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중국 시장서 새 도약

현대차가 향후 신성장 경제권으로 주목 받는 중국 허베이성에 4번째 공장을 완공하며 중국 시장 주도권 탈환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8일 중국 허베이성(河北省) 창저우시(滄州市)에서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 공장 준공식 행사를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쉬허이 베이징현대 동사장을 비롯해 자오커즈 허베이성 서기, 수이쩐장 베이징시 부시장 등 중국 정관계 인사들과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 현대차 및 협력사 임직원, 현지 딜러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정몽구 회장은 창저우공장 준공을 계기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누적 판매 1000만대 시대를 향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정몽구 회장은 준공식 기념사에서 “베이징현대는 한·중 경제협력의 상징으로서 지난 2002년 이후 올해 8월 생산판매 누계 800만대를 돌파했다”며, “오늘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 공장 가동으로 현대차그룹은 중국에서 총 8개의 완성차 공장을 통해 연간 240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창저우 공장은 최첨단의 친환경·스마트 공장으로 세계 최초로 생산되는 ‘신형 베르나’를 포함해 중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신차를 생산할 계획”이라며, “이번 창저우 공장 준공식을 계기로 베이징현대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수이쩐장 베이징시 부시장은 “창저우 공장은 베이징현대의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동시에 창저우의 산업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 공장은 192만㎡(약 58.1만평) 부지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공장 등 완성차 생산설비와 엔진공장, 주행시험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해 총 건평 27만㎡(약 8.3만평) 규모로 완공됐다.

현대차는 지난해 4월 공장 착공에 들어간 지 18개월 만인 이달부터 현지 전략형 신차 위에나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장 가동에 들어갔다.

창저우 공장은 내년 20만대 규모의 생산을 시작으로, 향후 전략형 SUV 모델 등을 추가 투입해 2018년엔 연간 30만대로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창저우 공장은 중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반영해 배기가스, 배수에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차제 공장의 경우 299대의 로봇을 투입해 용접 자동화율 100%를 달성했다.

스마트 공정을 적용한 덕분에 시간당 생산 대수는 38대로 현대차 완성차 공장 중 최고 수준이다.

현대차그룹은 창저우 공장 준공을 통해 151만대, 기아차는 89만대 등 연간 총 240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했으며 충칭(重慶) 공장이 완공되는 내년에는 270만대까지 늘어나게 된다.

창저우공장은 첨단 자동화 설비, 부품 공급 및 물류 시스템 개선 등 현대차의 공장 건설 노하우가 총동원된 것은 물론 다양한 에너지 저감기술, 실시간 현장관리 시스템 등을 적용해 고효율, 친환경의 스마트 공장으로 건설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배기가스, 폐수, 폐기물 배출에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친환경 설비 도입을 통한 환경 보호, 녹지 공간 극대화 등 차량 제조 과정에서의 친환경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지난 2002년 10월 18일 회사 설립 이후 이날 정확히 중국 시장 진출 14주년을 맞이한 현대차는 빠른 성장세를 거듭하며 지난 8월 누적 생산판매 800만대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현대차는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중국에서 신공장ㆍ신모델ㆍ신전략을 바탕으로 미래 시장을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허베이성 창저우공장을 시작으로 내년 완공될 충칭공장까지 신규 공장을 성공적으로 가동해 중국 자동차 시장의 양적 확대에 대비하는 한편, 이들 신공장에서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전략 신차를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이날 현대차는 창저우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중국 전략 소형 신차 ‘위에나(영문명 신형 베르나, 프로젝트명 YC)’를 처음 공개하며 향후 공격적인 신차 출시를 통한 시장 공략의 의지를 밝혔다.

위에나는 중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철저히 반영해 탄생한 현지 전략 소형차로, ‘합리적인 가격의 스마트한 도심형 패밀리 세단’을 콘셉트로 개발됐다.

올해 들어 9월까지 총 9만9290대 판매된 기존 루이나(영문명 베르나)가 중국 소형 세단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차 위에나가 새롭게 투입되면 중국 소형차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할 전망이다.

올해 베이징 모터쇼에서 콘셉트카로 등장한 바 있는 위에나는 역동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 동급 최고의 실내 공간, 한층 개선된 동력 및 주행성능, 최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을 통해 20~30대 젊은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 최고출력 100마력(ps)의 1.4L 및 최고출력 120마력(ps)의 1.6L 두 가지 가솔린 엔진과 6단 자동 및 수동 변속기를 탑재해 우수한 동력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고객 서비스 향상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강화 ▲차량용 IT 서비스 확대 ▲판매 네트워크 확장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젊은 고객층 집중 공략 등으로 구성된 미래 핵심 전략 ‘블루 멜로디(Blue Melody)’를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중국 내 메이저 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naver.com

[사진설명]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창저우 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위에나에 기념 사인을 하고 있다



이승택기자 seung3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