도 좀 다를 것이라고 한다. 가령 인문계의 경우는 논리력에, 자연계의 경우는 분석력에 가중치가 좀 더 주어지는 방식이 될 것이라는 것.

기존의 논술과 통합논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재용 처장은 이와 관련, "지금까지 논술은 시사나 고전 등에서 주제를 내고 의견을 묻는 '텍스트 논술'로 인문학적 측면이 짙었다면, 통합논술은 사회과학ㆍ자연과학적 비판과 분석 능력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기는 표현력도 표현력이지만 자신만의 논리를 현상에 적용해서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능력이 보다 중요하게 평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처장은 연세대 통합논술 대비 방법과 관련해서는 "여러 과목을 연관지어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라"고 학생들에게 조언했다. 예를 들어 사회 과목에 나오는 주제에 대해 수학적으로 접근하는 식의 공부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연세대는 논술연구위원회를 통해 통합교과형 논술 문제의 예시 유형을 만들어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일선 고교 등에서 어렵다는 평가가 많아 난이도를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이 막막해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명확한 틀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이 처장은 "내년 3월쯤 가급적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는 통합논술 모의고사를 치를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문제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할 것이며 아울러 학생들에게 논술 수준이 적정한지 여부 등도 측정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 고려대 입학처
여러 지식 활용하는 통합사고 평가

고려대는 통합교과형 논술 시대의 첫 테이프를 이미 끊었다. 지난 8월 실시한 2007학년도 수시 1학기 일반전형에서 통합논술을 국내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선보인 것이다.

고려대 통합논술은 지난해까지 언어와 수리 분야로 분리돼 있던 논술 시험을 하나로 합쳤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래서 학교측은 통합교과형 논술이라는 표현 대신 그냥 통합논술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논리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통합논술과 통합교과형 논술은 실질적으로 별 차이가 없다는 게 입학처 관계자의 설명이다.

고려대는 통합논술의 출제 원칙으로 ▲논술의 주제와 제시문, 논제들을 고교 교과과정의 범위로 한정 ▲여러 교과 지식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통합적 사고 평가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수립할 수 있는 문제 출제 등을 꼽았다.

이를 통해 ▲제시문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주어진 자료들에 대한 합리적 분석과 추론을 통해 결론을 이끌어내는 능력 ▲여러 정보와 지식을 종합해 새로운 차원으로 체계화하는 창의적 능력 등을 평가하는 데 무게를 뒀다는 설명이다.

고려대는 특히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 논제마다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한편 이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어떤 논술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까. 이와 관련, 고려대는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논리적인 체계와 일관성을 갖춰야 하며 ▲상투적인 견해나 정형화된 논증 과정보다는 창의적인 견해나 독창적인 논증 과정을 제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한 ▲제시문의 표현을 그대로 옮기지 말고 제시문 내용의 의미를 심층 분석해 활용해야 하며 ▲논제가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 모두 충실하게 이행해야 하고 ▲수리적 분석 및 논리적 추론을 요구하는 논제의 경우 논리적 서술 없이 수식만 늘어놓거나 단답형 풀이만을 보여주면 감점 대상이 된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원고지 작성법, 맞춤법과 띄어쓰기, 문장의 정확성, 분량 등 글의 형식적 요건은 기본이다.

입학처 관계자는 "논술평가기관 등에서 수시 1학기 통합논술에 대해 대체로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지금으로선 올해 실시한 통합논술의 기조와 형식을 2008학년도 시험에도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윤헌 기자 unyo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