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의 새로운 대안…학습효과 공인

영어 실력과 다양한 배경 지식 쌓아, 올바른 독서 습관 함양에도 효과적

‘무점포 소자본’ 강점, 비전공자도 기회, 본사 지원 등 교육 창업 최적화

영어 처음 배우는 아동 위한 키즈 프로그램 5월 출시… YBM리더스 영향력 확산

‘2018 대한민국 교육산업 대상’에서 ‘온라인 영어독서 학습 부문’ 대상 수상

'YBM리더스' 설명회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 YBM이 만든 신개념 영어독서 프로그램인 ‘YBM리더스’가 인기다. 미국 교과서 원서 읽기를 통해 영어 실력뿐 아니라, 다양한 배경 지식을 쌓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도 효과적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더욱이, ‘2018년을 빛낼 대한민국 고객감동ㆍ국가경쟁력 브랜드 대상’과 ‘2018 대한민국 교육산업 대상’에서 ‘온라인 영어독서 학습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또, 한국영어교육학회(KATE)로부터 인증을 받는 등 그 학습효과까지 공식적으로 인정 받았다. 영어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는 YBM리더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학부모 마음 사로잡은 ‘고품질 콘텐츠’

YBM리더스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교과서 출판사인 호튼 미플린 하코트(Houghton Mifflin Harcourt)사의 초등학교 교과서 ‘레벨드 리더스(Leveled Readers)’ 1000여 권과 세계적인 어린이 서적 출판사 스콜라스틱(Scholastic)사의 온라인 전자책(e-book) 프로그램 ‘북플릭스(BookFlix)’ 250권 등이 담겨있다.

학습자는 책을 읽으며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얻고, 추상적이거나 철학적인 소재 등 다양한 내용의 고난도 지문을 꾸준히 접하면서 글의 논리 전개를 파악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

YBM리더스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도 효과적이다. YBM의 영어독서지도사 과정을 수료한 전문 지도사가 주 1회 유선 상담을 하고, 수시로 소통하면서 독서 학습을 철저하게 관리한다. 해당 도서가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지, 학습진도와 일정은 적정한지 등을 체계적으로 점검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올바른 영어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고, 더욱 효과적으로 책 읽는 방법을 익혀 영어는 물론, 국어ㆍ수학 등 기타 과목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어휘력과 독해력을 갖추게 된다.

학습자가 더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플립카드나 퍼즐 같은 게임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게임을 하면서 쌓은 포인트로 기프티콘을 사거나 자신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어 학습 몰입도를 높인다. 또, 학생들이 ‘Read Aloud(소리 내어 읽기)’ 파트에서 녹음한 내용을 YBM화상센터로 전송해 필리핀 현지에 있는 스피킹 전문평가 강사들이 직접 듣고 평가한다. 아울러 라이팅(Writing) 학습 커리큘럼도 포함돼 있어 영어의 4대 영역(듣기ㆍ말하기ㆍ읽기ㆍ쓰기)을 종합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

또한, 많은 회원들이 다독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더욱 방대한 독서 학습 콘텐츠도 제공한다. 기존 호튼 미플린 하코트와 스콜라스틱의 도서 외에 미국 120년 전통 재너-블로저(Zaner-Bloser) 출판사의 e-book 도서 500권을 추가로 열어, 다양한 스토리로 구성된 도서를 추가로 제공한다. 새로운 콘텐츠는 YBM리더스 회원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자유롭게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YBM리더스' 센터장 교육
‘무점포 소자본’ 강점으로 가맹 창업도 급증

YBM리더스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비단 학부모들에게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지난해 11월 운영 파트너를 찾기 위해 사업설명회를 시작한 이후, 단 5개월 만에 가맹계약 300건을 돌파하며, ‘1인 지식 창업 아이템’으로서 합격점을 받았다.

사업 운영을 위한 별도의 고정 점포가 필요 없고, 임대료ㆍ권리금ㆍ시설비 등 초기 자본을 과감히 생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창업을 꿈꾸는 많은 예비 창업주의 지지를 받았다.

창업주 입장에서 창업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강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비전공자도 교육창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크게 낮춘 것이 유효했다. YBM넷은 영어독서지도사 과정과 전문 교육 과정을 운영해 누구나 YBM리더스 가맹주이자 영어독서지도사가 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만들었다. 본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독서 지도 능력을 배우고, 학습자가 올바른 영어독서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코칭(Coaching)하는 방법도 습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가맹 계약 후에도 YBM리더스의 끊임없는 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가맹점주는 신임 센터장 교육을 비롯해, 코칭ㆍ영업ㆍ마케팅 등 분기별 심화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가맹점주를 위한 이 같은 꾸준한 사후관리 역시, YBM리더스가 교육 창업에 최적화된 강점을 갖췄다고 평가 받는 이유다.

우리아이 생애 첫 영어 학습 ‘YBM리더스 키즈’ 론칭

YBM리더스는 영어를 처음 배우는 미취학 아동과 초등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알파벳을 익히는 키즈 프로그램을 5월에 출시 한다. ABC 알파벳부터 파닉스까지 즐겁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노래ㆍ애니메이션ㆍ게임 등 펀 액티비티(Fun Activities)와 다양한 인터랙티브(Interactive) 요소를 학습 과정에 반영했다.

아이들이 단순히 앉아서 화면을 보는 게 아니라, 선생님과 함께 노래를 부르고 스토리를 읽는 등 오감을 활용해 학습에 참여하면서, 영어에 흥미를 느끼는 동시에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YBM리더스 이정철 이사는 “YBM이라는 브랜드 가치와 무점포 교육 창업이라는 장점이 맞물리면서 YBM리더스가 학부모와 창업주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학습자들이 다독 환경에 노출되고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개별 가맹점주의 성공을 위한 본사 차원의 지원 시스템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곽호성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