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젊음을 되찾아준다레이저·박피술·보톡스 요법 등으로 얼굴주름 개선 효과

[클리닉탐방] 세브란스 병원 <피부노화 치료>
피부젊음을 되찾아준다
레이저·박피술·보톡스 요법 등으로 얼굴주름 개선 효과


얼굴은 아무리 잘 관리 해도 해를 거듭하면 ‘나이살’을 먹기 마련이다. 안면 전체에 검버섯류의 잡티와 주름살은 풍상의 세월을 말해 준다. 그러나 피부 노화 치료 기술이 발달해 이제는 얼굴을 봐서 몇 살이나 되었는지 짐작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시대이다. 세브란스병원(www.severance.or.kr) 피부노화클리닉이 그 중심에 서 있다. 이곳에서는 이광훈 정기양 이주희 교수 3인방이 다양한 레이저 시술과 화학 박피술, 피부 외과적 미세 수술, 보톡스 등으로 젊음을 되찾아 준다.

이광훈 교수는 “얼굴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기 마련이지만 레이저 등 다양한 기법으로 치료를 받을 경우 만족할만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원인이 외부에 있다는 의미로 쓰이는 외인성 노화의 대부분은 그 원인이 햇볕이므로 광(光)노화라고 부른다. 주로 얼굴 목덜미 손등 등 햇볕에 많이 노출된 부위에 발생하며 주근깨 흑자 검버섯 광선 각화증 피부암 등이 있다. 검버섯 주근깨나 잡티는 병변이 피부 얕은 부위에 있기 때문에 적절한 레이저를 선택, 제거할 수 있다.

피부탄력·잔주름 제거에 탁월
쥐젖은 나이가 들면서 목이나 눈 가장자리ㆍ겨드랑이 등에 생기는 살색 또는 연갈색의 작은 혹을 말하며 이산화탄소 레이저로 치료한다. 화학박피술의 경우, 다양한 종류와 농도의 안전한 화학 물질을 사용해 얼굴 전반에 시술하는 것과 부분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전반적으로 시행할 경우 각질층과 표피 상부만 얕게 벗겨내는 얕은 박피를 시술하는데, 환자의 피부 반응 정도에 따라 일정 기간을 두고 반복한다. 부분적인 박피의 경우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는 여러 농도의 화학 물질을 사용해 다양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얕은 박피를 하면 노화된 각질을 제거해 피부 탄력ㆍ잔주름 호전ㆍ여드름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상부 진피까지 깎아내는 중간 박피를 하면 콜라겐 섬유 생성을 촉진시켜 잔주름 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톡스도 빼놓을 수 없다. 보톡스란 부패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잘 자라는 세균인 클로스티디늄 보튤리눔이 생산하는 신경독이다. 이 독소는 운동 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곳에서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기 때문에 근육 마비를 초래한다. 따라서 정제된 독소 1그램만 있어도 호흡 근육의 마비를 일으킨다. 이런 원리를 이용해 1980년대부터 안면 경련, 안검 경련, 등 근육 질환의 치료에 널리 이용됐다. 보톡스는 80년대 미식품의국(FDA)에서 주름치료에 써도 좋다는 허가를 받았으며 현재 안전한 약으로 알려져 있다.

주사 치료의 효과는 24~72 시간 내에 나타나며 1주~1달 사이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인다. 효과 지속 시간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으나 약 4~10개월 정도 지나면서 서서히 사라진다. 보툴리늄 독소 주사시 부작용은 크게 전신적 부작용과 국소적 부작용이 있다. 전신 부작용으로는 두통 알레르기 반응 등이, 국소적 부작용은 반상 출혈, 멍, 부종, 감각 이상, 작열감, 안검하수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다행히 부작용은 일시적이며 저절로 없어진다. 보툴리늄 독소를 이용한 주름살 제거술은 시술이 간단하고 다른 어떤 치료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려웠던 안면부의 표정 주름 제거에,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탁월한 효과가 있다.

레스틸렌 주입술도 있다. 주성분은 히얄류논산으로 모든 생명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이다. 피부 뿐만 아니라 안구의 수정체, 연골, 뼈, 관절액, 혈관 및 탯줄에도 있는 점액질 다당류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특히 피부에서 히얄류논산은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콜라젠 네트워크와 함께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부노화 환자 피부를 검진하고 있다. / 임재범 기자

피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피부 셕汰?하얄류논산의 생성 능력이 감소함과 동시에 히얄류논산의 양은 감소한다. 따라서 젊었을 때보다 수분을 함유하는 능력이 감소되어 피부 탄력은 떨어진다. 이런 현상은 피부를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알 수 있는데 젊은 사람의 경우 피부가 금방 본래대로 돌아오지만 노인에서는 피부가 천천히 돌아온다.

레스틸렌은 동물에서 추출하지 않고 생명공학적으로 박테리아에서 만들어지는 히알류논산을 정제 분리한 제품이다. 다른 동물의 단백질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 전에 피부 반응검사를 할 필요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알레르기반응이 1,000명중 2명 정도 발생 할 수 있지만 1주일 이내 회복된다.

레스틸렌은 피부의 고정된 주름 부위와 입술 성형에 사용 할 수 있으며 주로 이마, 미간, 눈가, 팔, 입가 등의 주름치료에 효과적이다. 시술 시간은 30분 정도이며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지속 기간은 6개월~1년이고, 시술 직후에는 시술 부위에 부종, 가려움, 통증, 홍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정상적인 반응으로 1~3일이면 사라진다.

주름 심할 땐 안면거상술
주름이 더 심하게 늘어졌을 경우에는 안면거상술을 시도한다. 이마 주름만 수술할 경우 국소 마취로 가능하지만 얼굴 전체라면 전신 마취가 필요하다. 치료 후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지만 2주 정도는 심한 운동은 가급적 피해야 하고 멍이 남아 있으므로 사회 생활을 하기에는 곤란하다. 치료 효과는 개인마다 차이는 있으나 보통 5년 정도는 젊어 보인다.

얼굴의 종합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안검성형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안검성형술에는 크게 눈밑 지방 제거술, 눈밑 주름 제거술이 있다. 눈밑 피부 잔주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치료법도 원인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눈밑지방이 많아 생기는 경우는 미세 지방 흡입술을 이용해 호전 시킬 수 있는데 이는 부분 마취 후 지방 흡입 주사기를 이용해 미세하게 눈밑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지방만을 제거했을 때 눈밑 피부가 늘어져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눈밑 지방 제거술과 눈밑 주름 제거술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눈밑 주름 제거술은 수술적으로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고 미세하게 접합하여 시행할 수 있고 박피 레이저를 이용해 시행할 수 있다.

한관종 등 눈밑 피부 구조의 증식에 의한 경우라면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호전 시킬 수 있다. 이 교수는 “이러한 질환을 치료할 때는 흉터 발생과 치료간에 균형을 잘 맞춰야 하는데 깊은 치료를 한다면 한꺼번에 없앨 수는 있지만,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3~4번 나누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 (02)361-5114

박상영 서울경제신문 건강의료전문기자


입력시간 : 2004-12-16 13:58


박상영 서울경제신문 건강의료전문기자 sane@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