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 정상으로 가는 길 外


▦ 정상으로 가는 길

미국의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가장 성공한 154명의 CEO들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다. “당신을 성공으로 이끈 생애 최고의 비즈니스 조언은 무엇인가”

이 책은 트럼프의 질문에 대한 이들 CEO의 답변을 모은 것이다. 바버라 G 버거 푸드시티마켓 사장은 “태양은 영원히 빛나지 않는다”고 했다. 성장과 확장도 중요하지만 혹독한 하락세에 대한 대비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뜻. 캘러웨이 골프사 회장 론 드레이포는 이런 조언을 했다. “프랑스 기병처럼 달려라. 길게 계획하고 짧게 지시하라.” 릭 고잉스 터퍼웨어사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태양이 지면 별이 빛난다.” 조직 내 권력 위임의 중요성을 강조한 조언이다. 도널드 트럼프 지음. 고희정 옮김. 황금가지 펴냄.

▦ 회남자

유가의 이론이 정치 이데올로기로서 오랜 기간 동아시아 문화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 그러나 중국의 본격적인 통일시대를 연 한나라가 채택한 정치론은 바로 도가의 사상에서 나온 황로학(黃老學)이었다. 회남자는 선진 시대부터 춘추전국 시대에 이르는 제자백가를 수용하고, 황로학과 기(氣) 사상을 집대성한 중국의 대표적인 고전. 유방이 한나라를 세운 직후 그의 제후국인 된 회남국의 왕 유안이 썼다.

지은이는 황로학이란 무엇이며, 한나라 초기에 이러한 저술이 나올 수 있었던 정치적 상황과 사상적 배경은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중국 문화의 원형에 이르는 길을 찾아간다. 이석명 지음. 사계절 펴냄.


▦ 제 정신으로는 못하는 결혼과 이혼 이야기

두 쌍이 결혼하면 한 쌍은 이혼서류에 도장을 찍는 시대다. 결혼을 하면서 이혼을 염두에 두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분명 사랑으로 맺어졌는데 왜 이혼을 할까? 내 결혼의 어디가 잘못된 것일까? 나는 남편을 혹은 아내를 잘못 선택한 것일까? 우리 부부의 문제는 무엇이고 갈등은 언제부터 시작됐나? 과연 아름답게 헤어질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책은 결혼에서 별거, 이혼, 더 나아가 새로운 인생 찾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지은이는 자신이 몸소 겪은 결혼과 이혼, 재혼의 과정을 비롯해 수백 명의 이혼 경험자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결혼 또는 이혼을 앞두거나 진행 중인 이들에게 적절한 조언을 한다. 에버게일 트래포드 지음. 서현정 옮김. 북키앙 펴냄.

입력시간 : 2004-06-04 14:2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