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병 파문, 노사 갈등 ‘암초’ … 최초 여성 CEO 조 대표 리더십 ‘시험대’에

‘햄버거병’ 논란 후폭풍 커…노사관계 갈등 장기화될 듯

조 대표, 맥도날드 지속적인 성장 이끌어… ‘고비’ 넘겨야 순항


조주연 맥도날드 대표.(사진=연합뉴스)

한국맥도날드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사회적 파장을 가져온 햄버거병 문제에다 부진한 실적, 노사갈등 문제가 복합적으로 불거져 한국 진출 이래 최대 위기라는 평가다.

지난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는 한국맥도날드 조주연 대표가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조주연 대표의 향후 거취가 불투명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여기에 노사관계도 원만치 않다. 아르바이트 노동자 노동조합인 알바노조와 맥도날드의 단체교섭이 결렬되면서 양측이 장기전에 돌입한 상황이다.

2011년 한국맥도날드에 합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해 최초로 여성 CEO에 오른 조주연 대표가 안팎의 난제를 해결하고 본래의 위상을 지켜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조 대표, ‘햄버거병’ 논란 잠재워야

현재 조주연 대표가 풀어야 할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햄버거병 논란에 대한 대응이며, 두 번째는 맥도날드 노사갈등이다.

햄버거병 논란은 지난 7월 네 살 어린이가 고기패티가 덜 익은 맥도날드 해피밀 불고기 버거 세트를 먹고 햄버거병으로 알려진 '용혈성요독증후군(HUS)'에 걸렸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불거졌다.

햄버거병 피해자 가족 측은 한국맥도날드를 식품안전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고, 사측은처음에 ‘식품안전에는 문제가 없었다’는 취지의 입장을 고수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데다 지난 8월 초 맥도날드의 불고기버거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기준치(100/g 이하)의 3배 이상(340/g) 초과 검출됐다는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여론이 악화됐다. 같은 달 말에는 전주 지역 맥도날드 매장에서 햄버거를 사 먹은 초등학생 등 8명이 집단 장염에 걸렸다는 주장이 추가로 제기돼 보건당국까지 조사에 나서자 조주연 대표가 9월 7일 공식 사과했다.

조 대표는 이날 ‘고객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매장에서 발생한 사안으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며 “정부 당국의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여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열린 올해 첫 국정감사에서 햄버거병 논란은 핫이슈가 됐고, 조주연 대표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출석했다. 지난달 31일 열린 국감에서 여야 위원들은 조 대표에게 햄버거병 발병 사례와 관련한 책임을 추궁했다.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최근 2년간 맥도날드 햄버거 패티에서 장출형성대장균이 세 차례 검출됐지만 유통된 62.3t 중 회수된 물량은 7t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조 대표는 대장균 3차 검출 시 전량 폐기했다고 답변했는데, 33%만 회수되고 나머지는 소비됐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문제가 있는 박스는 전량 폐기하고 생산된 물량을 회수 처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햄버거병 발병 책임과 관련해 “의학적 인과관계는 수긍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 “장출형성대장균이 검출된 햄버거 패티 제품 관련 책임은 맥도날드가 아니라 납품 업체인 맥키코리아에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인과관계는 맥도날드 스스로 밝혀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했고, 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소비자는맥도날드에 가서 햄버거를 먹지, 맥키코리아에 가서 사먹지는 않는다”고 비판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햄버거병 파문과 관련해 조 대표가 제품 위생시스템부터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우선 맥도날드가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제품만 공급받아 써야 한다고 조언하는 이들이 많다. 해썹은 식품 안전 위해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 조 대표가 맥도날드 햄버거 생산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맥도날드 매장에서 햄버거 등을 조리하는 이들이 대부분 10~20대 젊은 알바들이므로 교육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음으로는 협력업체가 공급한 제품을 검사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이에 대해 맥도날드 관계자는 “맥도날드도 협력업체 공급 제품 검역을 하는데 맥키코리아와 관련된 절차에선 현행법상으로 사후통보의 방식이고 그래서 늦게 통보를 받았다”며 “맥도날드는 그 일이 있은 뒤로 절차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를 해서 맥키코리아가 실제로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노사대립 여전…해법 찾아야

맥도날드는 노사 관계가 원만치 않다. 아르바이트 노동자 노동조합인 알바노조와 맥도날드의 단체교섭은 결렬됐다. 알바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넣을 계획이다.

알바노조와 맥도날드는 임금 문제 외에도 다양한 문제를 놓고 맞서고 있다. 노사가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는 사안 중 대표적인 것이 ‘유연근무제 수정’ 문제다.

알바노조는 유연근무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연근무제는 사정에 따라 협의를 해서 근로시간을 변경할 수 있는 제도다.

알바노조는 “유연근무제가 실제로는 아무 때나 매장에서 부르면 일하러 나가야 되는 족쇄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반면 맥도날드 사측은 알바노조의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유연근무제는 크루들이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 근무를 하고, 시험기간이나 육아 등으로 스케쥴 조정이 필요한 경우, 매장과 협의하여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근로계약 문제도 쟁점이다. 맥도날드는 보통 크루와 1년 계약을 한다. 계약기간이 끝난 다음 더 일을 하고 싶으면 재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알바노조는 점주의 마음에 들지 않거나 노조 활동을 한다든지 하는 경우 계약연장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해고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또 단체교섭 중 교섭위원 근로관계를 유지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맥도날드는 “당사는 노조 활동을 이유로 직원에게 불이익을 준 사실이 전혀 없다”며 “실제로 알바노조에서 최초 조합원이라고 통보해온 부산지역 매장 크루의 경우, 조합원임을 밝힌 상태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 알바노조 위원장이 과거 맥도날드 크루 근무 시절 노조 활동 이유로 부당해고 되었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라며 “해당 내용에 대해 이가현 위원장이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제소한 조정 신청에서 부당해고 사실 없음으로 회사 승소 판결까지 받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알바노조 측에서 요구하는 노조원의 근로계약 자동갱신권 보장 등에 대한 내용은 회사 고유의 인사결정권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며 “회사는 수차례 알바노조 측에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전체 요구안을 제시 후 일괄적으로 논의할 것을 제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맥도날드는 시련을 맞고 있지만 올해 10월 한국소비자원의 패스트푸드 만족도 조사에서 2위를 차지한 패스트푸드 업계의 강자다. 이러한 데는 한국맥도날드 여성 최초 CEO인 조 대표가 2011년 마케팅 임원으로 합류해 다양한 플랫폼과 메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고객 중심의 마케팅을 강화해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한 공이 크다.

취임 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조 대표가 산적한 난제를 풀고 순항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곽호성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