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회계부정 의혹, JY 대법원 판결 숨은 키

삼성바이오로직스, 금감원 특별감리 결과 발표 후 주가하락-시총증발 악재 맞아

‘이중잣대’에 선 긋는 금감원… 밝혀진 오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이슈 해결, JY 대법원 판결에 필수적인 이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부정 의혹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법원 판결 이후의 운명이 달려있다. (사진=연합)
한민철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고의적 회계처리 위반이 있었다는 특별감리 결과를 발표하면서,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주가 하락과 수조원대 시가총액 증발의 악재를 겪는 한편, 금감원을 향한 반격에 나선 상황이다. 동시에 이번 회계부정 의혹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슈까지 겹치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사태 해결에 보다 사활을 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일 금감원의 특별감리 결과 발표 직후,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두 가지가 있었다.

우선 금감원 측이 이번 회계처리 위반 문제에 대해 ‘고의적 분식회계’라는 취지로 발표했고,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단순한 회계처리에 있어 생기는 시각과 분석의 차이가 분식회계로 불리는 것에 매우 당황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의 금감원 발표에 관한 기자간담회에서 윤호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무는 “‘분식’이라는 말을 쓰다 보니 회사 입장에서 힘들다”라며 “저희 회사가 7년 동안 노력했던 많은 레퓨테이션(Reputation·명성)에 상처를 입고 있고, 오늘부터는 분식이라는 표현 대신 회계처리의 상이점 정도로 수정을 해주시길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윤호열 상무의 바람과는 다르게 일주일이 지난 현 시점까지도 여전히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이슈는 분식회계라는 표현과 함께 여러 의혹을 낳고 있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이 보다 더 목소리를 높여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인 부분이 또 있었다.

바로 금감원이 이례적으로 조치사전통지서를 발송했고, 회계처리 위반 의혹과 관련된 자사 측 해명기회조차 부여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련 내용이 언론에 알려졌다는 점이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27일 회계처리 위반 조사 등과 관련된 최종 질문서를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에 보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를 같은 달 30일 접수했고, 바로 당일 금감원 측에 답변서 작성기간 연장을 위한 일정조율을 요청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해당 조사가 자사에게 매우 중대한 사안이므로 충분한 대응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그런데 지난 1일 금감원이 조치사전통지서를 삼성바이오로직스 그리고 이 회사의 감사인인 삼정·안진 회계법인에 발송했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조치사전통지란 금감원의 특별감리 결과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증권선물위원회에 감리안건 상정을 요청하기 전, 위반사실과 향후 조치 사항 등을 피감리자에 전달하는 절차다. 보통 언론에 관련 내용을 발표하기에 앞서 피감리자 측에 먼저 알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목해 볼 부분은 정작 해당 조치사전통지서의 수신인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이 사실을 언론을 통해 먼저 접한 뒤 다음날이 돼서야 관련 서류를 접수했다는 점이었다.

조사에 대한 질문서와 답변서 그리고 이에 따른 결과를 주고받는 당사자들 간의 문제에 있어, 조치사전통지 내용이 언론을 통해 먼저 공개된 점은 매우 이례적일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삼성바이로직스 측은 이를 쉽게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무엇보다 자본시장 제재 절차 개선 취지에 맞춰 대심제 시행과 소위원제도와 같이 사측의 소명기회를 충분하게 부여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음에도, 금감원이 비교적 단기간에 일을 마무리하려 했던 점 역시 삼성 입장에서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이 이번 이슈에 있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이 두 가지 문제점은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왔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적 분식회계를 통해 코스피 상장을 이뤘다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퍼지며 ‘상장폐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왔고, 동시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고공 하락을 거듭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회계처리의 상이점이 분식이라고 불리는 점 그리고 제대로 된 해명기회도 부여받지 못한 채 금감원의 발표가 이뤄진 점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 긴급 기자간담회(사진=연합)
실제로 지난달 30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주당 48만 8000원의 거래를 마쳤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코스피 주가는 금감원의 특별감리 결과 발표 직후인 지난 2일, 전 거래일 대비 주당 8만 4000원이나 하락(-17.21%)한 40만 4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장중 한때 주당 39만 1500원까지 주가가 폭락하며, 지난 2월 9일 이후 처음으로 주당 40만원 이하선을 뚫었다.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하락을 거듭하며, 사흘 만에 28.5%의 하락률을 보였다.

