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가까운 사람에게 대화중이나 웃음을 지을 때 살짝드러나 다른 사람과의 만남이나면접시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치아교정은 고른 치아를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이며 최근에는 단기간에 가지런한 치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치아성형도 관심을 얻고 있다.

먼저 대표적인 치아성형 라미네이트는 치아 표면을 약 0.5mm~0.7mm 정도 삭제한 후 수정될 모양의 세라믹 박편을 제작해 붙이는 시술을 말한다. 표면을 조금만 삭제하기 때문에 치아의 손상이 적다는 것이 특징이다. 즉 건강한 치아의 외형을 최대한 많이 남길 수 있는 것, 또한 강도나 수명 면에서 기존의 어느 심미 보철 못지 않게 좋은 치료법으로 오래된 보철물에서 볼 수 있는 검은 선이 생기지 않으며, 색상과 모양이 거의 자연 치아와 가깝다. 시술 기간은 1주~2주 정도 걸린다.

반면, 치아교정은 교정 장치인 브라켓과 와이어를 이용해 치열을 바로잡는 시술이다. 보통 한 달에 한 번 정도 치과에 방문해 교정 상태를 확인하고, 와이어 등을 교체해주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이어지면서 자연 치아를 완벽하게 보존하면서도 치열을 원하는 대로 이동시킬 수 있는 시술로 오랜 기간을 두고 이뤄지는 만큼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이 적다. 전체적인 교정이 필요할 경우 보통 1년 6개월~2년, 부분 교정을 할 경우 3개월~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시술 후 치아의 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3개월이나 6개월에 한번 정도는 라미네이트뿐 아니라 전체적인 치아관리를 위해서라도 치과를 내원해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게 좋다.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대표 원장은“빠른 시간 내에 원하는 효과를 얻고 싶으시다면 치아성형을 하거나, 자연 치아를 삭제하지 않으면서도 가지런한 치아 배열을 원하신다면 치아교정을 해야한다”며,”치아성형과 치아교정에는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진단과 상담으로 이를 파악한 후 어떤 치료를 받을 것인지 결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라고 당부했다.



송응철기자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