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공법 자갈길 산책하며 원적외선 지압 체험… 조선8경 가야산 산행은 보너스

발이 건강해지면 몸도 건강해진다? 조금 과장된 이야기 같이 들리겠지만 발바닥에 적당한 자극을 주면 오장(五臟)이 튼튼해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두 번째 심장이라 불리는 발을 지압하는 원리는 발바닥 등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경혈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모세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정맥으로 환원시켜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시키는 요법이다. 덕분에 요즘 새로 만들어지는 공원에는 발 지압 보도가 약방의 감초 격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강가의 작은 돌들을 골라와 바닥에 깔고 그 위를 조심스레 걷는 사람들을 구경하는 것은 이제 흔한 일이다. 그렇지만 원적외선이 많이 방출되어 몸에 좋다는 황토를 구슬로 만들어 놓고 그 위를 걷는 황토 구슬이 깔려 있는 길을 걷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험이다.

황토 구슬이 깔려 있는 지압보도는 발바닥뿐만 아니라 발목과 발등까지 자극해서 탁월한 발 지압 효과가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유는 경혈이 특히 발바닥과 발등, 종아리 등 발부위에 가장 많은 약 7,000여 개가 몰려 있기 때문이다.

경북 성주군의 가야산 농촌 마을 체험인 백운동 중기마을에 가면 사철 언제나 무료로 <황토 볼 지압체험>을 할 수 있다. 황토 볼 길은 황토를 특수 공법으로 만든 크기가 다른 3종류의 구슬인 황토 볼로 만든 산책로로 맨발로 걸으면 발에 대한 지압효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피로를 회복하게 한다.

황토볼길 체험은 맨발로 바로 이 황토 볼 위를 걷는 체험관광 프로그램으로 거리가 무려 150m나 된다. 큰 황토구슬과 작은 황토구슬이 적당하게 섞여있는 이 길을 하루 한 번의 산책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지압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마을 아래쪽에서 시작되는 황토 볼 길을 천천히 걸어 올라가다가 힘들면 잠시 쉬어갈 수도 있는데 이 때 눈을 들어 늦가을의 가야산을 바라보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 된다. 작은 구슬이 있는 길에서는 여성의 부드러운 손길이 닿는 마사지를 받는 느낌이고 큰 구슬이 있는 길에서는 억센 남자의 힘 넘치는 마사지를 받는 느낌이다.

마을 아래쪽에서 시작된 황토 볼 길은 법수사 절터가 보이는 언덕 위에 올라서면 마침내 끝이 나게 되는데 이 곳에 가야산에서 내려오는 청간수가 있다. 앉아서 발을 씻을 수 있도록 마을 우물터처럼 만들어 놓았다.

황토볼길 건강체험이 있는 백운동 중기마을은 여러 설화와 절터 유물들이 산재해 있는 전통 있는 마을이다. 신라 애장왕 때 만들어진 법수사는 절터만 남아있지만 삼층석탑과 당간지주 등 신라의 불교문화 유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중기마을에서 댓닢차 만드는 법을 가르치는 이색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마을 뒤편에 자리잡은 가야산은 조선 8경의 하나로 수많은 관광명소가 널려 있을 뿐만 아니라 기암괴석이 가득해 사시사철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산 너머에는 우리나라 삼대사찰의 하나로 고려 팔만대장경의 법보종찰 해인사가 있어 전통 사찰을 찾아가는 여행지로도 훌륭한 곳이다.

중기마을은 지난 2002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선정돼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청정지역인 이 마을에서 생산되는 각종 산나물을 비롯해서 토종꿀, 한방능금,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참외장아찌, 메밀 등 다양한 특산물을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손모심기 체험, 소쟁기질, 손벼베기, 도리깨 타작체험, 사과 따기 체험, 토종꿀 뜨기 체험, 고구마 캐기 등 계절별 다양한 체험관광을 경험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중기마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은 참외장아찌 만들기. 성주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참외로 장아찌를 만드는 체험은 자신이 직접 만들어 가져가는 프로그램으로 주부들과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 밖에도 마을에 널려있는 대나무 잎을 따서 댓잎차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거나 마을 전통 방식으로 감자를 구워먹는 추억 어린 경험은 두고두고 잊지 못할 추억이 된다.

■ 농촌 체험마을 프로그램

농촌체험마을 프로그램(표고버섯따기, 댓잎차 만들기, 참외장아찌 만들기)은 각 5,000원 정도다. 문의는 홈페이지(gayasan.invil.org)를 이용하거나 마을대표(054-931-0792)에게 하면 된다.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 댓잎차는 카페 산으로 가는 배(054-931-1314)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카페에는 황토집이 2채 있어 평소에는 황토 찜질방으로, 성수기에는 농가민박으로 운영된다.

■ 정보상 약력

1960년생. 자동차전문지 카라이프 기자를 거쳐 여행과 자동차 전문 자유기고가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여행작가협회 회장을 지낸 후 현재는 협회 감사로 있다. 여행전문포털 와우트래블(www.wawtravel.com), 자동차전문 웹매거진 와우(www.waw.co.kr)를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보상 webmaster@waw.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