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주앙’은 ‘노트르담 파리’로 프랑스 뮤지컬의 매력을 알린 질 마으가 연출한 작품이라는 점, 캐나다 초연 당시 셀린 디온의 인기를 넘어설 정도로 폭발적 반응을 일으킨 프랑스 노래들로 극을 끌어간다는 점, 스페인의 정열적인 플라멩코 군무가 선보인다는 점까지 국내 뮤지컬 팬들의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했다.
뮤지컬은 그야말로 대작다웠다. 정열적인 집시의 군무는 확실히 볼거리다. 불타는 태양과 뜨거운 피가 녹아있는 스페인의 열정은 2시간 내내 관객들의 시선을 붙들어 놓을 만큼 화려하고 관능적이다. 2004년 캐나다 퀘벡 음악차트에서 17주간 연속 1위를 차지한 ‘샹제’ 등 프랑스 국민 가수 겸 작곡가 펠릭스 그레의 아름다운 뮤지컬 넘버들도 풍성한 감성과 품격을 보여준다.
또 주목할 것이 프랑스 특유의 예술 감각이 살아 있는 무대 조명이다. 특히 돈 주앙과 마리아의 약혼남 라파엘이 벌이는 결투에서 비 오는 장면의 연출은 마치 마술을 보는 듯한 시각적 쾌감을 선사한다.
완벽한 댄스와 플라멩코의 경쾌한 발구름 동작 등을 위해 프랑스에서 공수된 나무 재질의 원형무대도 놓치기엔 아까운 공연의 묘미다. 댄서들의 발구름판 역할을 하며 타악의 흥겨움을 더한다. 역시 질 마으의 명성은 관객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역동적인 무대 창조를 통해 감동의 크기는 배가 된다.
그러나 돈 주앙 역의 장 프랑수아 브로나 마리아 역의 장비에의 연기는 다소 밋밋해 못내 아쉽다. 운명적인 사랑에 던져진 애절함을 전해주기에는 다소 감흥이 적었던 것. 그러나 이 작품으로 세계적인 스타로 떠오른 장 프랑수아 브로가 지닌 남성적 스타일 자체의 빼어남은 높이 살 만하다. 연기력의 아쉬움을 잊게 할 정도로 섹시한 남성미는 여성들의 넋을 빼앗았다. 뮤지컬은 스페인의 전설적인 호색한 돈 주앙이 그가 희롱한 여자의 아버지인 기사를 죽이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죽어서 동상이 된 기사는 돈 주앙에게 저주를 내리는데, 그것이 바로 파국적 사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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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