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각색을 촉구한다] 공연 창작자들 '구름', '황소아저씨', '다모' 등 무대화 후보로 손꼽아
공연 창작자들이 추천한 작품들은 고전에서 최근작까지 다양하다. 개인적인 취향이 십분 반영되어 있지만, 현실성과 무관하게 '누가 만들어도 좋을 것 같은 작품'이라는 콘셉트는 보다 풍부한 명작의 발견을 가능케 했다.
대학로에서 가장 주목받는 연출가 고선웅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 년 동안의 고독>을 무대화 후보의 첫 손에 꼽았다. 고 연출가는 "100년 동안의 이야기가 담긴 이 작품을 연극으로 옮긴다면 3부작에 가까운 거대작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며 "제작비 부담이 있긴 하지만 남미와 밀림이라는 미지의 땅을 한국화하는 작업이 흥미로울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영화에서도 남미 작품을 꼽았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극장을 배경으로 공연장 철거에 맞서는 연극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페르난도 솔라나스 감독의 <구름(The Clouds)>이 그것이다. 고 연출가는 "무대언어와 행동언어를 영화의 영상미학 안에 담아내고 있는 작품인 만큼 무대화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극단 '모시는 사람들'을 이끌고 있는 김정숙 연출가는 동물을 의인화한 우화적 작품에 관심을 보였다. 그는 먼저 아동극 <강아지똥>의 원작자이기도 했던 권정생 선생의 <황소 아저씨>를 역시 아동극으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다. 원작 <황소 아저씨>는 엄마 잃은 새앙쥐가 먹을 것을 구하러 외양간에 왔다 황소 아저씨와 만나 이루어지는 이야기.
<김종욱 찾기>, <오! 당신이 잠든 사이>, <형제는 용감했다>에 이어 올해 <금발이 너무해>까지 흥행시킨 장유정 연출가는 창작뮤지컬의 '황금손'답게 다양한 장르에서 가능성을 내다봤다. 그는 뮤지컬 마니아 사이에서 몇 년째 소문만 무성한 드라마 <다모>의 뮤지컬화를 다시 언급한다. "<다모>에는 액션과 사랑, 특히 삼각관계라는 내용과 설정이 흥미롭게 배치되어 있다. 또 안무적으로 볼 때도 뮤지컬로서의 가능성이 충분하다."
영화 중에서는 민규동 감독의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을 꼽았다. 낭만성이라는 정서를 기반으로 뮤지컬에서도 로맨틱 코미디로 풀어낸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스토리 전개가 빠르고 얽히고설킨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음악으로 표현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장 연출가는 문학에서는 여성의 시각으로 풀어낸 작품에 관심을 보였다. '바리데기' 신화를 차용해 환상과 현실을 넘나들며 오늘날의 현실을 녹여낸 황석영 작가의 <바리데기>를 뮤지컬화 후보로 꼽았다. 그는 "중국과 유럽대륙을 건너 런던에 정착한 탈북소녀 '바리'의 시선을 통해 상처받은 인간과 영혼들을 용서하고 구원하는 원작의 대서사가 뮤지컬로도 대작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낸다.
또 그는 작자 미상의 <박씨전>도 각색에 따라 재미있는 작품이 될 수 있다고 해석했다. "한 마디로 못생긴 여자가 시집가서 박대받다가 결국 잘 살게 된다는 내용인데, 이번에 <금발이 너무해>를 하다보니 여성의 성공담이 의외로 많은 공감을 얻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보다 흥미로운 것은 광복 후 여성국극을 조직해서 이끌었던 임춘앵의 이야기를 다룬 순정만화 <춘앵전>의 각색이다. 50년대의 걸그룹 춘추전국 시대가 뮤지컬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이는 판소리와 춤을 모두 소화해내는 임춘앵을 비롯해 최승희, 이매방 등 한국 공연예술계의 거목들을 현대의 뮤지컬배우가 재현하는 재미와 의미가 동시에 충족될 수 있는 기회라고 할 만하다.
추 대표는 임춘앵 역에 이지람을 추천하며 "현대무용 작품의 무용수로도 출연하는 등 판소리를 하면서도 여러 장르에서 자신의 능력과 카리스마를 발휘하는 모습이 닮았다"고 말한다.
그래도 추 대표의 관심은 <빨래>에서도 드러났듯이 다양한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모습이다. 그래서 그가 추천한 또 하나의 무대화 후보는 고등학교 합창부의 이야기를 다룬 미국드라마 <글리(Glee)>다. 게이, 흑인, 동양인, 장애인, 임신한 여학생 등 학교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왕따'들만 모인 합창부가 자신들의 넘치는 재능을 춤과 노래로 보여주는 이야기다. 추 대표는 "한국 뮤지컬 배우들이 고등학교 합창부를 맡아 원작처럼 가요를 합창으로 편곡해서 부르면 훨씬 더 실감나고 감동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춤과 연극의 경계에서 새로운 접점을 찾고 있는 트러스트무용단의 김윤규 대표는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영화 <도그빌>과 로이 앤더슨 감독의 영화 <유, 더 리빙>을 춤으로 만들어보고 싶다고 말한다. 그는 "이 영화들 자체가 마치 무대에서 일어난 것 같은 작품들"이라고 말한다.
경계를 넘은 상상력과 창의성은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새로운 관객과 만난다. 책에서, 브라운관에서, 스크린에서 만난 매력적인 이야기들은 무대에 새로운 영감을 주며 새로운 이야기로 탄생할 날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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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준호 기자 trista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