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發 정계개편은 지지세력 갈라져 현 대선구도 못 흔들어이명박·박근혜 팽팽하면 당 향방 예측불허… 돌발 이슈가 관건

한미 FTA 반대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광우병 걸린 미국산 소의 상징물을 불 태우고 있다. 박서강 기자
1년 남은 대선을 예측한다는 것은 과학이라기보다는 문학에 가깝다. 정치는 살아있는 인간들의 ‘의지’의 게임이기 때문에 그렇다. 따라서 대선을 1년 앞둔 현 시점에서는 예측이라는 표현보다는 과거 선거의 특징을 중심으로 관전 포인트 정도를 전달하는 것이 적절하다.

2007년 대선과 관련 우선 관심을 모으는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는 너무 무게를 둘 필요가 없다. 대선을 1년 가량 앞둔 시점의 여론조사인 데다 역동적인 한국 정치와 국민 여론의 유동성 등을 감안할 때 큰 의미를 두기는 어렵다.

다만, 여론조사 수치가 가지는 ‘동력’으로서의 대권주자 지지도의 의미는 작지 않다. 지지도가 높은 후보일수록 상대적으로 이를 담보한 정치적 행동반경이나 전략구사의 폭이 넓어진다. 여론조사에서 지지도 ‘빅3’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고건 전 총리 등이 주목받는 이유다. ,

지지도와 함께 대선 구도 역시 주요 관전 포인트다. 1997년과 2002년의 대선구도는 근본적으로 동서 대결 구도에 입각해 치뤄졌다. 한마디로 영남 및 강원 등을 지역 축으로 한 보수중심의 ‘동부연합’와 호남과 충청의 지역연대와 수도권의 개혁성향의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서부연합’을 축으로 한 대결 구도였다고 할 수 있다.

후보정당간 연대 주목해야

현재 겉으로 드러나는 정치권의 흐름은 97년과 2002년 대선과 동일한 동서 대결 구도의 재연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동시에 한나라당 대 비한나라당(범여권)의 대결 구도, 보수 대 개혁진보, 또는 산업화세력 대 민주화세력 간의 대결 구도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현 집권세력의 지지기반인 서부연합이 ‘충청 이탈, 호남 분열, 개혁성향 중산층의 균열’ 등으로 해체되는 조짐이 보임으로써 이번 대선도 같은 구도에서 치러질지 의문이다.

따라서 동서 대결 구도가 재연될 가능성은 있지만 인물을 중심으로 강력한 범여권 후보가 부상하지 않는다면 과거보다 왜소한 서부연합이 만들어질 가능성을 무시하기 힘들다. 아울러 여야의 분열에 의한 다자간 대결 또는 분열 후 다자간 연대구도가 만들어질 가능성(빅뱅론)도 여전히 남아 있다.

대선 과정에서 후보와 정당 간 연대, 정계개편도 눈여겨 봐야 할 대목이다. 범여권 단일화를 위한 정계개편은 이미 기정사실화되는 단계이다.

열린우리당의 정계개편은 우리당에 민주당과 고건신당 등을 중심으로 한 서부연합 복원을 추진하는 ‘확장형 정계개편’과 노무현 대통령측과 통합신당파가 충돌해 통합신당파가 탈당하는 ‘분열적 정계개편’이라는 두 방향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여권 및 범여권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낮은 상황에서 여당발 정계개편이 차기 대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대권구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오히려 한나라당발 정계개편이 될 것이다.

현재 한나라당 내부는 ‘당심 우위’의 박근혜 전 대표와 ‘민심 우위’의 이명박 전 시장이 최대 균열축이다. 불일치 상황이 계속된다면 한나라당 내부가 복잡한 양상을 보일 수밖에 없다. 당분간 한나라당 내부는 당심을 장악한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견제를 중심으로, ‘친박 대 비박’의 대립 구도가 전개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런 대립 구도의 시발점은 역시 대권주자 경선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현 시점에서 이런 대립이 실제 탈당과 분당으로 이어질 것 같지는 않지만 돌발변수에 의한 당 지지도 폭락 상황, 이회창 전 총재의 복귀, 당 내부의 정면충돌 등 외부의 환경변화와 연동될 가능성이 크다. 그 연장선에서 이 전 시장, 손 전 지사, 뉴라이트 등 외부세력과의 연대를 통한 ‘보수신당’구도가 추진될 수도 있다.

