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인 차대영 작가 초대전 ‘인왕산 - 길 위에서’가 서울 종로 인사동 장은선갤러리에서 4월18일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초지일관 구축해온 백색 미학에서 더욱 추상적이고 함축적인 상징과 의미, 그리고 색다른 기술적 시도가 더해져 눈길을 끈다.

가령 옅푸른 바탕에 마크 로스코의 색면 추상과 어우러진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는 작가의 파격적인 시도와 함께 그의 새롭고도 본연의 ‘길’(예술세계)을 다시 보게 한다. 추운 겨울이 되어서야 소나무의 푸르름을 알 수 있다는 말을 상기시키는 작품은 혹독한 시련을 버텨 낸 소나무처럼 꿋꿋하게 살아가기를 염원하는 마음을 엿보게 한다. 이것은 작품의 페튜니아 꽃송이, 인왕산에서도 기운이 느껴지는데 이는 어떠한 세파에도 자신만의 ‘예술의 길’을 묵묵하게 지켜가겠다는 작가의 의지로도 읽힌다.

근본적으로 그가 추구하고 천착해 온 예술세계는 더욱 깊고 풍성하게 맥을 이어가고 있고 유려한 표현과 기법에서 담대하고 거침없이 구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겸손하고 소박한 모티브와 그 의미를 주목하게 된다. ​

작가가 끝내 추구하고자 하는 바는 결국 그가 사랑하는 백색의 사의적인 세계이고, 이번 작품전은 그의 저력과 진가를 새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02- 730-353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