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무술인 타이지췐(太極拳)은 중국이 스스로 자랑하는, 국민성이 잘 반영된 권법이다.

이 타이지췐(太極拳)은 예술성(藝術性), 무술성(武術性), 보건성(保健性) 등 3가지 방면의 특징을 갖고 있다. 그 중 현대에 와서는 특히 보건성(保健性)의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지난 호에 이어 16식 타이지췐(太極拳)의 아홉 번째부터 열두 번째 동작인 도권굉(倒卷肱), 좌우천사(左右穿梭), 해저침(海底針), 섬통배(閃通背) 등 4개 동작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9. 도권굉(倒卷肱)

이 동작은 상체를 오른쪽으로 틀며 오른손은 뒤집어 위쪽 방향을 향한 다음 아래를 향해 복부 앞쪽을 지나 뒤쪽으로 향해 호형을 그리며 들어올린다.

왼손은 동시에 뒤집어 숨을 마시고 위를 향하고 시선은 오른손을 향한다.(그림1) 그 다음에 오른손은 귀 옆을 지나 앞을 향하고 동시에 왼발을 한발 빼면서 숨을 내쉬고 왼손바닥 위를 밀어내듯 한다.(그림2)

이어서 상체를 왼쪽으로 틀면서 앞에서와 같이 반대동작을 한다.(그림3)

주의할 점은 발을 뒤로 뺄 때 천천히 딛어야 한다. 또한 오른발이나 왼발로 이동이 있을 때는 몸 전체의 중심이 불안해서는 안 된다.

10. 좌우천사(左右穿梭)

이 동작은 상체를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왼발은 안쪽으로 틀면서 몸의 중심을 옮기고 오른쪽 발은 가볍게 들어 올렸다가 다시 딛음과 동시에 오른팔을 안으로 돌려 오른쪽 가슴 앞에 놓고 왼손 역시 손바닥을 위로하여 양손은 아래위로 보게 하고 공을 안은 자세를 취한다.

숨은 들이 마시고 시선은 손을 향한다.(그림4) 공을 안은 자세에서 왼발이 약 30° 방향으로 나가며 왼손은 위로 하고 오른손은 아래쪽으로 공을 돌리듯이 하면서 숨을 내쉬고 밀어낸다.(그림5,6)

손가락은 코 높이와 같게 한다. 이어서 왼발 쪽으로 오른발을 옮기며 왼손의 그 다음 동작은 앞 동작과 반대로 같은 방법으로 한다.(그림7)

주의할 점은 동작이 이루어졌을 때 얼굴은 비스듬히 앞쪽으로 30°정도로 향하면서 시선은 손에 고정한다. 이때 상체는 전후좌우로 기울어짐이 없어야 한다.

11. 해저침(海底針)

이 동작은 깊은 바다 밑에서 낚시를 하여 줍는다는 의미로 왼발은 앞을 향해 반보 정도 내딛고 몸의 중심을 옮긴다. 오른발은 약간 앞으로 옮기면서 앞발 끝을 바닥에 놓고 우허보세를 취한다.

동시에 상체를 약간 왼쪽으로 돌려 왼손을 위쪽으로 둥글게 끌어올린다. 이때 숨을 들이 마시고 서서히 왼손은 물속에 서서히 집어넣듯이 아래로 향하는데 이때 숨을 내쉰다. 오른손은 서서히 고관절 옆으로 바닥을 누르는 듯이 한다.(그림8)

주의할 점은 상체가 앞으로 지나치게 기울어지면 안 된다.

12. 섬통배(閃通背)

이 동작은 상체를 약간 왼쪽으로 돌린 다음 오른발을 한 걸음 앞으로 내딛고, 바로 오른쪽 무릎은 굽혀 우궁보자세를 취한다.

숨을 들이 마시고 동시에 왼손바닥을 위로 향해 들어 올리고 오른손은 가슴 옆에서 앞을 향하여 숨을 내쉬면서 밀어낸다. 오른손은 코 높이 정도에 둔다.(그림9)

주의할 점은 상체는 세우고 허리와 둔부는 이완시키는 것이다. 모든 동작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허일웅 명지대 무도산업학과 교수 heoilu@dreamw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