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장관 인사 평가절하 "강도 높게 검증할 것"

민주통합당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6개 부처 장관 내정자 인선과 관련, '육법관'(육사ㆍ법조계ㆍ관료 출신), '강청약내'(강한 청와대ㆍ약한 내각) 등의 표현을 써가며 평가 절하했다. 그러면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강도 높은 인사청문을 예고했다.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이날 과거 군사정권 시절 육사와 서울대 법대 출신들이 중용됐던 것을 일컬었던 '육법당'(陸法黨)에 빗대어 "육사, 법조인, 실무형 관료 출신 등 '육법관' 인사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며 "강한 청와대를 만들기 위한 약한 내각, 즉 '강청약내'도 특징"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박 당선인의 '깜깜이 밀봉인사'가 재연됐는데 국민 눈높이에 맞게 사전검증 시스템 등 인선방식이 재고돼야 한다"며 "민주당은 각 장관 내정자에 대해 도덕성은 물론 정책수행 능력, 업무 적합도에 대한 꼼꼼한 검증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법제사법위 소속 서영교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황교안 법무장관는 2009년 저술한 '집회시위법 해설서'인사말에서 4ㆍ19 혁명을 '혼란'으로 표현하고 5ㆍ16 군사쿠데타는 '혁명'으로 미화했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황 후보자는 2011년 10월 한 언론 인터뷰에서 '요즘 종북세력이 많아진 것은 91년 국가보안법 개정 시 법에 주관적 요건이 추가되면서 예견된 현상'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펼쳤다"며 "98년 저술한 '국가보안법 해설'인사말에서는 '국보법은 통일 이후에도 존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또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의 아들 명의 부동산 취득 과정에 대해서도 현미경 검증을 펼칠 태세다.

김용준 전 총리 후보자가 낙마한 데 이어 새 정부 1차 조각 인선 중에서도 조기 낙마자가 생길 경우 박근혜정부의 정상 출범은 그만큼 뒤로 미뤄질 공산이 크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