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은 신뢰감과 자신감, 여성은 개성·전문성 표현이 포인트

사회 초년생은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해줄 전략적인 옷차림이 필요하다.

학생티를 벗고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는 모습으로 변신해야 하기 때문이다. 패션에 조금만 신경을 써도 자신의 이미지를 확 바꿀 수 있다. 감성시대엔 무엇보다 첫인상이 중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새내기들의 패션전략을 소개한다.

우선 새내기의 옷차림은 튀는 것보다는 단정하고 깔끔한 스타일을 연출하는 게 최상이다.

남성의 경우 깔끔한 인상을 주는 검은색 또는 짙은 청색 정장과 흰색이나 푸른색 계열의 셔츠 차림에 사선 줄무늬 타이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기본이다. 여성은 베이지 또는 회색 계열의 한 벌 정장에 분홍색이나 노란색 등의 파스텔 톤 블라우스와 스카프 등을 걸치면 단정하다.

광택있는 검은색 소재로 세련된 수트

올 봄에는 빛의 방향에 따라 보일 듯 말 듯한 ‘스트라이프 수트’가 유행이다. 정장 구입시 이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정장의 색상은 짙은 색이 무난하고 회색계통의 수트도 젊은 층을 겨냥해 출시됐다. 그러나 회색은 자칫 나이들어 보일 수 있으므로 활기찬 인상을 주고 싶다면 역효과다.

기본적으로 투버튼, 쓰리버튼 수트를 고른다. 20대 후반의 사회 초년생 남성을 위해 복고풍의 원버튼 수트도 나와 있다. 원버튼 수트는 단추가 허리라인에 있어 하체가 길어보인다.

정장의 상의 재킷은 허리부분이 날씬하게 붙는 디자인 제품이 바람직. 세련되고 시크한 스타일을 표현한 ‘픽트라펠(Peaked Lapel)’수트도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다. 일명 ‘칼깃’으로 불리는 픽트라펠 수트는 하늘로 뻗은 라펠의 끝이 시선을 올려 주어 남성적인 강인함을 심어준다.

바지는 허리부분의 턱(주름)을 없앤 ‘노턱’이 몸매를 돋보이게 만든다.

주름이 없으면 아무래도 편안하지 않지만 업무를 볼 때 생기있고 긴장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다. 바지통은 아래 바지단이 접힌 것보다는 일자라인으로 깔끔하게 처리된 것이 좋다.

처음 입는 정장이라면 오래 입을 생각은 하지 말고 한 벌에 30만원 미만의 값싼 제품을 구입하되 차츰 직장 환경에 익숙해지면 개성에 따라 좋은 것을 갖춰 입도록 한다.

셔츠는 얼굴색 고려해 산뜻하고 밝은 색으로

남성들에게 V존은 시선을 사로잡는 가장 멋스러운 부분이다.

그만큼 셔츠와 타이를 잘 골라 입어야 전체 옷맵시를 살릴 수 있다. 그 중 셔츠는 정장을 입었을 때 V존의 포인트를 강조하면서도 실내에서 상의를 벗었을 때 남성의 선까지 표현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검은색 계열 수트에 흰색이나 하늘색 셔츠가 신입사원다운 차림새다. 오렌지나 노란색 계열의 셔츠는 신선함으로 어필한다.

줄무늬 셔츠에 카라와 커프스가 흰색으로 배색되어 깔끔한 ‘클래릭 셔츠’는 흰색의 깔끔함과 몸판의 스트라이프 무늬 때문에 활동적이며 클래식한 느낌을 준다. 개성을 강조하려면 무늬가 있는 셔츠를 입어도 좋지만 너무 화려한 프린트의 실크 셔츠는 자제할 필요가 있다.

셔츠를 고를 때는 자신의 얼굴색에 맞는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얼굴이 검은 편이라면 블루 컬러 계열의 셔츠를, 흰 편이라면 갈색, 회색 등의 셔츠를 입으면 강한 이미지를 준다.

넥타이는 화려한 무늬보다는 깔끔한 인상을 주는 줄무늬가 반복된 디자인을 추천한다.

분홍과 푸른색이 산뜻한 사선 줄무늬 타이, 또는 작은 점박이나 기하학적인 무늬가 연속적으로 배치된 타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소재는 실크가 고급스러움으로 단연 강세.

젊은 층은 전형적인 타이 모양을 거부하고 끝이 사각으로 디자인된 ‘스퀘어 타이’도 선호한다. 스퀘어타이는 타이의 폭이 기존 타이보다 좁아 젊고 활동적인 느낌이다. 셔츠와 타이의 조화에 서투르면 비슷한 계열의 색상끼리 맞춰 입으면 된다.

