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타이치

타이치췐(太極拳)은 처음부터 끝까지 호흡에 맞추어 같은 속도로 움직여야 하며, 멈추어서는 아니 된다. 타이치는 느린 동작처럼 보이나, 동작이 호흡과 일치하고 있기 때문에 움직임에 무리가 없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 16식 타이치췐의 진보반란추(進步搬攔棰), 여봉사폐(如封似閉), 단편(單鞭), 수휘비파(手揮琵琶)등 4개 동작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1. 진보반란추

이 동작은 16식 타이치췐의 다섯 번째 동작으로 앞으로 나아가 상대의 공격을 막는다는 뜻으로 목슬보 마지막 자세에서 상체를 약간 왼쪽으로 틀며 하는 것을 말하며, 오른발로 중심을 옮기며 한 발 나아가 무릎을 굽히고 손을 서서히 그리며 주먹등으로 내리며 숨을 마시고 내린 손을 다시 위로 원형을 그린 다음 주먹등으로 숨을 내쉬며 내리친다.

이어서 왼발이 한 발 나아가 궁보세를 취하며 숨을 마시고 오른 주먹을 당겨 허리에 붙이듯이 한 다음 주먹은 세워서 숨을 내쉬며 앞으로 쳐낸다.

이때 왼손은 오른손 안쪽에 댄다. 주의할 점은 자세를 바로 세우고 주먹은 너무 강하게 쥐면 안 된다.

2. 여봉사폐

이 동작은 여섯 번째 동작으로 상대를 봉하듯이 가두어 넣는다는 뜻으로 앞으로 나간 오른 주먹을 서서히 펴 두 손 위로 하여 서서히 허리 쪽으로 숨을 마시고 호형을 그리며 내려 두 손 바닥으로 서서히 숨을 내쉬며 앞으로 산을 밀 듯이 밀어 낸다.

주의할 점은 윗몸을 뒤로 당길 때 심하게 젖혀지지 않도록 한다.

3. 단편

이 동작은 일곱 번째 동작으로 가죽끈을 휘두른다는 뜻으로 여봉사폐 마지막 자세에서 몸을 오른쪽으로 돌리며 왼발 당기고 오른손은 숨을 마시며 동시에 당기며, 왼손은 오른팔 근처에 당긴다.

이어서 왼발이 앞으로 한걸음 나가며 궁보를 취하고 왼손을 서서히 안으로 돌려 숨을 내쉬며 앞을 향하여 밀어낸다(그림 5). 주의할 점은 왼손을 내밀 때 몸과 함께 일치해야 한다.

4. 수휘비파

이 동작은 여덟 번째 동작으로 두 손으로 비파를 안고 켜는 의미로서, 앞 동작에 이어 오른발을 숨을 마시며 끌어 당김과 동시에 왼발역시 앞으로 나가 허보세를 취하고 숨을 내쉬며 비파를 안은 모습을 한다(그림 6).

주의할 점은 양어깨와 골반의 힘을 빼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취해야 한다.


허일웅 명지대 무도산업학과 교수 heoilu@dreamw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