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 조상묘 아쉬워…본사 명당 이전 필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아내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을 상대로 한 이혼 신청이 장안의 화제가 되고 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 총수 부부의 이혼 문제인데다 최 회장이 내연녀의 존재를 공개하며 이혼 의사를 밝힌 터라 관심이 더 높아졌다.

이는 최 회장 개인사이지만 사실 필자는 SK와는 남다른 인연이 있다. 최 회장의 부친인 고(故 )최종현 회장이 풍수에 관심이 많았고, 최 회장 일가의 조상 묘지를 감평한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종현 회장 임종시 매장 문제를 놓고 문중과 회사 임원들과 많은 얘기를 나눈 적이 있다.

필자는 1995년 최종현 회장 조상묘지를 감평하고 최 회장의 부인이자 최태원 회장의 모친인 박계희 여사의 묘지를 보고 최 회장 일가와 SK의 미래를 전망한 바 있다.

자연의 진리이자 인간의 운명을 좌우하는 풍수는 어긋남이 없다. 필자의 예언대로 최 회장 일가와 SK의 운명이 진행되고 있다.

1995년 가을, 평택 유선방송 허○○ 전무와 수원시 봉산면 현 장안대학교 앞의 산에 있는 묘지를 감평했다. 6기의 묘지가 있는데 비석이나 어떠한 표석이 없다. 묘지를 중심으로 형상을 보니 풍수적으로 명당이 되는 묘지가 있었다.

“이 묘로 인하여 자손이 큰 부를 이루었네요. 그런데 조상묘지 좌향이 차손쪽의 주작으로 된 걸 보니 장손보다 차손이 더 큰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제서야 허 전무는 정확하다며 선경그룹 (SK그룹) 최종현 회장 조상묘지라는 것을 알려줬다.

당시 조상묘지 15m 가량 밑으로 정혈(正穴)의 명당(明堂)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후 1997년 6월 27일 최종현 회장은 미국 병원에서 수술을 했으며, 간병하던 부인 박계희 여사가 먼저 사망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때 필자는 1995년도에 감평했던 수원시 봉산면 선영에 묘지를 쓸 경우 먼저 확인한 명당이 있었기에, 잘 볼 줄 아는 지사라면 그 묘자리를 감택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장사 3일 후 박여사 묘지를 봐 두었던 명당에 썼는지가 궁금해 찾아가 확인 해보니 정혈의 명당이 아니었다. 정혈은 박여사 묘지 5~6m 밑에 그대로 있었으며 다른 곳에다 묘지를 쓴 것이었다. 당시 지사가 누구냐고 물으니 전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였던 최○○씨라고 하였다.

1년 후 최종현 회장 사망과 함께 화장유언으로 장례를 화장장으로 한다는 보도가 있었다. 필자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자손인 최태원 회장이 이끄는 SK그룹의 발전은 국가에 그만큼의 영향이 지대하기에, 화장을 철회시켜 필자가 확인한 명당에 어머니(박계희 여사)와 아버지(최종현 회장)를 이번 기회에 합장으로 모신다면, 두 분의 명당 기(氣)로 인하여 자손(SK)이 지금보다 몇 배 더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장례위원장 김○○(SK구조조정본부장)에게 전화를 하여 풍수원리와 명당이 있음을 알리고 이해를 시켰다. 2시간 후 김○○으로부터 연락이 왔지만 이미 언론보도를 통해 널리 알려졌기 때문에 최 회장의 유언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유족의 입장이 완고해 필자도 물러서려는데 돌아가신 어머님도 이번에 파묘해 같이 화장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 사망 후 바로 하는 화장은 무해하지만 매장했던 직계조상 묘를 파서 화장하는 것은 자손에게 큰 화를 주기 때문이다.

필자는 5일장 중 3일 되던 날 워커힐 호텔 뒤 최회장 자택 상가를 찾아가 김○○ 장례위원장을 만나 풍수의 위력을 설명하고 두 분의 화장으로 인한 미래의 엄청난 피해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이해를 시켰다. 그러나 김 장례위원장은 자손들을 설득하는데 실패했다. 그때 허탈한 심정은 무엇으로도 채울 수가 없었다.

인간을 포함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자연에 의하여 생존하며 죽음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영향을 받는다. 이 모든 것을 움직이는 것은 자연에서 발산하는 기(氣)의 원리(原理)다.

풍수지리란 자연 형상과 만물(萬物)에서 발산하는 기를 활용해 인간 운명(運命)을 결정하는 학문으로, 풍수는 그러한 기를 이용해 사람이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태어나게 하며(좋은 사주), 태어난 자손이 편안하게 살게 되는 원리를 의미한다.