시가총액으로 환산했을 때, 이 기간 동안 무려 8조 5000억원의 시가총액이 증발한 것으로 추정됐다. 금감원 발표 전인 지난달 30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시가총액은 약 32조원에 달했다.

지난 8일과 9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총 10.48%의 상승률을 보였지만, 10일부터 다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이처럼 최근 일주일 사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혼란에 빠지며, 다른 바이오주와 삼성계열사 주가의 하락에도 영향을 준 것이 사실이었다.

심지어 일부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번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과 관련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및 회계처리 위반 이슈와 연관된 회계법인들에 대한 집단 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반격에 이중잣대 부정한 금감원… 밝혀진 ‘오류’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8일 오전 자사 홈페이지에 이번 금감원 발표에 대한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감리절차가 한창 진행 중인 민감한 사안에 대해 관련 정보가 무분별하게 공개·노출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감리절차와 관련해 지난 1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조치사전통지서를 전달받았으며 그에 대한 보안에 유의하라는 내용도 함께 통보 받았기에 내용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 왔다”라며 “이런 가운데 오히려 조치사전통지서 발송에 대해 이례적으로 언론 사전공개가 이뤄졌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게재한 입장문은 금감원을 향한 심각한 유감 표명이자, 사실상 공격적 차원의 취지일 가능성이 높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도 침묵보다 반격에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
앞서 지난 2일 진행된 기자간담회가 회계처리 위반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 중심으로 이뤄졌다.

물론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이번 이슈에 대해 금융위원회 등이 내리는 결과에 따라 금감원 측에 행정소송 제기를 검토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이에 대해 삼성 측이 오는 17일 열릴 예정인 회계처리 위반에 대한 감리위원회를 앞두고, 금감원과 본격적인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는 일부 여론에서 이번 회계처리 부정 의혹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삼성바이오로직스뿐만 아니라 금감원 측에게도 돌리기 시작했고, 삼성 측 역시 여론의 동향을 살피다 침묵보다 금감원에 맞대응 하는 전략을 세웠다는 설명이다.

사실 이번 이슈에 있어 금감원은 내심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놓여있을 수밖에 없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위반 의혹은 단순히 지난 2015년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회계처리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전환하며, 적자를 거듭하던 회사가 한순간에 1조 9000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는 부분에서 그치지 않는다.

주목해 볼 점은 이런 상황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전년도에 이뤄졌고, 이 회계처리 방식 변경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당기순이익과 기업가치가 오르며 상장 평가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이번 회계처리 위반 의혹은 바이오에피스에 대한 회계처리 방식 변경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코스피 상장에까지 이르는 전체 흐름을 봐야 하며, 그 과정에 금감원은 빠질 수 없다는 지적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15년 말 3대 회계법인으로부터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에 대한 적정성 인정을 받았다.

국내 대표 회계법인들로부터 평가 받은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에 대한 적정의견을 통해, 2016년 4월 초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직전 연도의 회계처리 전환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한 재무제표를 공시했다.

이때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에피스에 대한 과대평가 논란이 일각에서 제기됐고, 이에 2016년 5월부터 6월 사이 금감원 회계조사국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같은 해 8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한국거래소에 상장 신청을 했고, 10월 금감원은 한국공인회계사협회(한국공인회계사회)에 관련 감리 실시를 요청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공인회계사협회로부터 ‘중요성의 관점에서 회계기준에 위배된다고 인정할 만한 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라며 상장에 문제가 될 부분은 없다는 취지의 의견을 받았다.

결국 같은 해 10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금감원에 상장과 관련된 유가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금감원은 두 달에 걸친 검토 끝에 ‘회계처리의 적정성이 인정된다’라는 의견과 함께 유가증권신고서를 수리했고, 2016년 11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코스피 상장이 이뤄질 수 있었다.

