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요타 시에나-RAV4시에나 수입차 미니밴 시장서 '부동의 1위' 달려신형 RAV4는 가격인하와 프로모션으로 출시 때보다 높은 인기

도요타 시에나
도요타는 지난 연말 FJ 크루저 한정 판매를 시작으로 '4륜 시에나' 추가, 옵션조정으로 인한 RAV4의 가격인하 등을 앞세워 SUV 시장 공략에 나섰다. 도요타는 미니밴 시에나와 크로스오버 SUV RAV4의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둔 하반기에 가파른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2009년 도요타 브랜드의 국내 출범 시 단일모델이었던 SUV는 2011년 미니밴 시에나, 2013년 New Generation RAV4를 출시하면서 단계적인 SUV라인업을 갖추기에 돌입했다. 이어 지난해 12월말 오프로드 FJ크루저 한정판 판매를 시작하면서 다양한 라인업을 완성했다. SUV 라인업이 확충되면서 판매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3년 도요타 SUV 판매비중은 전년도8%에서 22%로 두 배 이상 크게 증가한 데는 출시 직후부터 판매목표를 초과 달성하고 있는 스테디셀러 시에나와 New Generation RAV4의 역할이 크다. 특히 올 들어 캠핑 열기와 레저 문화의 확산으로 지난 5월까지 전체 판매량(2,443대) 가운데 SUV의 판매비중은 36%(871대)에 이른다.

특히 시에나는 미니밴이라는 차종의 탄생지인 미국에서 1998년 첫 출시할 당시 '볼품없는 차', '자녀통학을 위한 주부용 차'라는 기존 미니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고급스러운 스타일과 주행성능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후 미국NHTSA(도로교통안전국)과 IIHS(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로부터 최고 안전등급을 받아 안전성 면에서도 최고의 미니밴임을 입증했으며, 2014 켈리블루북 잔존가치평가 미니밴부문 1위와 Top12 패밀리카 선정, 2013 JD파워 내구성평가 미니밴 부문1위 등 다수의 수상을 통해 뛰어난 편의성과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았다.

도요타 RAV4
미국 최고 자동차평가 기관인 켈리블루북의 에디터들은 시에나를 "승객의 편의를 가장 많이 고려한, 매년 10만여 이상의 소비자가 선택하는 완벽한 미니밴"이라고 평가했다.

2011년 10월 국내 출시된3세대 시에나 역시 럭셔리한 외관 디자인과 넓은 실내 공간, 유선형 차체의 즉각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 및 오토만 시트 등 기존의 세단이나SUV에서는 느낄 수 없는 프리미엄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출시 이후부터 판매목표를 초과하며 국내 수입 미니밴 시장의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출시 첫 해 석 달 동안 124대가 팔렸던 시에나는 2012년 641대, 2013년 526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도요타는 올 초 새롭게 4륜구동 모델인 2014년형 시에나 3.5 AWD를 출시하며 미니밴 시장 공략에 힘을 가했다. 시에나 3.5 AWD에는 타이어에 펑크가 나도 일정거리 이상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런-플랫 타이어(Run-Flat)가 장착돼 아웃도어 레저 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시에나의 인기는 지난 2월과 3월에 걸쳐 동급 경쟁차종의 새로운 모델 출시로 잠시 주춤한 듯 보였으나 4월부터 다시 판매가 증가, 흔들림 없는 국내 수입차 미니밴 시장의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다. 시에나는 올 들어 월평균 45대가 팔리며 지난 5월까지 총 224대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시에나의 럭셔리한 인테리어
도요타 SUV의 베스트셀러인 RAV4의 판매도 예사롭지 않다. 세계 최초 크로스오버 SUV로 이름을 알린 RAV4는 도요타 브랜드가 2009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SUV이기도 하다.

한국토요타 홍보팀 김성환 차장은 "지난해6월 다이내믹하고 스타일리시한 외관과 콤팩트한 사이즈에도 더욱 넓어진 공간, 동급 최고의 편의 및 안전사양을 특징으로 하는 4세대 New Generation RAV4의 출시 이후, 별다른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꾸준한 판매를 유지해왔다"며 "좋은 제품을 개발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한다는 도요타 자동차 가격정책의 철학인 '양품염가(良品廉價)'를 적용한 것도 인기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토요타에 따르면, 실제 4WD와 2WD는 출시 당시 이전 세대 대비 각각 400만원과 500만원 정도의 옵션을 추가했으나, 국내 SUV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주력 4WD의 가격을 3,790만원, 2WD의 가격을3,240만원으로 각각 책정했다.

올해에는 일부 편의사양 조정과 개소세 인하 반영으로 4WD의 가격을 3,760만원, 2WD의 가격을3,180만원으로 인하한 데 이어 지난 4월 도요타가 '유아소스마트' 캠페인과 함께 시작한 36개월 무이자할부 프로그램과 '롱 메인테넌스 쿠폰' 제공 프로모션으로 고객 호응도가 높아져 판매대수가 출시 직후보다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도요타 브랜드는 캠핑문화가 가족단위의 특별한 여가가 아닌 대중적 여가문화로 자리 잡아감에 따라 미니밴이나 SUV같은 다목적 차량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통해 국내 SUV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도요타 RAV4의 널찍한 트렁크 공간


이승택기자 seung306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