부모(조상)와 자식은 한 몸(물체)에서 나온 분리체이므로, 부모(조상)의 기는 그 자손들에게만 통한다. 이를 풍수지리에서는 동기감응설(同氣感應說)이라고 한다. 조상의 음택(음덕)이 후손에 미치는 이치다. 양택 또한 자연의 기의 영향을 받는다.

운명은 크게 개인 운명과 공동체 운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개인 운명은 직계조상 묘지의 음덕(음기)에 의해 80%가 결정되며, 공동체 운명은 양택 풍수(양기)에 따라 흥ㆍ망이 결정된다.

앞서 최 회장일가의 조상묘를 살펴본 바 있는데, 최근 서울시 종로구 서린동에 위치한 SK본사의 양택 풍수를 감평해 보았다.

고 최종현 회장은 풍수에도 관심이 많아 서린동 본사 건물을 지을 때 거북 형상의 중심부에 터를 잡고 거북 모양의 문양 등을 곳곳에 배치했다고 한다.

풍수가들 사이에 SK 건물이 ‘명당이다. 아니다’ 논란이 있지만 필자가 보기엔 아쉬움이 많다.

먼저 지적하고 싶은 것은 본사 바로 앞의 청계천 개복이다. 청계천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고 있는데 물의 방향으로는 해와 득이 없다.

그러나 건물 앞이 3미터 깊이로 푹 파여져 있다는 것이 풍수적 흉상이다. 이는 SK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SK의 정문은 정남향이며 후문은 북향으로 문의 크기와 형상은 똑 같다. 사용량으로 보면 정문보다 후문 사용량이 1/3로 볼 때 기업발전에 지장을 주게 된다. 북향은 풍수적으로 볼 때 기가 빠지는 방향이 되어 좋지 않기 때문이다.

남향의 정문을 중심으로 양쪽 건물들이 본사를 좌청룡, 우백호로 보호하고 있으나, 우백호는 건물이 연결되어 길(吉)이 되지만 좌청룡은 본사와 옆 건물 사이가 떨어져 있으므로 잘린 듯 하여 아쉽다. 그 의미는 화목한 기가 없게 된다는 것이다.

후문 앞에도 50미터 도로가 있으므로 받쳐주는 현무 역할이 못된다. 현무가 좋아야 협조, 단합,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그쪽이 약하므로 공동운명을 결정하는 흉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양택 풍수를 보완해 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최태원 회장의 사주팔자(운명)와 SK 건물, 최 회장 집무실의 풍수가 될 것이다.

또한 최회장이 공개한 바와 같이 딸을 낳은 그 여인이 최 회장에게 운명적으로 어떠한 영향이 미치느냐에 따라 또 달라지는데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운명이라면 다행이나 그렇지 못하다면 최 회장은 어려운 길이 될 것이다.

여기서 최 회장 개인과 기업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역시 풍수밖에 없다. 인간사 모든 근원이 풍수요, 결론도 풍수이기 때문이다.

SK가 미래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본사를 명당터로 이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여기서 최 회장과 SK의 미래는 첫째 조상(음택) 길ㆍ흉 영향, 둘째 살고 있는 집터(양택) 길ㆍ흉, 셋째 최 회장의 사주팔자(운명), 넷째 배우자 사주팔자(운명. 본처ㆍ현재 女)를 모두 감평해 보면 미래가 90% 이상 예측이 된다.

■박민찬 도선풍수과학원장 프로필

박민찬 도선풍수과학원장은 도선대사(신라말 고승)로부터 비전돼 온 풍수 ‘신안계물형설(神眼系物形說)’의 전수자(34대 후계자)로 풍수지리 신안계 물형학 연구소 및 한국발전연구소를 열고 풍수학을 가르쳤으며, 동방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원 풍수학 교수를 역임했다. 2009년 한국 현대인물33인에 선정됐으며, 현재 도선풍수과학원 원장으로 있다. 1997년 대선(이회창 후보 불가), 2002년 대선(노무현 당선)을 정확하게 예측했으며, 삼성ㆍ현대 등 재벌(기업과 총수)의 운명을 사전에 중앙 일간지 및 시사주간지 등을 통해 적중시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저서로 <천년만에 한국이 세계를 지배한다>(1998년)가 있다.

*사진 설명

-박민찬 원장이 서울 종로 서린동 SK본사 정문에서 감평하고 있다.

-SK 좌청룡에 해당하는 주변

-SK 우백호에 해당하는 주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