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역사의 일반상식을 뒤집다

▲'미국문화 500년 로마를 훔치다' 최용식 지음. 로마의꿈 펴냄. 1만7,500원.

미국에 대해 널리 알려진 역사적 사실 속에 숨어있는 시대 상황과 문화적 배경을 분석한다. 미국 사회가 가진 '로마 공화정의 유산', '미국의 국가 이데올로기', '개인주의'가 어떠한 방식으로 현대 미국의 정신적 문화적 자산으로 형성됐는지 증명한다. 콜럼버스가 미국 역사에서 영웅으로 부각되는 시대적 상황을 분석하고, 국가주의적 이데올로기가 개입되어 있음을 문학작품, 당대의 교과서, 정치적 사건 등을 바탕으로 풀어간다. 남북전쟁을 노예해방이나 경제적 대립구도가 아닌 서양의 기사도 전통에서 분석한다.

사내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조언

▲'아들, 남자로 키우기' 메그 미커 지음. 조한나 옮김. 지훈출판사 펴냄. 1만4,000원.

건강하고 행복한 사내아이를 키우는 비법을 제시한다. △아들을 격려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아들에게 필요한 것이 뭔지 알아야 하고 △남자아이들은 야외활동을 즐기고 △규칙이 필요하고 △미덕도 갖추도록 하고 △삶의 중요한 문제를 아들에게 가르치는 방법과 △아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부모라는 것을 기억하라고 한다. 아들의 삶을 더 나은 쪽으로 이끌길 바라는 부모를 위한 책이다. 아이가 남자로 성장해가는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 진정한 어른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이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