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실천 입법·예산 처리… 국정 성공적 출발 뒷받침황우여·이한구 투톱 체제 당분간 계속될 듯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복지공약을 실천하고 민생경기를 살리려면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적자예산안 편성도 할 수 있다는 생각" 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은 19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배출한 여세를 몰아 정국의 주도권을 쥐고 '박근혜 정권'의 성공적인 출발을 뒷받침하는 집권 여당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굳건히 할 태세다.

박 당선인이 정권 초기 얼마나 안정적인 국정운영 능력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집권 5년'의 성패는 물론 여권 전체의 위상도 결정될 공산이 크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은 '박근혜정부'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정부 정책을 뒷받침할 것이 분명하다.

이 같은 큰 틀의 흐름에는 당내 주류인 친박계는 물론 비주류인 친이계도 기꺼이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권 초반은 청와대의 위세가 가장 강할 때인 만큼 박근혜 정부의 정책드라이브에 혼신의 힘을 쏟지 않을 리가 없다. 정부정책에 적극 옹호하는 한편 야당의 반발에 맞서 더욱 적극적인 방어전을 펼칠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박근혜 당선인 간 회동을 통해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하금열 대통령실장이 박 당선인에게 축하 인사를 하기 위한 일정을 금명간 (박 당선인 측과)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하 실장과 이달곤 청와대 정무수석은 20일 박 당선인을 찾아 축하 난을 전달하면서 이 대통령과의 만남 일정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7년 제17대 대선 때는 19일 이명박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고 다음날 당선증을 교부받은 뒤 9일이 지난 28일에 노무현 대통령과 회동이 이뤄졌다.

박 당선인이 중심에 서서 국정운영의 가속 페달을 밟고 친박ㆍ친이계가 한 목소리로 당을 통해 보좌해가는 모양새가 내년 초 여권 전체의 청사진이다.

박근혜 1인 중심시대

무엇보다 여권 내 최대주주인 박 당선인의 청와대 입성으로 당ㆍ정ㆍ청은 긴밀한 관계 속에 순조로운 정권 인수ㆍ인계와 조각을 비롯한 새 정부 구성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박 당선인이 이번 대선 과정에서 전면에 내세운 민생과 통합의 대통령론을 실현키 위해 강력한 민생 드라이브를 걸 것이 확실하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안정적인 국정운영의 기반을 쌓으려면 각종 민생공약의 실천을 통해 폭넓은 국민적 신뢰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면서 "집권 초가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기대 수준이 높고 지지도도 가장 고공행진을 보일 시기이기에 이때 바짝 고삐를 조여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재 국회 의석수 153석으로 원내 과반을 점하는 새누리당은 야권과 때로는 달래서 손잡기도 하고 때로는 힘의 우위를 앞세워 밀어붙이는 양면 작전으로 박근혜 정부의 순조로운 출발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20일부터 소집된 12월 임시국회에서부터 '박근혜표 대선공약'을 실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입법 조치와 예산 확보에 들어간 상태다.

국회의 새해 예산안 심사에서 대선 패배의 충격에 빠진 민주통합당을 얼마나 설득해낼 수 있을지가 일차적인 관문이지만, 혼란스런 당내 상황을 감안하면 민주당이 새누리당에 대해 조직적으로 반발하긴 어려울 것으로 여겨진다.

차기 주자들 워밍업 시작

새누리당 지도부 체제는 급격한 변화보다는 현재의 '황우여 대표ㆍ이한구 원내대표 체제'가 당분간 이어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황 대표와 이 원내대표 모두 친박(친박근혜)계 주요 인사로서 정권 재창출에 적지 않게 기여한 만큼 이들 '투톱'체제에 더욱 힘이 실릴 것이 분명해보인다.

그러나 원외이면서 이번 선거에서 상당한 역할을 한 김무성 총괄선대위본부장이나 이혜훈ㆍ권영세 전 의원 등도 차기 전당대회나 정부 조각 등과 관련해 적잖은 입김을 낼 수 있다.

무엇보다 주목되는 부분은 이번 선거 과정에서 일제히 유세지원에 나섰던 '차기 대권주자'들의 행보다.

경선에 출마했다 중도 사퇴한 정몽준 전 대표는 5년 뒤 선거 때 65세가 된다. 연령 면이나 7선의 의원 경력, 현대중공업 대주주로서의 기업 운영 경험 등을 감안하면 가장 강력한 차기 대선 후보로 볼 수 있다. 정 전 대표는 당분간 전면에 나서기보다 2선에서 박근혜 정부의 행태를 지켜보며 자신의 활로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역시 경선에 출마했다 사퇴한 이재오 의원의 행보도 주목된다. 이 의원은 차기 대선에는 72세가 돼 연령적으로 대권을 넘보기엔 다소 고령이 부담된다. 따라서 당내에서 친박 세력들과의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 식의 어정쩡한 관계로 남을 수 있다. 때로는 정부를 비판하며 거리를 뒀다가 때로는 두둔하며 힘을 보태며 비박 진영의 좌장 역할에 무게를 둘 가능성이 크다.

경선에서 2위에 그친 김문수 경기지사의 행보도 관심사다. 일단 2014년까지는 현 지사 직 임기를 채운 뒤 당에 복귀할 것으로 보이기에 당분간은 도정에 전념할 것이 분명하다.

경선에서 3위에 올랐던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보다 본격적으로 차기 주자 자리를 위해 보폭을 넓힐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다음 전당대회에 당권을 목표로 세를 불려 나갈 수도 있다.

또 보수진영의 '원조 개혁파'로 꼽히는 원희룡 전 의원, '개혁 소장파'의 입지를 굳힌 5선의 남경필 의원, 작년 서울시장 재보선 패배 후 '정치적 휴지기'를 갖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 장외에 머물러 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도 조금씩 입지를 넓혀가며 영향력을 키워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들은 비박 진영의 핵심적 인사라고 지목되고 있어 당내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친박들의 상당한 견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박 후보로부터 상당한 신뢰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안대희 정치쇄신위원장, 호남 표심 공략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는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과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등 '선대위 인사'들의 움직임도 관심을 끄는 부분이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