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돋보기] 21세기 게릴라의 전설, 마르코스 外



▦ 21세기 게릴라의 전설, 마르코스

1994년1월1일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발효하는 날을기해 멕시코의 작은 주 치아파스에서 사파피스타 민족해방군(EZLN)이 봉기했다. 그리고 이들을 이끄는 무리 가운데에는 부사령관 마르코스가 있었다. 그는 재치가 번뜩이는 성명서, 타고난 연출 능력 등으로 단숨에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의 사회단체들을 사로 잡았다.

프랑스 르몽드와 스페인 엘파이스 기자인 두 명의 지은이는 바로 이 인물, '21세기 게릴라'로 불리는 마르코스의 베일을 벗겨낸다. 베르트랑 데 라 그랑쥬ㆍ마이테 리코 지음. 박정훈 옮김. 휴머니스트 펴냄.


▦ 데이비드 베컴: 마이 사이드

국제적인 모델로, 또 패션 리더로, 전세계적인 팬을 거느리고 있는 영국의 축구 선수 베컴이 직접 자신의 대해 기록한 인생 여정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클럽의 감독 알렉스 퍼거슨과의 격렬한 관계, 올드 트래포드에서의 영욕의 시간, 영국의 2002년 월드컵 본선을 견인했던 그의 축구 인생이 생생하게 펼쳐져 있다. 스파이스 걸스의 멤버 빅토리아가 공연을 위해 호텔에 머무는 한달 동안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그녀에게 장미꽃을 보낸 연애 이야기도 담겨 있다. 데이비드 베컴ㆍ톰 왓트 지음. 임정재 옮김. 물푸레 펴냄.


▦ 베이루트에서 예루살렘까지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로 친숙한 뉴욕타임스의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이 쓴 중동 보고서. 1989년 논픽션부문에서 전미도서상을 받았다. 복잡하고 난해한 중동의 정치와 역사를 이해하는 데 요긴한 각종 정보와 예리한 분석이 돋보인다. 베이루트 부분에서는 1980년대 레바논 사태를 불러싼 역사ㆍ정치적 배경을, 예루살렘 부분에서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분쟁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역사적 배경과 각각의 내부 사정을 심도있게 파헤쳤다. 객관성을 유지하려 하지만 몇몇 대목에서는 유대계 미국인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토머스 프리드먼 지음. 장병옥 이윤섭 옮김. 창해 펴냄.


▦ 세계를 가로지르는 반역의 정신, 쿨

흔하게 사용하지만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쿨’이라는 말의 기원과 역사를 풀어냈다. 지은이는 ‘쿨’이라는 코드가 흑인들의 자기 방어 메커니즘에서 나왔다고 본다. 흑인 노예들이 백인들의 착취와 학대에 대처하기 위해 극도의 초연한 자세인 ‘쿨’을 생존전략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딕 파운틴ㆍ데이비드 로빈스 지음. 이동연 옮김. 사람과 책 펴냄.


▦ 브라질의 선택 룰라

지난 해 10월26일 브라질 역사상 첫 좌파 대통령에 당선된 루이스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대통령의 삶과 정치활동을 소개했다. 출생에서부터 대통령으로서의 활동을 따라가면서 브라질의 노동운동사, 정치 경제적 상황, 룰라 정권의 과제까지 짚고 있다. 브리뚜 알비스 지음. 박원복 옮김. 가산출판사 펴냄.


▦ 달리기가 가르쳐 준 15가지 삶의 즐거움

1968년 보스턴 마라톤대회 우승자였던 저자가 들려주는 달리기의 행복과 즐거움. 앰비 버풋 지음. 선주성 옮김. 궁리 펴냄.


▦ 내 아들 요요마

천재 첼리스트 요요마는 갓난아기 때 어떤 교육을 받으며 자라났고, 또 어떻게 해서 17세에 하버드대에 입학할 수 있었을까. 아들을 세계 최고의 첼리스트로 키운 요요마의 아버지 하오 치운의 예능 교육의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다. 마리나 마ㆍ존 A 랄로 지음. 전원경 옮김. 동아일보사 펴냄.


▦ 알부자의 비밀노트

돈을 모을 수 있는 생활경제 속 40가지 습관을 소개. 후카노 야스히코 지음. 호엉민 옮김. 베텔스만 펴냄.

최성욱기자


입력시간 : 2003-11-04 14:07


최성욱기자 feelchoi@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