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한국 국적 포기한 적 없다"

신동진 롯데그룹 회장.
롯데, 국정감사 앞두고 의혹들에 적극적으로 해명
"롯데는 한국 기업" 강조… 신동빈 국적 논란 정면 대응
여러 특혜 의혹에 근거 대며 반박… 지배구조 개선 밝혀
중국 투자 1조원대 적자 의혹에 "누적 적자일뿐, 허위보고 안해"

롯데그룹이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불거진 총수 일가의 국적 논란과 관련해 첫 공식 입장을 밝혔다.

롯데는 11일 '7대 의혹 해명자료'를 통해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은 한국 국적으로 출생해 현재까지 한국 국적을 유지하며 단 한차례도 한국 국적을 포기한 적 없다"면서 "한국에서 종합소득세, 재산세 납세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롯데가 문서 형태로 국적논란에 대한 입장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처럼 롯데가 이례적으로 현안들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은 국정감사와 무관하지 않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17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롯데는 국정감사에 대비해 만든 이 자료를 토대로 국회의원들에게 설명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감사와 관련해 상임위에서는 ▦롯데 일본기업 논란 ▦롯데 지배구조 투명성 ▦롯데 특혜 논란 ▦제2롯데월드 안전성 ▦병역 등 가족 문제 등이 주로 거론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이 11일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불거진 총수 일가의 국적 논란과 관련해 첫 공식 입장을 내놨다.
실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준 의원은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일본기업의 지배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롯데그룹 소속 계열사 81개 중 3분의 1이 넘는 28개 기업이 외국인 투자기업이다. 특히 지난해 기준 롯데그룹 전체 매출 중 28개 외투기업 매출 비중은 46%, 당기순이익은 43%를 차지했고, 이들 외투기업이 최대주주가 돼 다른 국내 계열사 21개를 지배하고 있다. 계열사 수로는 60%이며 매출액 비중으로는 64%가 직접적으로 일본기업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롯데 관련 외투기업의 최대주주는 롯데홀딩스, L투자회사 등 대부분 일본기업"이라며 "최근 거론되는 외투기업들이 상장하면 최대주주인 일본기업에 수십조 원의 상장차익이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롯데는 일본롯데홀딩스 등 일본회사가 한국 롯데 지주사인 호텔롯데의 지분 99.28%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해 '일본 기업'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서는 "외국인 지분 비율과 기업의 국적은 무관하다"면서 "KB금융(71.72%), 포스코(54.2%), 삼성전자(51.6%)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외국인 지분비율도 50%를 넘거나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해명성 입장을 정리했다.

롯데는 일본 배당 문제와 관련해 "2004년 이전까지는 일본 주주에 대한 배당 자체가 없었다"며 "2005∼2014년 10년간 한국 롯데가 일본 주주에 배당한 금액은 2,486억원으로, 2014년 한해 동안 주요 대기업 1개사가 외국인에게 배당한 금액보다 작다"고 밝혔다.

앞서 신동빈 회장은 대국민 사과를 통해 "지난해 롯데호텔 등 한국 롯데 계열사들이 일본 롯데 계열사에 배당한 금액은 전체 영업이익의 1.1%에 불과하다"며 "롯데호텔은 국부 유출 창구가 아니다"고 밝힌 바 있다. 신 회장은 이어 "호텔롯데 등은 일본 롯데 회사들이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투자창구 역할을 성실히 해왔다"며 "롯데는 국내 상장된 8개 계열회사 매출액이 그룹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는 호텔롯데 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호텔사업을 하게 된 것은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요청 때문"이라며 "호텔(서울 소공동 호텔 구관)을 짓기 위해 당시 돈으로 4,800만 달러를 일본에서 들여왔는데 국내 롯데 계열사에서 자금을 충당하는 건 안 된다는 것이 박 대통령의 요구였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롯데는 이어 "(서울) 올림픽 개최로 정부가 호텔을 더 짓도록 요청해 1983년 일본에서 자금을 들여와 소공동 호텔 신관과 롯데월드호텔을 지었다"며 "부산호텔 설립 시 취득세ㆍ등록세를 면제받은 것은 1966년 제정된 '외자도입법'에 따른 것"이라고 명기했다.

제2롯데월드 관련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초고층 사업은 기본적으로 수익성이 없는 사업으로 특혜를 받아야 할 이유도, 필요도 없었다"면서 "서울이 63빌딩 이후, 올림픽을 치르고도 관광명소 개발이 부진했기 때문에 세계적인 관광명소를 만들고 서울의 랜드마크를 건설해 국가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신념으로 시작한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는 이에 덧붙여 "초고층을 짓지 않고 그 자리에 주상복합아파트를 지어 분양한다면 수조원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롯데그룹의 탈세 및 탈루의혹을 제기하며 면밀한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공정위는 롯데그룹의 불투명한 지배구조 문제, 국세청은 일감몰아주기 등의 탈루의혹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상속세 및 증여세 탈루가 있었는지 총수일가와 그룹을 대상으로 면밀한 조사를 진행해 조세정의를 바로 세워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롯데 관계자는 "롯데는 한국기업으로 국내에서 발생한 수익에 따른 세금을 대부분 한국에 내고 있다"며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도 한국에서 종합소득세, 재산세 등 납세 의무를 충실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는 현재 416개인 롯데그룹 순환출자 고리에 대해선 "대규모 투자와 그룹 구조조정, 신격호 총괄회장의 사재 출연 등으로 발생한 것"이라며 "이달 중 299개를 해소하고 연말까지 70∼80%를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는 이어 "중장기적으로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배구조 선진화를 위해 호텔롯데 상장ㆍ전문경영인 및 사외이사 확대 등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 투자 과정에서 1조원 이상의 적자를 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중국 및 동남아 등 해외에서 투자로 약 1조원 가까운 손실이 발생했지만, 이는 2010년 해외에 처음 진출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누적된 수치"라면서 "손실에 대해선 감사보고서를 통해 모든 주주들에게 공개되고 있고, 숨기거나 허위보고를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홍우 기자 lhw@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