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타이치

타이치췐(太極拳)의 비법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기본 과정부터 차근차근 동작과 호흡을 함께 수련해 나가는 것이 비법이라면 비법이다.

타이치의 기본과 원리는 어느 정도 파악했으리라 믿는다. 이번에 소개하는 2단(二段)과정인 16식 타이치 역시 중국우슈협회(中國武術協會)에서 보급형으로 90년대에 발표된 것이다.

16식 타이치의 과정은 1. 기세(起勢) 2. 좌우야마분종(左右野馬分鬃) 3. 백학량시(白鶴亮翅) 4. 좌우루슬요보(左右摟膝拗步) 5. 진보반란추(進步搬攔捶) 6. 여봉사폐(如封似閉) 7. 단편(單鞭) 8. 수휘비파(手揮琵琶) 9. 도권굉(倒卷肱) 10. 좌우천사(左右穿梭) 11. 해저침(海底針) 12. 섬통배(閃通背) 13. 운수(雲手) 14. 좌우람작미(左右攬雀尾) 15. 십자수(十字手) 16. 수세(收勢)다.

이번 호에서는 처음 4개 동작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한다.

첫째 동작인 기세동작은 8식 타이치에 있어서 첫 번째 동작과 같이 양발을 벌린 자세에서 서서히 양 손을 위로 끌어 올리면서 숨은 들이마시고 마보자세를 취하고 난 후 서서히 팔은 내리고 동시에 숨을 내쉬면서 무릎도 서서히 구부린다.

주의할 점은 팔의 힘을 빼고 손은 자연스럽게 굽히고 팔이 내려오는 것과 무릎이 굽혀지는 것과 일치해야 한다.

이어 두 번째 동작은 좌우야마분종 동작으로 8식 타이치에 있어서 야마분종 동작과 같이 오른발을 중심으로 하되 왼발을 오른발 방향으로 끌어당기며 손을 들어 포구자세를 취한다.

이어서 좌야마분종 자세로 왼발이 앞으로 나가면서 궁보 자세를 취함과 동시에 숨은 들이마시고 왼손은 앞으로 올라가면서 동시에 오른손을 땅을 누르듯이 자연스럽게 내린다.

이어서 우야마분종 역시 좌야마분종 같이 자세를 바꿔서 한다. 주의할 점은 상체는 곧게 펴고 가슴은 편안하게 넓게 펴야 한다.

세 번째 동작인 백학량시(白鶴亮翅) 동작은 흰 학이 날개를 펴는 듯한 모습으로 상체는 곧게 펴고 우야마분종 동작에서 왼발을 서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끌어당기고 왼손은 위로 비스듬히 올리고 숨은 내쉬면서 오른손은 땅을 누르듯 한 동작을 취한다.(그림3)

주의할 점은 왼손이 위로 올라 가고 오른손이 내려오는데 있어서 허리의 움직임과 일치하도록 한다.

네 번째 동작은 좌우루슬요보 동작으로 백학량시 동작에서 왼손은 숨을 들이마시면서 오른쪽으로 반원을 그리면서 내리고 이어서 오른손 역시 가슴앞쪽을 지나면서 왼손 쪽으로 손을 반원을 그리면서 휘두르듯이 함과 동시에 왼손은 원 위치에 옮겨 놓으면서 동시에 발은 끌어당긴다.

이어 왼손바닥은 호형을 그리고 숨은 내쉬며 궁보자세를 취하면서 손은 귀 옆을 지나 가슴 앞으로 밀어낸다.(그림6,7)

주의할 점은 상체는 전후로 숙여지거나 하면 안 된다. 상체는 곧게 펴야 한다. 손은 밀어낼 때는 어깨와 팔꿈치를 이완시켜야 한다. 허리의 움직임과 일치하도록 한다.

지금까지 16식 타이치의 시작 부분에 해당하는 동작을 알아보았다.

매번 반복하여 말하지만 타이치췐의 모든 동작에 있어서 시선은 항시 손의 외노궁(外勞宮)과 내노궁(內勞宮)을 의식하면서 주시하고 호흡역시 동작 마다 천천히 들이쉼과 내쉼을 반복하여 온몸을 이완시켜 수련하는 것이 타이치의 비법이다.


허일웅 명지대 무도산업학과 교수 heoilu@dreamw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