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너머 인간 본질의 순수 세계를 전하다

'앉아있는 잔느 에뷔테른느' ⓒThe Israel Museum, Jerusalem, Israel / Gift of Stella Fischbach / to American Friends of the Israel Museum
긴 목에 길쭉한 얼굴, 눈동자 없는 아몬드 모양의 눈. 20세기 미술사에서 독창적 화풍을 꽃피운 에콜드파리 (Ecole de Paris)의 대표화가 아메데오 모딜리아니(1884~1920) 작품을 특징짓는 표상들이다.

35세의 나이에 요절한 모딜리아니는 10여 년 화가생활 동안 400여 점에 불과한 작품, 그것도 인물화만으로 미술사에 한 획을 그었다. 그의 인물화는 워낙 독특하고 독창적이어서 오늘날까지 다양한 평가와 함께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작품 가격도 해를 거듭할수록 치솟아 2010년 11 월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아름다운 로마여인 La Belle Romaine'(1917년작)이 6,900만 달러(약 768억원)에 팔리기도 했다.

모딜리아니 작품엔 그의 짧은 생애 동안 함께한 여인들과의 사랑과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 보편적 세계관, 동시대 예술가들과의 교류 등 다양함 함의가 농축돼 있어 하나의 미술품 이상의 의미와 가치를 담고 있다.

이러한 모딜리아니의 원화 작품을 한자리에 모은 국내 첫 회고전이 6월 26일부터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는 파리 시립미술관, 피카소미술관, 오랑주리미술관, 그르노블미술관, 헬싱키 아테네움미술관, 미국 톨레도미술관, 이스라엘미술관, 멜버른 빅토리아 국립미술관, 오사카 시립근대미술관 등 세계 유수의 20여 공공미술관 소장 작품과 개인 25명의 소장품 등 전 세계 45개 소장처에서 보험 평가액만 6,000억 원에 달하는 모딜리아니 걸작들이 한국으로 공수됐다.

특히 전시에는 모딜리아니가 몰두했던 인물화가 대거 소개된다. 그의 작품 중 대다수가 인물화인 이유는 생계 유지라는 측면도 있지만 병마와 싸우며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생존에 의미를 더하려 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머리를 푼 채 누워 있는 여인의 누드' 1917년60 x 92.2cm 캔버스에 유화 오사카 시립근대박물관, 일본 ⓒ Osaka City Museum of Modern Art, Osaka
그의 인물화에는 20세기초 폭발적으로 발전한 파리의 문화와 그 시대상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의 인물화에 등장하는 폴 알렉상드르, 폴 기욤과 같은 개인 소장가 및 젊은 화상들, 모이즈 키슬링, 샤임 수틴, 콘스탄틴 브랑쿠시와 같은 당대의 예술가들이 이를 입증한다. 또한 그의 작업실을 자주 드나들던 여인들 중 루냐 체코프스카, 러시아의 여류시인 안나 아흐마토바와 더불어 그의 마지막 사랑 잔느 에뷔테른느를 담은 초상화도 빼놓을 수 없다.

모딜리아니는 한때 조각가의 길로 나아갔지만 병약한 몸으로 인해 1914년 무렵 다시 회화로 돌아온 뒤 그만의 독창적인 화풍이 만개한다. 모델의 내면적 특징만을 잡아내 가장 간결하고 정제된 표현으로 양식화한 것. 모딜리아니 예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이 이때부터 확고하게 정립된다. 그것은 고대 그리스 에투르스크 조각의 소박하면서도 귀족적인 선과 아프리카 조각의 투박하고 담백한 선, 그리고 현대조각의 거장 브랑쿠시(1876∼1957)의 미묘하면서도 세련된 선에 크게 빚지고 있다. 특히 브랑쿠시 작품 '잠이 든 뮤즈'에서 보듯 그의 조각은 모딜리아니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선'과 함께 모딜리아니 작품을 특징짓는 '동공이 사라진 눈'은 인간의 심오한 내면 세계를 비추는 창으로 그의 삶과 그 과정에 축적된 교양ㆍ예술관에 기반한다.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항구도시 리보르노에서 태어난 모딜리아니는 주로 어머니의 가르침 속에서 성장했다. 어머니 에우제니아 가르신은 프랑스계 유대인으로 유명한 철학자 스피노자의 후손으로 알려졌고, 전통 있는 가문의 딸로서 교양과 기품이 있는 여인이었다.

훗날 모딜리아니가 빈곤과 퇴폐의 나날을 보내던 파리에서도 기품을 잃지 않았던 것은 어머니의 영향이 컸다.

'폴 기욤의 초상', 1915 년, 캔버스에 유화 , 74.9 x 52.1cm, 톨레도미술관, 미국, Portrait de Paul Guillaume ⓒToledo Museum of Art, Ohio, USA
유년시절 모딜리아니는 단테, 랭보, 보들레르 등 이탈리아의 위대한 시인들의 고전 문학과 시를 탐독했으며, 어머니와 함께 이탈리아 유적지를 돌아보며 당대 미술과 르네상스 시대 거장들의 그림, 잉카 미술 등을 접했다.

이런 바탕에서 모딜리아니는 인간과 세계를 깊이있게 바라봤고 화폭에 단순히 인물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모델과 교감하려 했다. "내가 당신의 영혼을 알게 될 때 당신의 눈동자를 그릴 것"이라고 한 것은 그런 맥락이다.

모딜리아니는 화면 안의 인물이 모델 자신을 바라보도록 표현한다. 인물의 눈동자는 화면 밖을 위한 것이 아닌 그 내면을 향한 것이다. " 내가 추구하는 것은 사실이나 허구가 아닌 무의식이다" 라고 한 그의 말처럼, 작품 속 인물들은 텅 빈 눈으로 아득한 내면의 깊이를 담아낸다. 한 편의 시처럼 함축적이면서도 절제된 표현, 이것이 바로 모딜리아니의 그림이 전하는 감각 너머의 세계, 인간 본질의 순수한 세계이다 .

이번 첫 회고전은 모딜리아니의 예술세계를 아우르는 1906~1920년 사이의 유화와 드로잉 작품으로 구성됐으며, 그의 간결하고 응축된 표현양식을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남자의 초상', '여인상 기둥', '여인의 초상', '누드', '종이작품', '모딜리아니와 모이즈 키슬링' 등 총 6개의 테마로 선보인다.

전시 총감독인 서순주 박사는 "모딜리아니는 회화라는 틀 속에서 인물화만으로 절대적인 미(美)를 추구했던 작가로, 이번 전시는 그의 인물화가 던지는 의미를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는 10월 4일까지. 02-1588-2618

'여인의 초상' 1918년 68 x 64cm 캔버스에 유화 맨체스터 시립갤러리, 영국 ⓒ Manchester Art Gallery, UK

'여인의 얼굴', 1916 년경 , 종이에 잉크 31.5 x 23.5cm, 개인소장, 로마, Tete de femme ⓒPrivate Collection, Rome
'폴 알렉상드르 박사의 초상', 1909 년, 캔버스에 유화 , 100.5 x 81.5cm, 도쿄후지 미술관 , Portrait de Dr. Paul Alexandre ⓒ Tokyo Fuji Art Museum, Tokyo, Japan

박종진 기자 jjpark@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