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아는 만큼' 자라요

교실 밖에 산 교육이 있다. 겨울 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을 위해 놀면서 배우고, 체험하는 공연이 잇따라 무대에 오른다. ‘EQ 쑥쑥 IQ 쑥쑥’ 올려주는 체험 공연 3편을 소개한다.

성교육대탐험전

‘2006 성교육대탐험전’은 올바른 성교육 방법을 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는 물론 학부모들에게 쉽게 알려주는 이색 전시회다.

국내 대표적인 성교육 기관인 국무총리 산하 청소년 보호센터, (사)내일여성센터, 아하! 성문화센터의 성교육 전문가들이 현장 교육 사례를 토대로 흥미롭게 구성했다.

신체발달, 청결, 건강, 사랑, 임신, 분만, 이성교제, 양성평등, 성폭력, 그리고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희망의 방으로 꾸몄다.

체험과 놀이 프로그램은 네 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유아,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의 수준에 적합하게 수위를 조절했다.

유아 체험관에서는 엄마의 방을 재현하여 아기가 세상 밖으로 나오기 전에 살았던 엄마의 뱃속에서 어떻게 지냈는지를 보여주고, 초등학생 체험관에서는 몽정의 과정을 공장에 비유해서 정자가 생성되는 과정과 생식기 관련 질병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외에 엄마가 꼭 해주어야 할 성교육 이야기와 주의사항, 방법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성교육 전문 강사도 현장에 배치한다. 3살 이상의 유아에서부터 청소년까지의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유익하게 볼 만 하다. 2월5일까지 오전 10시~오후 7시 일산 한국국제전시장 킨텍스1홀. 031- 995-8600

뽀로로의 얼음나라 환상체험 학습전

EBS의 인기 캐릭터 뽀로로와 함께 동화 속 환상의 세계에서 놀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전시회다. ‘눈, 얼음, 겨울’을 모티브로 어린이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의 오감(五感)을 자극한다.

입구에서 미끄럼틀을 타고 들어가면 얼음나라 환상체험이 시작된다. 에디의 실험실에서는 액체질소를 이용한 신비한 과학마술을 볼 수 있고, 얼음호수광장에서는 뽀로로와 함께 얼음 미끄럼틀과 컬링 등의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체험학습마을에서는 뽀로로의 친구들인 루피, 크롱, 포비와 함께 만들기를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1월2일~ 2월26일 오전 9시~오후 10시 목동 아이스링크. 1588-4525

과학체험 뮤지컬 ‘사고뭉치 뉴튼’

과학 교육이라는 다소 딱딱한 주제를 연극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표현한 공연이다. 웅장한 음향과 3차원 입체영상, 현란한 조명과 특수 레이저 효과가 가미돼 어린이들에게 교과서에서 찾을 수 없는 과학의 즐거움과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뉴튼 박사와 그의 딸 베티가 뉴턴의 세 가지 법칙(관성의 법칙, 가속도의 법칙, 반작용과 작용의 법칙)을 가지고 실험을 하면서 과학이 우리의 일상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본다.

엉뚱한 실험과 특수효과, 그리고 익살 연기가 눈길을 끈다. 1월3~29일 오후 2시, 4시 센트럴시티 싱크타운 아트홀. 02- 381-5520


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