정리해 보자면, 금감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조사 및 상장에 대한 최종 검토를 맡은 곳이었다.

만약 향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부정이 정말 있었던 것으로 밝혀진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회계법인에서 분식회계를 저지르기로 작정하고 허위 자료를 제출한 것이 아닌 이상 금감원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그때 당시에는 회계부정 문제가 없었고 지금에 와서야 특별감리로 이를 발견했다는 입장이라면,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과 관련된 검토를 거쳐 상장 통과에 기여한 금감원 내부 인원들에게도 책임 소지가 있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라는 이중잣대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 금감원 측은 다소 불쾌하다는 분위기다.

실제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의 홈페이지 입장문 발표가 있던 날 오후 원승연 금감원 부원장은 기자 브리핑을 진행하며, 이 부분 지적에 대한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날 원승연 부원장은 “회계 관련해서 저희는 지난해 4월 한 것이 처음이고, 그 이전에는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한 것”이라며 “과거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고 오해하지 말아 달라”라고 말했다.

사실 원승연 부원장의 이날 발언은 ‘오류’에 가깝다고 봄이 상당할 정도의 의문이 남을 수밖에 없었다.

“회계 관련해서 저희는 지난해 4월 한 것이 처음이고, 그 이전에는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한 것”이라는 원 부원장의 발언은 자칫 2017년 4월 이전의 회계점검이나 감리 등은 금감원에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지 여부를 알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될 소지가 있었다.

보통 정부 기관이 공인회계사와 관련된 업무 중 일부를 한국공인회계사협회에 위탁해 처리하는 만큼, 이들의 감리 결과를 믿지 못한다면 과연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한다는 것인지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심지어 앞서 언급했듯이 2016년 8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한국거래소에 상장 신청을 하자, 10월 한국공인회계사협회에 관련 감리 실시를 위탁한 곳은 다름 아닌 금감원이었다.

또 이미 2017년 4월 이전인 2016년 5월부터 6월 사이, 금감원 회계조사국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방식 변경에 대한 자체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원승연 금융감독원 부원장. (사진=연합)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코스피 상장 직전에 ‘회계처리의 적정성이 인정된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유가증권신고서를 수리한 것도 다름 아닌 금감원이었다.

다시 말해 이번 이슈에 대한 향후 책임 소지에 있어 금감원이 선 긋기를 할 수 있는 여지가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JY 대법원 판결의 숨은 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위반 의혹과 관련해 이재용(50)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작업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이슈가 무관하지 않고, 이 부회장에게 주어진 뇌물공여 혐의에서 경영권 승계작업이 판결에 가장 큰 변수 중 하나다.

그만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적 분식회계를 통한 특혜 상장 등의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향후 대법원의 이 부회장에 대한 유죄 판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작업 의혹에 대해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이슈에서 시작해야 한다.

양사 간 합병 이야기가 오고 가던 시기, 삼성 측은 합병 시너지로 삼성물산의 연결 종속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성장을 통한 삼성 계열사의 바이오산업 육성 등을 내세우기도 했다.

그런데 당시 합병이 시너지보다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목적이라는 의혹이 제기됐고, 분식회계나 특혜 상장이라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높여 합병 성사에 이용해 역시 이 부회장의 승계 작업 여건을 유리하게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얄궂게도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시너지는 고사하고 회계부정 의혹으로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향후 이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이재용 부회장이 내세웠던 합병 시너지는 본의 아니게 허구로 결론 날 가능성이 있다.

특검 측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주어진 경영권 승계작업 의혹을 입증하기 위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보다 집중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이번 회계부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해 이재용 부회장에게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사진=연합)
만약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번 논란에서 회계부정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진다면, 특검 측 역시 ‘최근 드러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을 통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시너지의 허구성’이라는 취지의 의견서를 대법원에 제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대로 회계부정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난다면, 이런 불안 요소들을 상당 부분은 씻어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현재 이재용 부회장의 대법원 판결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숨은 키는 삼성바이오로직스로, 이번 회계부정 이슈 해결에 사실상 사활을 걸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민철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