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성명 통해 대통령 집중공격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정부의 조문 제한 등을 이유로 북한 국방위원회가 30일 성명을 통해 “리명박 역적패당과는 영원히 상종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북한은 94년 김일성 주석 추도대회 이튿날에도 당시 김영삼 대통령을 거론하며 비난했다. 북한 최고 정책결정기구인 국방위가 대변인 성명이 아닌 기관 명의로 성명을 발표한 건 드문 일이다. 따라서 당분간 남북 관계는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위는 “우리 당과 국가, 군대와 인민의 공동위임에 따라 원칙적 입장을 천명한다”면서 “민족의 대국상 앞에 저지른 역적패당의 만고대죄는 끝까지 따라가며 계산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민족의 대국상 앞에 저지른 리명박 역적패당의 악행은 남녘 동포들의 조의 표시와 조문단 북행길을 한사코 막아나선 데서 극치를 이루었다. 바로 이러한 악행의 앞장에 만고역적 리명박 역도가 서 있었다”며 이병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국방위는 남한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군대의 경계 태세 등을 언급하며 “추모 분위기를 틈타 어리석은 목적을 실행해보며 그렇게 안 될 경우 급변사태와 체제변화를 유도해보려는 고약한 속내의 발로다”고 주장했다. 국방위는 “우리가 이룩하려는 북ㆍ남 관계 개선과 통일, 평화번영의 대업은 자주, 평화, 통일의 기치에 따라 역사적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실현하기 위한 거족적인 투쟁을 통한 대업이다”고 밝혔다.

북한 정책이 큰 변화가 없을 거라고 강조한 국방위는 “우리는 이 기회에 남조선 괴뢰들을 포함한 세계의 어리석은 정치가들에게 우리에게서 그 어떤 변화도 바라지 말라고 자신감을 가지고 엄숙히 선포한다”고 다짐했다.

대남 선전용 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도 “역사는 이미 17년 전 대국상을 당한 동족의 가슴에 총부리를 들이대고 민족의 최고존엄을 모독한 자들이 어떤 비싼 대가를 치르었는가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남조선 당국은 민족 앞에 저지른 대범죄는 반드시 계산된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는 요지의 논평을 발표했다.

국방위 성명에 대해 정부는 실망스럽다는 자세를 보였다. 정부 관계자는 “남북 긴장을 완화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의 기본 입장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서 “북한이 하루빨리 안정을 회복하고 남북 관계에서도 건설적 태도를 취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준기자 ju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