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판교점, 베일 벗다

수도권 최대 규모의 백화점이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백화점이 지난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에 15번째 점포인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오픈했다.

현대백화점은 ▲영업면적 수도권 최대 ▲뛰어난 교통 접근성 ▲국내 최대 식품관 운영 ▲인지도 높은 국내외 브랜드 900여 개 입점 ▲스마트 쇼핑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분당·용인지역은 물론, 서울 강남권과 경기 남부권(안양·수원·여주·평택) 전역을 커버하는 광역형 백화점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김영태 현대백화점 사장은 "판교점의 압도적인 하드웨어와 MD 경쟁력, 그리고 문화와 예술을 접목한 마케팅을 통해 기존 백화점과 차원이 다른 새로운 쇼핑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특히 "분당·용인 상권뿐 아니라 서울 강남권과 안양·수원·동탄 등 경기 남부 전역으로 상권을 넓혀 쇼핑과 문화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수도권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업면적 수도권 백화점 중 최대… 뛰어난 접근성

판교점은 총 투자비 9,200억원이 투입된 초대형 점포로, 오픈에 따른 직·간접적 고용인원만 3,000명에 달한다.

판교점은 지하 6층~지상 10층으로 구성됐으며, 연면적 23만7,035㎡(7만1,703평), 영업면적 9만2,578㎡(2만8,005평) 규모다. 영업면적은 수도권에 있는 백화점 중 가장 크다.

현재 수도권에서 가장 큰 롯데 본점(7만㎡)보다 영업면적이 25% 크고, 분당 상권에 있는 AK 분당점(3만6,478㎡)과 롯데 분당점(3만㎡) 보다는 각각 2.4배와 3배 가량 크다. 주차장은 지하 2층에서 지하 6층에 위치해 있고, 총 2,254대를 주차할 수 있다.

판교점이 들어서는 판교지역은 수도권 남부 핵심 상권으로, 서울 강남권은 물론 경기 남부권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서울 강남권에서 차로 15 분 내에 도착할 수 있고, 안양·용인·수원 등 경기 남부권에선 30~40분 정도면 접근이 가능하다. 또 신분당선 판교역세권 내에 위치해 서울 강남역에서 13분만에 접근이 가능하다. 판교역은 내년 상반기 여주·이천·광주를 잇는 성남~여주선과도 연결되며, 오는 2020년에는 GTX 판교역도 들어설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측은 개점 첫해인 2016년 매출 8,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축구장 두 배 크기의 국내 최대 식품관 운영

판교점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관(1만3,860㎡)이 들어선다. 기존 국내 최대 식품관인 신세계 센텀시티(8,600㎡)보다 1.6배 큰 규모로, 축구장(7,140㎡) 2개를 합친 것과 유사한 수준이다. 특히 '현대식품관'이란 BI도 판교점에 처음 적용했다.

황해연 현대백화점 판교점장(전무)은 "백화점 식품관은 불황에도 두 자리 수 이상의 매출 신장세에, 연관 구매율까지 높아 백화점에서 효자 상품군"이라며 "식품관을 전략 MD로 육성해 판교점 전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황 점장은 "특히 판교 지역은 상권 내 고객들의 소득 수준이 높고 구매력이 커 프리미엄 식품에 대한 니즈가 크다"고 덧붙였다.

판교점 식품관의 백미(白眉)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식자재 브랜드 '이탈리(EATALY)'다. 국내 1호점인 이탈리 판교점(1,930㎡)은 디저트와 델리를 맛볼 수 있는 '그랑바(GRAN BAR)'와 정통 이탈리안 음식이 제공되는 '리스토란테(RISTORANTE)'로 구성된다.

글로벌 디저트 브랜드들도 대거 입점한다. 유명 미국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를 통해 유명세를 탄 컵케이크 전문점 '매그놀리아'와 뉴욕 브런치 카페 '사라베스 키친', 그리고 덴마크의 대표 음료 체인점 '조앤더주스'도 국내에 첫 선을 보인다.

또 백화점 디저트 시장 넘버원 브랜드인 '몽슈슈 도지마롤 케이크'의 카페 형태인 '살롱 드 몽슈슈'를 비롯해 프랑스 마카롱 전문 브랜드 '피에르 에르메', 일본 천재 셰프 '츠지구치 히로노부'가 운영하는 프랑스 베이커리 전문 브랜드 '몽상클레르'도 들어온다.

100% 유기농 농산물 코너와 갑각류 전문 매장(크랩 스토어), 연어 델리 매장 등 '뉴 그로서리 편집숍'도 선보인다.

유명 국내외 브랜드 900여 개 입점 … 해외명품 브랜드 83개

판교점에 입점하는 브랜드(식품 포함)는 총 900여 개로, 15개 현대백화점 점포 중 브랜드 수가 가장 많다. 현대백화점 목동점(750여 개)보다 150 여 개가 많다. 특히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페라가모, 까르띠에 등 총 83개 해외명품 브랜드가 입점한다.

보테가베네타, 생로랑, 멀버리, 발리 등 46개 해외명품 브랜드는 경기 남부 상권에 처음 선보이며, 프랑스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 '로프트 디자인 바이(Loft design by)', 이태리 여성복 브랜드 '울트라시크'·'컬렉션프리베', 세계 3대 침대 브랜드 '사보이어(영국)' 등 37개 브랜드는 국내 최초로 입점한다.

5층에는 백화점 업계 최초로 층 전체 테마를 '가족'으로 한 '패밀리'층을 선보인다. 가족 단위 고객이 한 층에서 쇼핑·여가·문화·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스포츠·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유명 맛집 등이 들어선다.

스마트 쇼핑 시스템과 체험형 매장 결합

고객들의 편리한 쇼핑을 돕기 위한 스마트 쇼핑 시스템도 선보인다. 특히 '안내·설명(도슨트)' 기능을 탑재한 인공지능 로봇이 고객들을 맞이한다. 식품관 주변을 오가며 입점된 식품 브랜드와 매장 위치, 메뉴 추천 등을 설명해준다. '스마트 컨시어지(개인 비서)' 서비스로, 업계에선 처음으로 선보인다.

아울러 가족 단위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유모차 150대를 대여하고, 카트 소독기와 유사한 '램프형 유모차 살균 소독기'도 매장 내에 별도로 설치된다. 유아휴게실(7층) 안에 가족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 라운지' 공간도 만들었다.

다양한 체험형 매장과 라이프스타일숍도 눈길을 끈다.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백화점 최초로 매장 안에 '아동 전용 클라이밍 체험장'을 만들었다. 8m 벽면을 활용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클라이밍을 하고, 전문강사의 교습도 받을 수 있다.

문화와 예술 접목한 복합문화공간 선보여

먼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책미술관(1,914㎡)'을 연다. 백화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갤러리와 달리, 어린이 대상 미술 교육과 책 관련 각종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수도권 최대 규모의 문화센터(1,590㎡)도 들어선다. 강의실은 총 12개로, 강좌별로 전용 강의실을 마련했다. 특히 어린이 대상 강의실에는 '클린타임제'를 도입, 두 강좌가 끝나면 20여 분씩 청소 및 소독을 실시한다. 여기에 차별화된 콘텐츠도 선보인다.



이승택기자 seung306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