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음악의 새 중심 루비살롱] 다큐멘터리 영화 / '반드시 크게 들을 것''갤럭시 익스프레스' '록스타로, '타바코 쥬스' 막장 정점 보여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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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빌어먹을 나라엔 록큰롤 스타가 필요하다.”
다큐멘터리 영화 ‘반드시 크게 들을 것’은 이런 선언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 땅의 록큰롤 스타를 찾아 나선다. 루비살롱 소속인 ‘대한민국에서 가장 시끄러운 밴드 갤럭시 익스프레스’와 ‘록큰롤 생활백서 타바코 쥬스’가 그들이다. 백승화 감독은 타바코 주스의 드러머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영화는 내부자의 시선으로 정직하게, 애정을 담되 발랄하게 인디음악계의 모습을 바라본다.
루비살롱의 원년 멤버 갤럭시 익스프레스와 타바코 쥬스는 이 영화가 기록한 1년 여 동안 드라마틱할 정도로 다른 길을 간다. 갤럭시 익스프레스가 각종 음악 페스티벌의 주요 게스트로 초청받고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록음악을 수상하며 명실상부한 스타로 떠오르는 와중에 타바코 쥬스는 술 마시다가 공연을 ‘펑크’내고 골방에서 “찌질이짓”을 거듭한다.
보컬인 권기욱은 상징적인 인물이다. 한때 “보이즈투맨”이 되고 싶었지만 “나태한 밴드라는 장점”을 지닌 타바코 쥬스가 된 그는 밴드 결성 4년 만에 처음으로 내는 앨범 녹음을 앞두고 잠적해 버리기도 한다. 돌아와서 느릿느릿 한다는 소리가 “요즘 나루토를 보며 느낀 게, 열심히 안 하면 안 될 것 같아. 근데, 우린 열심히 안 하잖아. 우린 안 될 거야, 아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권기욱이 설렁설렁한 이 한 마디는 일종의 ‘시대 정신’을 담은 것으로 공감을 얻어 인터넷을 달구기도 했다.
감독은 이 두 상반된 사례에서 모두 ‘록큰롤’을 본다. “갤럭시 익스프레스에게 있는 것이 록스타스러운 멋이라면 타바코 쥬스는 록큰롤 밴드가 가질 수 있는 ‘막장’의 정점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막바지에 나오는 이규영 감독의 록큰롤에 대한 정의는 이 영화의 지향을 정리하는 발언처럼 느껴진다. “록큰롤은 아무것도 없는 거예요. 한판 놀았으면 끝이야.” 남는 것은 루비살롱과 록큰롤을 터전으로 삼은 저 삶들이다.
이 영화는 오는 7월 열리는 제1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공식초청되었다.
"이게 바로 록큰롤의 힘"
갤럭시 익스프레스와 타바코 쥬스의 서로 다른 행보가 인디 밴드의 현실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것처럼 보였다. 스스로 밴드 멤버로서 지켜보는 심정이 남달랐을 것 같다. |
박우진 기자 panorama@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