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단군조선 왜곡… 민족의식 말살 본격화

조선 역사를 없애라.

식민지 조선을 지배하려면 민족의식부터 없애야 했다.

제국주의를 앞세운 일본과 식민지로 전락한 조선은 역사에 대한 자세가 달랐다. 아시아 최강국으로 군림했던 일본은 조선 역사를 왜곡해 열등감을 심어주려 했고, 나라를 잃은 조선은 역사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었다.

조선총독부는 1922년 12년 4일 조선사편찬위원회를 설치했다. 총독부 정무총감이 위원장을 맡았고, 매국노 이완용과 박영효, 권중현이 고문으로 추대됐다. 조선사편찬위원회는 조선인에게 자기 입맛에 맞게 조선 역사를 가르쳤다. 왜곡된 역사를 배운 조선인은 열등감에 시달릴 수밖에 없었다.

미군의 눈에는 일본인은 교활하고 뒤통수를 치고, 한국인은 아시아의 아일랜드인이었다. 욱하는 성질이 있는 조선인에게서 민족의식을 뺏으려고 만든 조직이 조선사편찬위원회였다. 초대 총독 데라우치 마사타케(1852~1919년)는 단군조선과 관련된 역사책을 약 20만권이나 모아서 불태웠다. 그리고는 단군에 관한 이야기를 신화로 치부해 조선인은 곰의 자손이라고 비하했다.

총독부가 앞장서 단군조선에 대한 역사책을 없애자 조선사편찬위는 단군조선을 신화로 격하해 역사에서 제외했다. 이름을 조선사편수회로 바꾼 조선사편찬위원회는 1937년 마침내 35책 2만 4,000쪽 분량으로 조선사를 편찬했다. 민족의 기상이 돋보이는 대목은 왜곡되거나 축소됐다. 조선사편수회가 정립한 식민사학은 광복 이후에도 오랫동안 한국사에 영향을 끼쳤다.

세월이 흘러도 역사 왜곡은 여전하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역사교과서를 검정하면서 일본 편향적인 관점에서 교과서 수정을 권고했다. 을사늑약을 을사조약으로, 일본 국왕을 천황으로, 일본군 위안부(성노예)를 일본군 위안부로 바꾸게 했다.

일제 강점기에 조선사편수회가 행한 친일의 망령이 시대를 거슬러 국사편찬위원회에 오욕의 그림자를 드리운 인상이다.



이상준기자 ju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