셔츠를 푸른색 계통을 골랐다면 타이는 비슷한 푸른색이나 녹색을, 노란색 셔츠에는 주홍색이나 붉은 계열 타이를, 분홍색 셔츠에는 분홍색 타이나 보라색 타이를 선택하면 잘 어울린다.

자유복장은 캐주얼 재킷으로

자유로운 복장이 허용되는 직장이라면 캐주얼재킷 하나만 잘 골라도 출근복으로 절반은 성공이다.

특히 올 봄 남성복의 키포인트는 ‘자연스러움’과 ‘젊음’. 기능적이고 딱딱한 느낌보다는 자연스럽고 실용적인 캐주얼이 유행한다. 세미 정장 스타일의 수트는 정장풍의 격식을 살리면서도 딱딱한 느낌을 한층 부드럽게 만든다.

캐주얼재킷은 수트 바지뿐 아니라 데님 팬츠와도 잘 어울린다.

출근복으로 입을 캐주얼 정장은 허리를 날씬하게 표현하고 재킷 뒷부분 양쪽에 2개의 트임이 있는 ‘사이드 밴트’ 디자인이 제격.

바지는 단정한 스타일의 면바지를 권한다. 요즘은 청바지도 세미캐주얼 복장에 잘 어울리지만 사회 초년생들은 예의상 피하는 것이 좋다. 면바지라도 너무 풍성한 모양보다는 몸에 맞는 디자인이 바람직하다.

재킷과 바지를 캐주얼 아이템으로 골랐다면 안에 입는 내의는 티셔츠를 입기보다는 셔츠와 타이를 잘 갖춰 입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산뜻한 니트나 카디건을 덧입으면 세미정장 차림으로 손색없다.

여성은 전문성을 나타내는 옷차림 선택

여성복에서 어두운 색은 다소 침체된 느낌을 주므로 파스텔톤의 화사한 색깔의 정장을 고르는 것이 좋다. 봄의 느낌을 주는 파스텔톤의 바지 정장에 트렌치코트는 감각 있는 연출. 여기에 스카프를 잘 골라서 매면 세련미를 업그레이드시킨다.

또 아래 위 한 벌의 정장 수트가 딱딱하게 느껴지면 세미 정장풍으로 꾸민다. 니트+카디건의 앙상블 스타일은 실내에서 편안하면서도 여성스러움을 부각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이와 함께 여성미를 강조하고 싶다면 샤넬풍의 트위드 재킷 하나만 갖춰도 색다른 변신이 가능하다.

검은 색이나 회색 계통은 세련된 느낌을, 옅은 파스텔톤은 차분한 이미지를 준다. 안에 입는 셔츠나 블라우스는 색이 강한 줄무늬나 꽃무늬로 발랄한 느낌을 강조하거나 요즘 유행하는 레이스와 러플블라우스로 여성미를 살리도록 한다.

요즘은 아래 위 한 벌 개념의 수트 스타일은 아무래도 개성이 없어 보인다.

자유 복장이 허용하는 직장이라면 옷차림에 개성을 더 살려보자. 하지만 너무 값비싼 옷이나 장신구, 유행에 과민한 복장 등은 출근복 차림으로 적절하지 않다.

또 카고팬츠, 7부바지나 반바지, 쫄바지, 너무 짧은 미니스커트, 후드티, 큰 프린트가 된 면티셔츠 등도 자유 복장치고는 너무 튀므로 피해야 한다.

[사진설명]
1. 헨리코튼 - 핑크색 니트를 덧입어 젊고 활기찬 분위기를 낸 캐주얼한 출근복 차림
2. 쿠아 - 카디건으로 단정하게 꾸민 신입사원 패션
3. 아르페지오 - 회색이 첨가된 실버광택수트
4. 쿠아 - 핑크 계열의 여성스러운 정장 연출
5. 맨스타 - 그레이 수트와 오렌지 타이가 조화롭다.
6. 쿠아 - 짧은 재밋스타일로 변형된 트렌치코트 차림의 출근복 코디
7. 아르페지오 - 유행하는 은은한 스트라이프 수트
8. 쿠아 - 산뜻한 화이트 트렌치코트의 차림
9 . 헨리코튼 - 캐주얼 재킷과 데님팬츠의 어울림
10. 헨리코튼 - 봄에 어울리는 캐주얼 재킷 코디의 예
11. 던힐 - 짙은색 정장에 핑크색 타이가 산뜻한 출근복
12. 쿠아 - 환절기에 잘 어울리는 활동적인 분위기의 트렌치코트


박세은 패션칼럼니스트 suzanpark@dreamw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