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만에 만나보는 솔로앨범 500장 한정본 LP로 재탄생기타 선율과 김현아 백 보컬 환상적 하모니로 구현 '맛깔'

엄인호 연주 모습.

최근 국내 음반시장에 아날로그 LP제작 붐이 만만치 않다. 조용필, 김동률, 김두수, 제이앤조이20, 박정현, 에피톤 프로젝트, 아이유의 신작을 비롯해 신해철, 김광석, 달빛요정만루홈런, 김추자, 펄시스터즈 등 재발매 LP들도 봇물 터지듯 발매되고 있다. 어느 것 하나 반갑지 않은 음반들이 없지만 필자의 사진으로 재킷을 장식한 '신촌블루스'의 터줏대감 엄인호 Anthology앨범이 LP로 제작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반갑고 고맙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아날로그 LP 붐은 정당한 평가조차 받지 못한 이 앨범의 부활에 서광을 비춰 주었다. 엄인호 2집 이 발표된 것이 1994년이니 무려 21년 만에 만나보는 그의 솔로 앨범이다. Anthology가 의미하듯 이 앨범은 신보라기보다는 2000년 엄인호와 재일교포 블루스 기타리스트 박보가 의기투합해 발표했던 에서 엄인호가 선곡한 노래들로 재구성되었다.

2002년 2장 구성으로 재 발매되었던 그 음반은 '신촌블루스'의 히트곡들과 엄인호의 신곡, 박보의 창작곡이 현란하고 끈적거리는 기타 연주와 질펀한 목소리로 담겼었다. 한국과 일본 동시발매를 염두에 두고 야심차게 발표된 음반은 제작사의 파산으로 제대로 알려지지도 못하고 절판되어 입소문으로만 회자되었다. 500장 한정본 <신촌블루스 엄인호 Anthology> LP로 재탄생된 이 앨범엔 엄인호의 노래들로만 선곡되었다.

새롭게 편곡된 '신촌블루스'의 중요 레퍼토리와 창작곡 'Tears Of My Love', 'L.A. Blues' 등 총 9곡은 엄인호가 들려주는 한국적 뽕 블루스의 향내가 진동한다. 보너스트랙 '골목길'은 2015년에 재녹음된 유일한 최신 블루스 버전이다. 수록곡들의 발표 시기는 각기 다르지만 대부분 '신촌블루스'를 통해 알려진 노래들이다. 특히 '골목길', '내 맘속에 내리는 비는', '비오는 어느 저녁'등은 80-90년대에 고 김현식, 한영애, 정경화 등 신촌블루스 출신 보컬리스트들의 절창으로 익숙한 노래들이다. 기존 곡들은 원곡의 질감을 잃지 않으면서 새로운 분위기를 전달하기 위해 편곡작업에 공들인 흔적이 선명하다. 노래마다 10여명이 넘는 세션맨들의 참여는 그 증명이다.

엄인호 엔솔로지 신보 LP 재킷.
한을 토해내 듯 거칠고 읊조리는 엄인호의 보컬은 마치 오열하듯 울어대는 기타 톤과 김옥경(내 맘속에 내리는 비는), 김선영(밤마다), 김현아(달빛 아래 춤을), 강성희(2015 골목길) 등 피쳐링 여성 보컬리스트들의 백 보컬과 어우러져 한국적 블루스의 원형질을 들려준다. 엄인호의 보컬로만 진행된 곡은 'L.A Blues'와 'Angie' 단 2곡에 불과하다. 각 트랙에 들려오는 무수한 여성보컬들은 이 앨범이 솔로앨범인가 의구심을 안겨줄지도 모르지만 보컬의 중심에는 엄인호의 목소리가 확실하게 자리하고 있다. 요즘 유행하는 콜라보레이션과 피쳐링을 적절하게 시도한 앨범인 셈이다.

이 전략은 적절해 보인다. 솔직히 엄인호의 보컬은 감정을 절제하며 화려한 테크닉을 구사하는 탁월한 보컬리스트라기보다는 사랑의 아픔과 이별, 그리움, 외로움 같은 원초적인 블루스 정서를 날 것 그대로의 거친 음색으로 토해내는 거친 스타일이기 때문이다. 앨범의 백미는 친숙한 멜로디에 섬세한 연주로 다가오는 첫 트랙 'Tears Of My Love'(엄인호 작사, 박보 작곡)다. 베테랑의 경지에 오른 엄인호의 블루스 기타연주만으로도 만족스런 이 곡은 블루지한 일렉트릭 기타연주도 맛깔나지만, 귀에 감겨오는 도브로(Dobro)와 어쿠스틱 기타 선율과 김현아의 백 보컬은 완벽한 하모니를 구현하며 청자들의 귀를 잡아끈다.

하모니카 연주로 시작되는 '내 맘속에 내리는 비는'은 블루스 포크 질감이 돋보이는 처절함의 끝판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슬픈 곡이다. 엄인호와 김옥경의 절창 경연과 어쿠스틱 기타 연주 사이로 번지는 우울한 감성은 그 자체로 블루스다. 김선영과 함께 한 '밤마다'는 업템포의 레게리듬에 일렉트로닉 분위기가 더해져 혼성보컬의 매력을 배가 시킨다. '비오는 날의 해후'에서는 중년 남성의 외로움과 로망이 애절하게 담겨 있다.



글ㆍ사진=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 oopld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