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동 주민들과 대화중인 손혜원 의원. (사진=손혜원 의원실 제공)

편법승계 논란에 ‘손혜원 압박’까지

손혜원 “보람상조 비리 제보 전국에서 답지”

일감 몰아주기, 편법상속 문제 다시 떠올라

보람상조 “합법 운영 중…상암동 주민과 대화할 것”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보람상조의 비리를 수집하겠다고 나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손 의원이 이렇게 나선 배경에는 보람상조의 장례식장 건립 문제가 있다. 보람상조는 서울 상암동에 인접해 있는 고양시 외곽에 장례식장을 지을 예정이다.

보람상조의 장례식장 건립 계획이 알려지자 상암동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장례식장이 들어서면 자녀교육 상 좋지 않고 지역 발전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손 의원은 상암동이 있는 서울 마포을 지역구 국회의원이다. 상암동 주민들은 손 의원에게 장례식장 문제와 관련된 의견을 내놓고 있다.

보람상조는 최철홍 회장 편법승계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손 의원의 공격까지 받게 돼 곤욕을 치루는 양상이다.

“갑질 아닌 정당한 활동”

손 의원이 보람상조 비리제보를 받겠다고 나서자 국회의원이 갑질을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영섭 자유한국당 상근부대변인은 19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민간기업 비리접수 광고, 권력에 취한 여당 국회의원의 갑질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놓았다.

김 상근부대변인은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이 그 법에 따라 정식으로 건축허가를 받은 민간 기업에 대놓고 ‘내 말을 듣지 않으면 비리를 파헤쳐 본때를 보여 주겠다’고 사실상 공개적인 협박과 공갈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님비현상에 동조하고 나선 것도 이해되지 않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직접 나서 특정 민간기업을 상대로 비리접수 광고까지 내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며 “듣도 보도 못한, 국회의원 갑질”이라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런 주장을 반박했다. 손 의원은 “제 지역구 상암동 대단지 아파트 코앞에 대단히 의심스럽게 장례식장 허가를 득한 회사가 있다”며 “상조 서비스 상의 불만에 대한 제보를 시민들께 요청한 것이 국회의원의 갑질 압력입니까?”라고 물었다.

장례식장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보람상조는 손 의원 측의 질문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했다. 손 의원실 관계자는 “설 전에 보람상조 측에게 건물의 설계도, 납골당 건축 여부, 주민과의 대화 등을 묻는 공문을 보냈다”며 “20일에 보람상조 측에서 임원 등 관계자 4명이 의원실을 방문해 답변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손 의원실 관계자가 밝힌 보람상조 측의 답변 내용에는 메모리얼소사이어티가 장례식장 허가받은 부지를 약 150억 원을 주고 사서 건물을 지어 장례식장을 열려고 한다는 것과 덕은동 주민과는 대화해왔으나 상암동과는 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사과가 있다.

또 보람상조는 상암동 주민과도 대화 창구를 열고 이 문제를 함께 논의할 것이며 장례식장 사업을 계속 진행할 것이고 납골당은 지을 계획이 없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메모리얼 소사이어티와는 무관”

손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보람상조 장례식장 허가에 관해 드디어 궁금증이 풀렸다”며 “고양시와 상암동의 경계선, 그러나 상암동 쪽에 딱 붙어 있는 이 땅에 장례식장 허가를 받은 것은 보람상조가 아니라 장례전문 부동산개발회사 메모리얼 소사이어티”라고 말했다.

고양시는 메모리얼 소사이어티의 장례식장 건축 허가 문의를 받고 국토부에 문의했는데, 국토부는 ‘개발행위 허가대상’이라고 답변했다. 그런데 국토부는 2015년 11월 3일 메모리얼 소사이어티가 직접 문의하자 개발행위 허가대상이 아니라고 답했다는 것이 손 의원의 설명이다.

손 의원은 “그 후 메모리얼 소사이어티는 장례식장 개발행위를 신고만으로 할 수 있게 됐고 허가 없이 받은 권리를 포함해 그 땅을 보람상조에 거금을 받고 넘겼다”며 “국토교통부는 왜 이런 예민한 사안에 상반된 답변을 했을까요?”라고 질문했다.

보람상조 관계자는 메모리얼 소사이어티에 대해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단순히 양도양수관계”라고 말했다.

보람상조 측은 손혜원 의원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며, 손 의원 측과 접점을 찾고 있다는 입장이다. 보람상조 관계자는 “손혜원 의원 입장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납골당 계획은 애초부터 없었다”고 해명했다.

납골당은 종교단체나 비영리단체가 운영할 수 있는데 보람상조는 민간기업이므로 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보람상조 측은 “지금까지 법을 지켜가며 일을 해왔고 상암동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시 떠오르는 편법승계 논란

손 의원이 보람상조 비리제보를 받는다고 나서면서 보람상조 편법승계 논란도 다시 떠오르고 있다. 손 의원은 보람상조 편법승계 논란 관련 기사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기도 했다.

보람상조가 소속돼 있는 보람그룹은 그동안 일감 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보람상조라이프, 보람상조개발 등의 회사가 사례로 지목된다. 이들 회사는 최철홍 보람그룹 회장 일가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개인회사다. 계열사들의 지원을 받아 만든 회사 이익을 회장 일가가 챙겼다는 주장도 있다.

이에 대해 보람상조 관계자는 “되게 민감한 문제이며 경영 승계는 절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용어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 지분승계와 경영승계는 전혀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대로 증여세를 모두 납부했다”며 “합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고객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외에 보람상조의 재무건전성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2016년 외부감사 보고서를 근거로 선수금(고객에게서 장례 등 행사 전까지 받은 부금 납입액) 100억 원 이상 상조업체 51곳을 대상으로 해서 지급여력비율, 부채비율, 영업현금흐름(영업을 하면서 현금유입과 유출을 산출한 것), 자본금을 분석해 상위 15곳을 선정한 결과, 예다함상조 한 곳만 4대 재무건전성 지표를 모두 맞췄다.

지급여력비율이 100%미만인 업체는 모던종합상조, 보람상조유니온, 보람상조라이프 등 3곳이었다. 지급여력비율은 부도나 폐업 같은 사태에 대응할 수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다. 비율이 높을수록 위험도가 낮다.

재무건전성이 약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보람상조 관계자는 “보람상조는 한국상조공제조합에 가입이 돼 있다”며 “지급여력비율이 현저하게 낮다면 불안하겠지만 현재 수준은 위험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전국에서 보람상조 비리제보가 답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업계 인사들은 장례식장 문제를 푸는 것이 매우 어려운 만큼 손 의원과 보람상조의 갈등이 쉽게 봉합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곽호성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