제3후보 등장가능성 회의적

정계개편의 연장에서, 또는 대선구도와 관련한 ‘제3 후보’의 등장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 제3후보의 경우 먼저 일정 수준의 인지도를 확보하고, 뚜렷한 이미지가 전달되어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정당 내부의 제 세력 및 인사들을 수용할 수 있는 정치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현재 여권에서 강금실 전 법무장관, 진대제 전 정통부 장관, 박원순 변호사, 야당 주변에서 박세일 전 의원, 그외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제3후보가 스스로 정치적으로 부상할 만큼의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느냐가 문제이므로 급작스런 제3후보가 만들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반대하는 국민행동본부 등 보수단체 회원들의 서울 시청 앞 광장 시위 모습. 김주성 기자
차기 대선에서 ‘시대정신’도 주요 변수다. 전체적으로 ‘경제’와 ‘한반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여론 구도상 경제는 핵심 이슈로 나타나는데 실제 대선에서 폭발성이 큰 이슈는 아니다. 반면 우리 사회의 큰 방향으로서의 ‘성장 대 복지’ 노선이나, 정치세력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무능한 집권세력 교체’ 등으로 작동되는 경우 이슈화할 가능성이 높다.

‘한반도’와 관련해서는 6자회담, 한·미FTA,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등 큰 아젠다가 시대정신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한반도 이슈와 관련된 현안들은 종전협정-평화협정 대체-국가보안법 폐지-남북정상 회담-유엔사 해체 및 미군감축-남북군축 등 다양한 형태로 현실화될 수 있다.

대선마다 불거지는 ‘돌발이슈’도 큰 변수다. 돌발이슈는 기존의 모든 분석을 깨고 대선흐름을 뒤엎는다. 과거 안보관련 대형사건이나 97년 외환위기 사태와 같은 외부 대형변수는 물론이고 대선후보 본인의 약점이나 개인적 치부 역시 중요한 돌발 이슈였다. 지난 두 번의 대선에서 이회창 후보는 병역 및 호화빌라, 원정 출산 등으로 상당한 곤욕을 치렀다.

다음 대선의 돌발이슈로는 한·미FTA, 작통권 환수 등 대형 이슈가 얽혀있는 한·미 관계, 독도 영유권 및 신사참배를 둘러싼 한·일 갈등도 해당될 수 있다. 의외의 경제적 쇼크나 후보 개인의 비리, 병역, 재산, 사생활 등과 관련된 과거 행적도 돌발이슈가 될 수 있다.

우리 대선에서 주목할 만한 가장 큰 특징은 승패가 대세론보다 ‘기적 만들기’에 의해 좌우되었다는 점이다. 1997년 대선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승리는 97년 외환위기, DJP연합, 부산경남의 후보 구도에 의한 분열, 경쟁후보의 약점 부상 등 한 가지만 빠져도 어려웠다는 것이 정설이다. 지난 2002년 대선의 승자였던 노무현 대통령 역시 예상치 못한 경선 승리, 후보 단일화를 통한 회생 등을 거치며 극적인 선거 결과를 만들었다.

한국 대선은 분단과 같은 독특한 역사적 현실, 국민여론의 역동성 그리고 대통령제의 특성 등이 결합해 항상 예측불허의 결과를 낳았다. 같은 맥락에서 2007년 대선 결과도 정치를 바꾸려는 주체들의 ‘의지’와 ‘행위’에 의해 판가름날 전망이다.

김헌태

김헌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