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새만금, 네가 아프니 나도 아프다 外


▦ 새만금, 네가 아프니 나도 아프다

2003년7월 공사 중지 결정이 내려졌던 새만금 간척사업이 최근 서울고법의 판결로 다시 공사를 재개했다. 새만금의 생명과 평화를 위한 숱한 사람의 노력이 헛될지도 모를 일이다.

책은 새만금이 경제성장 지상주의로 치달려온 우리 사회의 모든 모순과 부정, 이기심, 그리고 이 시대 생명파괴의 상징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본다. 새만금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고민해 온 풀꽃평화연구소 사람들과 각계의 전문가, 환경운동가, 지역주민 등이 모여 "새만금이 우리 시대에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새만금 문제로 인해 우리가 잃어버린 것과 얻은 것은 무엇인지"를 살핀다. 풀꽃평화연구소 엮음. 돌베개 펴냄.

▦ 아웃사이더의 말

"아이를 책임지려는 미혼모는 비판의 대상이 아니라 보호받아야 할 대상이다.""인간인데 인권이 없고, 노동자인데 노동권이 없다." 미혼모, 외국인 노동자, 양심적 병역거부자, 성폭력 피해자, 장애인, 탈북자, 재일한국인, 독거 노인, 그리고 감옥을 들락거린 범법자까지, 우리 사회의 아웃사이더들의 목소리가 담겨 있다.

이들은 고백 형식의 짧은 글을 통해 생활 속에서 겪는 크고 작은 불편, 일반인들의 편견, 그리고 사회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가하는 폭력의 양상들을 들추어 보인다. 이들의 목소리를 통해 우리는 비로소 우리 사회의 단단한 관습의 틀, 비합리적인 차별과 불평등,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신화화된 제도를 실감하게 된다. 아웃사이더 편집부 엮음. 아웃사이더 펴냄.

▦ 남자의 인생지도

우리 시대 40대의 초상은 어떤 모습인가. 일찌감치 직장에서 밀려나 새로운 일을 찾아 헤매고, 가정에서는 아내와 자식들에게 소외당하고, 예전과 같지 않는 성적 능력 때문에 고민하고….

지은이는 중년의 남편을 둔 평론가이자 언론인. 다양한 계층의 수많은 남성들을 만나 그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꼼꼼히 짚었다. 지은이는 남성들이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예전과 다른 새롭고 낯선 생활에 직면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항상 중심적인 위치에 있던 남성들은 중년이 되면서 서서히 밀려나기 시작한다는 것. 지은이는 이제 남성들이 새로운 삶을 시작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조언한다. 게일 쉬히 지음. 형선호 옮김. 황금가지 펴냄.

▦ 권력과 탐욕의 역사

비겁한 약탈 행위와 살인을 통해 부와 권력을 거머쥐려고 했던 탐욕가들의 그릇된 욕망을 보여준다. 인간에게 권력욕과 탐욕이 없었다면 오늘날과 같은 문명의 이기를 누리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지은이는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저지른 잘못을 덮어둘 수는 없다고 주장한다. 필립 지강테스 지음. 강미경 옮김. 이마고 펴냄.

▦ 임진왜란과 도요토미 히데요시

임진왜란 당시 일본에 포르투갈인 예수회 선교사로 있었던 프로이스가 남긴 일본사를 통해 당시 역사를 재구성. 국립진주박물관 엮음. 부키 펴냄.

▦ 서프라이즈 세계사 100

놀랍고 황당하고 때로는 충격적이기까지 한 세계사의 100장면을 담고 있다. 대부분이 “이게 과연 사실일까?”싶은 이야기들인데, 모두 그 증거가 분명한 역사적 사실이라고 한다. 릭 바이어 지음. 채희석 옮김. 한숲 펴냄.

▦ 우리 안의 이분법

민족과 반민족, 친미와 반미, 친일과 반일, 통일과 반통일 등 우리의 사유체계와 일상 속에서 자리잡고 있는 양극단의 대립구도와 이분법 속에서 파괴되어 가는 삶과 사유를 복원하고자 한다. 권용립 외 지음. 생각의 나무 펴냄.

▦ 안티 또는 마이너

지식인으로서 사회의 안티세력으로 남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 김동철 유시민 진중권 고은광순 등 안티 지식인 12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모았다. 지유철 지음. 우물이 있는 집 펴냄.

▦ 유대인처럼 성공하라

유대인의 성공 신화를 유대인의 역사, 문화를 통해 명쾌하게 분석했다. 육동인 지음. 아카넷 펴냄.

입력시간 : 2004-02-18 15:3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