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익 지음

공무도하가, 제망매가, 관동별곡…. 학창시절 국어 교과서에서 익히 접했던 대표적인 옛 시가(詩歌)들이다. 우리는 이 시가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아마 대부분은 뭉뚱그려 고전 시(詩)문학, 즉 옛날 시로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전통 시가들을 문학이 아닌 노래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사실 먼 옛날의 시는 그냥 읽는 시가 아니었다. 때로 노래와 무용이 어우러진, 한마디로 종합예술이었다. 정작 우리는 교과서에서 그리 배워놓고도 옛 시가를 그저 읽는 것으로만 받아들이는 우를 범해왔다.

저자는 이처럼 잘못 굳어진 통념을 정면으로 뒤집으려 한다. “따분하게 책상머리에 들러붙어 글자 수와 운율이나 헤아린대서야 우리의 옛 노래에 대한 제대로 된 대접이라 할 수 있겠는가”라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의 의도는 선조들이 시가를 즐기면서 내질렀을 ‘신명’을 오롯이 복원하는 데 맞춰져 있다.

문헌과 사료들을 바탕으로 시가들을 재해석한 까닭에 일반인들이 읽기에 다소 딱딱한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논형 발행. 1만8,000원.

● 내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
잭 캔필드ㆍ게이 헨드릭스 지음/ 손정숙 옮김

“어떤 책 한 권을 읽고 난 뒤 인생이 바뀌었다.” 책과 관련해 우리가 흔히 듣는 근사하고 신비로운 경험담 중의 하나다. 이 책은 정말 그런 ‘운명적 독서’를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세계적 베스트셀러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의 저자 잭 캔필드는 어느날 자신의 집 거실에서 변화 지도자, 컨설턴트, 작가 등 25명의 지인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었다.

“수없이 쏟아지는 책 중에 마땅히 읽을 만한 책이 없다”는 이야기를 서로 나누던 어느 순간, 한 참석자가 “명사들의 삶을 바꾼 책들을 묶어보자”는 아이디어를 낸 것이 결국 이 책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스티븐 코비, 존 그레이 등 48명의 명사들은 자신이 직접 경험한 책과의 운명적 조우를 생생하게 재현했다. 단순히 ‘독후감상문’이나 ‘서평’을 통해 책을 추천한 게 아니라, 책을 만나 자신이 감화되고 변화해 나간 순간순간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러니 이 책은 책에 대한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인생에 대한 교훈인 셈이다.

지금 삶의 좌표를 잃고 방황하고 있다면 한 번쯤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말 ‘그 책’일지도 모르니까. 리더스북 발행. 1만3,000원.

●장자를 읽다
왕보 지음/ 김갑수 옮김

열다섯 살에 베이징대 철학과에 입학해 스물여섯 살에 박사학위를 딴 현직 베이징대 철학과 교수가 장자와 장자 철학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 책이다.

“<장자>는 항상 가슴 두근거리는 느낌을 일으킨다”고 고백하는 저자는 자신의 말 그대로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장자를 읽으려 노력했다. 쉽고 감성적인 필치로 철학책 읽기의 어려움도 적잖이 씻어냈다.

그 덕택에 독자들은 장자를 범접하기 어려운 대사상가로서가 아니라 ‘인간’의 눈높이에서 만날 수 있다. 저자의 장자 읽기는 기존 학자들의 그것과는 차별성을 지닌다.

<장자> 가운데 장자가 직접 쓴 것으로 여겨지는 <내편>을 장자 사상의 핵심으로 보는 것은 비슷하지만 해독하는 방법론은 학계의 통설을 깨는 것이다.

특히 <내편>을 구성하는 소요유, 제물론, 양생주, 인간세, 덕충부, 대종사, 응제왕 등 일곱 편 가운데 소요유를 장자 사상의 궁극적 지향점으로 보아 왔던 기존 학설과 달리 인간세를 장자 사상의 중심에 놓았다. 이를 통해 저자는 장자를 ‘구름을 타고 노니는 신선’에서 ‘세상사를 치열하게 고민한 현인’으로 다시금 파악하는 길을 터놓았다. 바다출판사 발행. 1만5,000원.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