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ㆍ노조 이전 꺼려…부산 러브콜, 일부 부서 이전론

코스콤 “부산 이전 사업성 부족”

부산 금융권 “금융 중심지 되려면 핵심부서 이전 필요해”

“코스콤 최대주주 한국거래소가 부산 홀대한다”

부산광역시 여론은 증권전산업체 코스콤의 부산 이전을 원하고 있지만, 코스콤은 부산 이전을 원치 않고 있다. 그렇지만 부산 정가와 시민사회에서는 코스콤 부산 이전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 앞으로도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들은 코스콤 전체가 부산으로 이전하는 것이 어렵다면 일부 부서라도 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시가 코스콤 이전을 원하는 이유는 부산광역시 발전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코스콤은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총 직원 수가 705명이다. 부산의 오피니언 리더들은 한국거래소 본사가 부산에 와 있으므로 코스콤도 이전해서 시너지를 내주길 바라고 있다.

반면 코스콤 부산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우선 코스콤 부산 이전 시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이 문제다. 국내 주요 금융투자사들의 전산부서가 서울에 있는데 코스콤이 부산으로 갈 경우, 이들 전산부서들이 일할 때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코스콤 부산 이전 반대 입장

부산에서는 코스콤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크지만 코스콤은 부산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

코스콤 관계자는 “현재도 약 50여명이 부산에서 근무 중이며 부산지역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등 부산 금융IT발전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부산 이전은 신축 및 이전에 대한 과도한 비용소요와 공실률 등을 감안하면 사업성 부족으로 판단해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코스콤 노조도 부산 이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코스콤 노조 관계자는 “코스콤 이전비용은 천문학적”이라며 “이전을 해야 한다면 어마어마한 이전작업이 될 것이며 자본시장 창설 이래 최대 이전작업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지금부터 이전 작업을 시작한다고 해도 3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증권업계 인사들 중에서도 코스콤 부산 이전을 반대하는 이들이 많다.

이영환 차의과대학대 융합경영대학원 교수는 “코스콤은 금융투자업계IT 전문회사로 설립돼 지금까지 금융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온 회사”라며 “현재 우리나라 핀테크 및 금융투자업이 세계시장에 비해 크게 영세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에는 코스콤에게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기대해야 할 때인데 인프라 자체가 열악한 부산으로 코스콤을 이전시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증권업계 인사 A씨도 “코스콤을 부산으로 이전했을 때 발생할 실익이 별로 없어 보인다”고 답변했다.

A씨는 “증권업에서 정보기술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시장의 정보기술 수요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시장참가자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며 “부산 이전이 코스콤의 이런 영업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기 힘들다”고 전망했다.

코스콤 부산 이전 찬성론, 일부 부서라도

코 스콤 부산 이전 찬성론자들은 주로 부산의 오피니언 리더나 정치권 인사들이다. 이들 중에는 코스콤을 모두 이전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코스콤 부서 중 일부를 부산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는 이들도 많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보좌진 A씨는 코스콤 부산 이전 주장과 관련해 “과거부터 계속 추진이 됐던 사안”이라며 “코스콤이 모두 부산으로 내려오라는 것이 아니라 부산에 있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 있는 부서들이 이전하는 것을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국감에서 김해영 의원이 질의를 했을 때 한국거래소 이사장 권한대행이 답변을 했다”며 “기술연구소 정도는 이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A씨는 최근 한국거래소에 코스콤 이전 문제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질문을 했지만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

부산의 오피니언 리더들은 본래 정부가 서울과 부산을 금융 중심지로 육성하기로 했는데 부산은 서울에 비해 발전이 부진하다고 보고 있다.

A씨는 “부산은 서울하고 비교하면 격차가 크다”며 “정부 정책으로 금융 중심지로 육성하기로 했으면 적극적 지원이 이뤄져야 되는데 그것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부산이 코스콤 원하는 이유

부산의 오피니언 리더들은 코스콤이 부산으로 내려오면 부산의 IT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부산의 제조업이 부진에 빠지면서 부산 경제가 악화되고 있다. 부산 경제를 살리려면 IT산업과 금융 산업 육성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 부산 경제가 부진에 빠지면서 ‘대한민국 제2의 도시’라는 타이틀도 인천에 내줄 상황이다.

인천시는 올해 10월 시민의 날에 대한민국 제2도시로의 도약을 공식 선포할 계획이다.

인천 인구는 지난해 말 전국 도시 중 세 번째로 300만 명을 돌파했으며 1인당 지역 내 총생산량도 2년 전에 부산을 제쳤다.

코스콤은 벤처기업 육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어 부산의 일자리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코스콤은 2015년 5월부터 서울 여의도백화점 5층에 핀테크 인큐베이팅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3월에는 부산시, 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 등과 함께 부산에서 핀테크 프라자의 문을 열고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자들을 돕고 있다.

코스콤이 지원 중인 벤처기업 중 대표적인 성공기업이 에버스핀이다. 보안 스타트업 에버스핀은 최근 약 210억 원 상당의 해외 투자를 받았다.

일본 금융그룹 SBI홀딩스(1500만 달러)와 홍콩 투자사인 블랙파인(500만 달러)이 에버스핀에 총 2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그러나 코스콤도 약점이 있다. 경영실적이 악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직원급여는 오히려 늘었다는 점이다. 코스콤은 2015년 112억1205만 원의 순이익을 냈고 2016년에는 170억5493만 원까지 순이익을 늘렸다. 지난해 순이익은 121억 7996만 원으로 줄었다. 지난해의 경우 2016년 에 비해 순이익이 23% 줄었지만 전체 급여는 7% 올라갔다.

코스콤은 고액연봉을 받을 수 있는 안정된 직장이어서 ‘신의 직장’ 중 하나로 꼽힌다. 코스콤의 2016년 직원 평균 연봉은 1억800만원이며 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14.6년이다.

코스콤 관계자는 “급여의 경우 기존 보도된 것과 달리 직원 평균연령이 높아지고 2010년 이후 신규 채용이 100여명에 이르는 등 총 인건비가 늘어난데 따른 것”이라며 “증권사 M&A 등으로 사업 환경은 어려워졌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신사업 추진으로 미래 먹거리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 시민들 중에는 코스콤의 최대주주인 한국거래소의 부산경제 기여도가 작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한국거래소가 부산을 홀대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한국거래소가 지난 5년 동안 선발한 부산 출신 정규직은 10명이며, 부산 출신을 비정규직으로 뽑은 비율은 40%라는 지적이다. 한국거래소 공식 행사도 대부분 서울에서 열리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부산에서는 코스콤의 일부 부서라도 부산으로 이전해 주길 바라고 있다.

곽호성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