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밥 전문점 '야마모도 스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식점을 찾을 때 메뉴나 간판명을 보고 가는 경우가 많다. 혹 식당 주인을 보고 들어 가거나 아니면 ‘시간도 없는데’하며 부근에서 적당한 곳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일식당이나 스시 전문점은 조리사를 보고 찾아 가는 곳이기도 하다. 다른 메뉴와 달리 조리사의 솜씨와 인맥이 유독 중시되는 분야다. 서울 강남의 ‘야마모도 스시’ 또한 그렇다.

이 집 주인 야마모도 사다오(山本貞雄)는 스스로를 오너셰프(Owner Chef)라 부른다. 주인이면서도 조리장이라는 뜻이다. 손님들은 그가 주인이라기보다는 셰프이기 때문에 찾아 온다.

1985년 한국에 와 롯데호텔의 일식당에서만 15년을 일해 왔다. 정년퇴직한 그가 선택한 길은 자신의 식당을 여는 것. 2002년 서울 청담동에 첫 가게를 냈고 2004년에는 도곡동에 2호점을 열었다. 나이가 65세라고 쑥스럽게 밝히는 그는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고 소개한다.

식당을 오픈한 지 5년이 지났지만 그는 매일 시장에 나가 재료를 직접 골라 사온다. 스시바 주방에서도 항상 회를 뜨고 스시를 만들며 손님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그의 변함없는 하루 일과다. 단골 손님들이 오면 무엇을 좋아하는지 다 기억하고 있고 고객 선호도에 따라 서비스한다는 것이 그의 신조.

자신의 가게가 ‘횟집’도 ‘일식당’도 아니라는 그는 ‘스시(초밥) 전문점’이라고 강조한다. 직접 손으로 밥알을 집어 뭉쳐낸 뒤 생선 살을 얹어내는 그의 솜씨는 스시를 만드는 과정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맛이 느껴진다. 뭉친 듯 흐트러지고 흐트러지는 듯 뭉쳐있는 밥알은 입안에서 부드럽게 사르르 녹아든다.

밥을 잘 짓고 식초와 설탕을 적당히 묻혀 맛있게 만든다는 것이 그의 비결. 밥알은 보통 250~300개 내외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거기에 생선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밥알을 조금 많게도, 적게도 한다. 예상과 달리 생선이 크면 밥알이 적은데 밥알이 많으면 모양이 안 나기 때문이란다. 반대로 생선이 작으면 밥알을 조금 더 많게 한다.

이 집 스시바에 앉아 있으면 바로 앞에 수돗물이 졸졸 흘러내리는 것이 보인다. 일본에서 50년 전에 있던 스시바 스타일이라고 한다. 바로 스시 한 점을 손으로 집어 먹고는 손을 씻기 위한 시설. 손을 씻고는 다시 또 한 점을 집어 먹고 다시 씻는 것을 반복한다.

특히 사시미(회) 요리를 내올 때는 주인 야마모도의 정성과 솜씨가 더 배어난다. 도미와 광어, 농어, 전갱이, 가다랑어 등 생선횟감과 각종 야채, 성게 미역 등 해물을 다듬고 배열해 놓은 것이 테이블 위에 ‘정원’을 옮겨놓은 듯하다.

웬만한 일식당이나 횟집에서도 맛보기 힘든 최고급 참치 부위인 도로(뱃살)도 이 집에서 맛볼 수 있는 전매특허 메뉴다. 최고급 참치살인 ‘오도로’는 한 점에 1만3,000원이나 한다.

메뉴 - 점심 코스(회식)메뉴는 3만원부터. 맑은 국과 생선회, 구이, 튀김, 초밥, 식사, 과일, 디저트로 이어진다. 찜과 조림이 들어가면 더 고급 코스. 회덮밥, 생선초밥 등 식사 메뉴는 2만5,000원부터. 저녁 코스는 6만5,000원부터.

찾아가는 길 - 도곡점은 타워팰리스3차 1층, 청담점은 엠넷 빌딩 뒷골목. (02) 548-2031




글·사진 박원식 차장 park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