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민통선 평화기행 外


◐ 민통선 평화기행

사진작가이자 평화운동가인 지은이가 10년간 두발로 민통선 곳곳을 누빈 땀의 기록물이다. 그와 함께 찾아가는 민통선 곳곳에는 한국의 현대사가 숨쉬고 있다.

조기와 꽃게어장으로 유명한 백령도ㆍ연평도에서는 임경업 장군에 얽힌 이야기와 심청의 미학, 서해교전, 그리고 NLL 문제와 만난다. 강화도의 단군과 고인돌에서는 민족의 미학을 발견하고, 항몽전쟁에서 내려오는 강화의 저항 정신을 떠올린다.

향토방위대라는 민간 조직이 한국전쟁 당시 저지른 양민학살 등 끔찍하고 서글픈 역사와도 만나고, 파주 연천 동두천 의정부를 다니면서는 개별 미군 기지의 역할과 주한 미군의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양구 평화의 댐에서는 정권의 한판 쇼에 놀아난 씁쓸한 기억을 곱씹고, 비무장지대 남쪽으로만 100만개 이상이 매설돼 있는 대인지뢰 문제도 여러 곳에서 다루고 있다. 이시우 지음. 창작과 비평사 펴냄.

◐ 보성을 말한다

바야흐로 지방시대다. 그러나 지역의 역사와 문화 코드를 제대로 이해하는 작업은 구호에 그치고 있다. 해당 지역의 역사 문화적인 특성을 모르고서는 지역의 발전을 계획할 수가 없다.

이 책은 지역 연구의 한 전범을 보여 준다. 차밭으로 유명한, 판소리의 계보를 잇는 곳인 전남 보성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현직 언론인인 지은이는 보성의 지역적 특성이 무엇인지, 그 특성이 그곳에서 살았거나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형성됐는지를 꼼꼼히 살폈다. 4,000컷에서 골라 실은 보성의 사진들이 책의 품위를 한껏 높이고 있다. 글 권경안. 사진 김상선. 학연문화사 펴냄.

◐ 사이버 맑스

마르크스주의자들도 정보혁명 이론가들과 마찬가지로 기술혁신이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그들은 첨단기술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계가 지닌 지배의 잠재력과 해방의 잠재력을 노동과 자본의 투쟁에,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혁명인 코뮤니즘 혁명에 연관시킨다는 점에서 정보혁명 이론가들과 구별된다. 특히 자율적 마르크스주의는 지식과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형태를 자본주의의 지배도구로 파악하는 동시에, 반자본주의 투쟁의 잠재적 자원으로 파악하고 있다. 닉 다이어-위데포드 지음. 신승철 이헌 옮김.

◐ 슈퍼마켓 물리학

과학적 달걀 삶기에 숨겨진 열과 온도, 에너지 이동의 원리, 비스킷을 부서지지 않게 커피에 적셔먹는 방법과 모세관 이론, 맥주 샴푸 우유 세제 등을 통해 본 거품의 역학적 움직임 등 평범한 하루 일과 속에서 발견하는 물리학의 법칙을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렌 피셔 지음. 강윤재 옮김. 시공사 펴냄.

◐ 마인드 파워

마음과 생각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지를 쉽게 서술하고 있다. 지은이는 세계적인 물리학자 등의 연구 결과를 보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의식의 세계와 우리가 생활하는 물리적인 세계가 상호작용한다고 주장한다. 아놀드 슈워제너거, 존 레넌, 힐러리 클린턴, 래리 킹, 테드 터너 등 각 분야 최고의 인사들과 보통 사람들의 생생한 마인드 파워 경험담이 함께 실려있다. 존 키호 지음. 최상수 옮김. 김영사 펴냄.

◐ 홍승기의 시네마 법정

현직 변호사로, 문화 예술 분야의 소송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지은이가 31편의 영화를 분석했다. 홍승기 지음. 생각의 나무 펴냄

◐ 세계 브랜드를 만든 한국기업의 힘

삼성전자, LG 전자, 현대자동차 등 한국 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인정 받는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되기까지의 과정, 성공의 요인 등을 일본 저널리스트가 생생한 현장 취재를 바탕으로 분석했다. 츠카모토 키요시 지음. 남소영 옮김. 영진닷컴 펴냄.

◐ 미친 투자

주식 투자자들의 심리적 요인이 투자 결정에 중요한 결정을 미친다고 설명하는 행태주의 재무이론에 입각한 투자 심리서. 존 R 노프싱어 지음. 안진환 이정임 옮김. 나누리 펴냄.

입력시간 : 2003-10-02 16:2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