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원 1집 '집시의 시간'
전통적으로 국내 대중은 가수의 노래가 들어있지 않은 연주 음반을 찬밥 취급을 했다. 그런 점에서 단 한 장의 연주 음반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타리스트 박주원은 특별한 존재다. 그동안 국내에도 기타 연주 음반은 무수하게 발표됐지만 고도의 테크닉이 요구되는 집시·스패니시 기타 연주 음반의 개체는 거의 전무했다.

2009년 데뷔앨범 '집시의 시간'으로 2010년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음반' 부문을 수상한 박주원이 2집 '슬픔의 피에스타'를 발표했다. 전작에서 볼레로, 삼바, 탱고 등 장르를 넘나들며 환상적인 기타 연주를 들려준 박주원은 이번에도 현란하고 정교한 핑거링과 놀라운 테크닉과 치밀하고 꼼꼼한 프로듀싱 능력으로 한국 연주음악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성공적 데뷔를 한 뮤지션들이 흔히 겪는 '소포모어 징크스'에 대한 질문에 그는 "1집은 그냥 알아서 내면 됐었는데 2집은 기다리는 사람들 때문에 무얼 해야 될지 신경이 좀 쓰였다"고 말한다. 종합선물세트 같았던 1집과는 달리 2집은 듣기에 편하면서 지루함의 여지가 없는 다채로운 멜로디의 연주에다 가사가 들어간 보컬 곡까지 수록하며 자신의 음악적 영역을 확장시켰다.

박주원 음악은 청자의 마음을 격정적으로 몰아가는 마력이 있다. 그의 음악은 춤추고 싶은 댄스 본능과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집시 본능을 여지없이 유발시킨다. 지금은 쾌활한 성격이지만 내성적이고 숫기가 없었던 네살 때, 음악을 좋아했던 어머니의 권유로 피아노를 처음 배웠다. 그가 기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좀 엉뚱하다. 초등학교 2학년 학예회 때 경쾌한 댄스 곡 '담다디'를 반장이 기타로 연주하는 모습에 반해 3학년 때부터 클래식 기타를 연주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클래식 기타를 연주하는 또래 친구가 아무도 없었기에 자부심을 가졌던 그는 처음으로 프로 기타리스트의 꿈을 품게 되었다.

청량 고등학교에 들어간 후 클래식 기타 반 서클에 가입했다. 교내에 밴드가 없어 모여든 로커 지망생들로 인해 일렉트릭 기타를 배우며 메탈 음악에 몰입했던 그는 대학생형들과 'no pattern die death'란 록 밴드를 결성해 자신의 창작 메탈 곡이 수록된 2장의 앨범을 발표한 적이 있다. 얼터너티브 록이 유행하던 대학시절, 기획사와 계약을 맺고 스피드 메탈을 구사한 록밴드 '시리우스'의 멤버로 활동했지만 큰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입대를 했다. 탄탄한 연주 기본기에 팝과 재즈의 감성을 겸비했던 그는 제대 후 지금까지 이소라, 윤상, 임재범, 조규찬, 성시경, 조성모, 아이유 등 유명 남녀 보컬리스트들의 라이브 세션 맨으로 왕성한 활동을 벌여왔다. 세션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음악에 대한 갈증이 커져갔다.

베이시스트 모그의 소개로 여성 재즈 보컬 말로의 앨범에 참여한 것은 그의 음악 인생에 터닝 포인트였다. 대중가요 세션과는 사뭇 질감이 다른 재즈 연주에 충격을 받은 그는 자신의 연주 능력을 의심하게 되었다. 그 때부터 음악 장르에 혼돈을 일으켰던 그는 재즈 음반을 듣기 시작했고 라틴 음악인 집시 재즈와 플라맹고 음악에 매력을 느꼈다. 그 때 앞으로 자신의 해야 될 음악이 무엇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함께 작업하던 재즈 뮤지션 말로와 전재덕은 "너의 음악엔 사랑의 감정은 없지만 굉장히 슬픈 뭔가가 있다"며 가능성을 인정했다. 솔로 연주 음반을 내기에 앞서 프로젝트 밴드 '꼬레아노 집시'를 결성해 홍대 앞 라이브클럽에서 공연을 했다. 퓨전 재즈를 할 때와는 달리 흥겹고 화려한 라틴 집시풍의 연주를 하자 관객들의 눈빛이 달랐다. '이거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박주원은 자기 만족을 위한 음악에 매몰되는 외골수가 절대로 아니다. 대중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공연 때 연주하는 곡마다 관객들의 분위기를 면밀하게 살피는 뮤지션이다. 집시 음악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관객들의 반응에 고무된 그는 정리조차가 되지 않았던 음악에 완전 몰입해 1년 동안 라이브에 전념한 후 데뷔 연주 앨범 '집시의 시간'을 발표하며 불모지 같았던 국내 연주앨범 시장에 폭풍을 몰고 왔다.


▶ 또다른 남자와도…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김정일 사망 그후 이런 일까지… 격랑의 한반도 어디로?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