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무상 초대전…장은선갤러리, 1월 4∼23일

가장 동양적이며 조형적인 새로운 산수화를 선보여 온 임무상 화백이 새해를 맞아 푸른 소나무의 기상을 전한다. 서울 인사동 장은선갤러리에서 새해 4일부터 열리는 초대전을 통해서다. 임 화백은 이번 전시에서 희망을 노래하는 푸른 소나무의 좋은 기운을 담은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유년 시절 솔밭에서 뛰어 놀고 성인이 되서는 소나무 관련 모임과 행사에 참여할 정도로소나무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는 임 화백은 작품에서도 한국적 정서를 도드라지고 특별하게 전한다. 작가는 우리나라의 소나무를 소재로 하면서 이를 사실적으로 묘파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표상체계로 발전시켜 작업한다. 겸재 정선의 유려한 산수화에 절제된 단순미를 부각시킨 듯 주어진 대상에만 이끌려가는 것이 아니고 장면에 내재된 극적인 구도를 예리하게 파악한다. 여기에 소나무와 산, 하늘 등을 자연에서 나오는 천연염료들로 사용해 한국의 빛깔로 표현한다.

그렇게 완성된 그림들은 힘과 깊이를 지니고 있으며, 커다란 온화함과 자연에 대한 지극한 사랑이 내포돼 있다. 이러한 푸른 소나무의 기운은 1월 23일까지 만끽할 수 있다.

02- 730-3533

박종진 기자

*이미지 : 노거송(老巨松),124x75cm,Korean paper,chinese ink,mixed natural coloration, 2014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