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생태계 변화, 음악산업 변화 이끌어

<아트놀로지 시대, 정보통신과 음악산업의 만남>, 김일중ㆍ류석윤 지음, 북스타 출간

가수 싸이가 ‘강남스타일’이란 노래로 월드스타가 된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유튜브다. 싸이는 ICT의 발전으로 새롭게 생겨난 뉴미디어 채널인 유튜브를 통해 세계에 알려지게 됐고, K-POP을 비롯한 한국문화, 한국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렸다.

이른바 ‘한류(韓流)’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확산되고 부침을 겪어왔지만 꾸준하게 인기몰이를 하는 것은 단연 음악, K-POP이다.

K-POP이 한류의 첨병 역할을 한 데는 우리나라의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관련 깊다. 정보통신 기술의 진화는 비단 한류뿐만 아니라 음악산업의 구조도 바꿔놨다.

ICT 발전에 기반한 스마트 생태계의 변화로 창의력이 경제력이 되고, 다양한 미디어 채널의 등장했으며, SNS를 통한 소비자들의 소통과 정보 획득 능력의 증대를 가져왔다.

ICT 진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대중문화 산업 중 하나가 음악이다. 신간 < 아트놀로지 시대, 정보통신과 음악산업의 만남>은 스마트 생태계로 변화되는 물결 속에서 음악 산업 비즈니스 방향과 전략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에서 지속해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한다.

책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ICT의 역할과 이에 따른 다양한 경영 전략들을 음악 산업을 중점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시대 음악 산업의 최신 이슈, 변화 양상, 그리고 변화된 환경에 경영학적인 대처 방안에 대한 이해는 인접 산업의 전략 설정과 적용에 매우 용이하다.

이 책의 최대 장점으로는 정보통신 분야 연구에 특화된 전문 연구원과 엔터테인먼트 대표가 함께 힘을 합쳐 집필했다는 것이다.

학자들이 모르는 현장의 이야기가 있고 현장에서 모르는 학자들의 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두 집단 간의 공백을 채울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각각의 장이 끝날 때마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수록해 독자들에게 실제 스마트 생태계 내 기업들 간 경쟁에 대한 생생한 현장감을 전하고 있다.

책을 읽는 독자들은 실제로 변화된 음악 산업 내에서의 최근 ICT 트랜드 및 스마트 시대에 실효성 있게 적용, 응용할 수 있는 경영 노하우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박종진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