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격’ 논란…산은 이동걸 회장 파면 주장도 제기

산은 “노조 주장에 일일이 언급하는 것 적절치 않아”

대우 “손실 및 사고에 직접 책임 있는 임원 아니었다”

노조 “사장 선임 저지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

대우건설이 김형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신임 사장으로 내정했지만 대우건설 노조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24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신임 사장을 내정했다. 대우건설은 다음달 8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김 전 부사장의 신임 사장 선임 안건을 의결하게 된다. 임시주총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김 전 부사장이 임기 3년의 사장직을 맡게 된다.

사추위가 18일에 김 전 부사장을 최종후보로 추천하자 노조가 강력하게 반발했다. 노조는 김 전 부사장이 무자격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추위와 노조의 공방

대우건설 노조는 23일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 해명에 대한 반박을 내놓았다.

노조는 “대우건설 신임사장 선임절차와 관련, 산업은행과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의 밀실야합에 이은 어설픈 해명에 대우건설 노동조합과 임직원은 분노한다”며 “지난 21일 대우건설 노동조합의 성명서에 대해 사추위는 언론을 통해 해명했지만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처사이며 건설업의 기본 상식을 무시하는 치졸한 해명임을 경고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은행과 사추위는 무슨 이유로 무자격자를 끝까지 감싸는 것인가?”라고 묻고 “우리는 지난 최순실 국정농단을 통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음을 분명히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사추위가 김형 후보자가 현대건설 현장소장 재임 시 뇌물 공여 혐의로 구속된 것에 대하여 검찰 수사를 받은 적은 있으나 불기소됐다고 해명하고 있다”며 “당시 현장소장이었던 김형 후보자는 공직자에게 뇌물을 공여했다는 혐의로 구속 수감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기업인이 그러하듯 대형 로펌 등을 동원해서 결국 무혐의를 받았다고 해도, 공직자에게 뇌물을 상납하다가 현장에서 체포돼 구속 수감됐던 것은 명확한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노조의 주장에 대해 대우건설 관계자는 “사추위는 사장후보를 추천하면서 해산이 된 것이고 대우건설이 사추위에 들어가 있기 않기 때문에 대응을 대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며 “사실 확인된 부분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무혐의로 불기소처분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건설에 확인해 보니까 당시 현장에서 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것은 맞지만 구속된 적이 없다고 했다”며 “무혐의로 불기소 처분돼 있다는 것 자체가 혐의가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실 및 사고 책임 공방

또 노조는 “삼성물산에 1조원 대의 대규모 손실을 입힌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 관련해 별도 조직으로 운영되어 후보자는 전결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해명하고 있다”며 “그러나 노동조합이 입수한 김형 후보자의 이력서에는 당시 Civil사업부 부사장으로 국내/해외 토목사업을 총괄하며 영업본부/엔지니어링본부/PM본부를 총괄하고 있다고 스스로 분명히 기술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또한 상세 경력기술서에도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를 본인이 수주했다고 기술했다”며 “사추위의 해명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후보는 허위경력을 기술했거나, 후보를 검증한 사추위가 농락당한 것”이라며 “삼성물산 로이힐 프로젝트는 김형 후보자의 저가수주와 관리능력 부족으로 회사는 물론 국가의 막대한 손실에 대한 책임이 있는 건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하철 9호선 싱크홀 사건과 관련해 직접적 책임이 없다는 해명에 대한 반박도 내놓았다. 또 베트남 항만공사현장 인명사고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대우건설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김 전 부사장은 현장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라든가 전결 권한을 갖고 있는 담당임원은 아니었다”며 “건설사 모든 현장에서 수익이 나거나 무사고로 운영되면 좋을 것이지만 여러 현장에서 있으면 손해가 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대우건설은 김 전 부사장에게 총괄책임을 지우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신임 사장 이직 사유 논란도

김 전 부사장이 삼성물산에서 포스코 건설로 이직한 사유에 대해서도 논란이 벌어졌다.

노조는 “삼성물산의 퇴직사유에 대해 포스코건설의 스카우트 제의가 있었다고 해명했지만, 위에서 열거한 로이힐 프로젝트의 대규모 손실, 지하철 현장의 싱크홀 사고, 베트남 현장의 대형 인명사고 등 대규모 적자와 연속적인 사고에 대한 책임을 물어 퇴사했다는 것은 누가 봐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포스코건설로 이직하게 된 것은 능력에 의한 스카우트가 아닌 당시 포스코건설 대표이사와 고등학교 동문으로 학연에 의한 입김이 있었다는 의혹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노조의 주장에 대해 대우건설 관계자는 “본인이 스카웃 제의를 받아서 이직을 했다고 말했다”며 “노조 주장에 대해 입장을 내놓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노조는 김 전 부사장이 포스코 건설에서 근무할 때의 실적과 관련해“후보자는 2015년 9월 포스코 건설 글로벌인프라사업본부 본부장 등 부사장으로 취임했고 그해 말 글로벌인프라사업본부 실적은 매출 1조1439억 원, 영업손실 474억 원이었다”며 “그러나 김형 부사장 취임 이듬해 매출은 8277억 원, 영업손실은 989억 원으로 재임기간 해당 부문의 매출은 줄고 영업 손실은 2배로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실적부진과 더불어 사고도 끊이지 않았다”며 “2016년 6월 남양주 지하철공사현장의 폭발 붕괴사고로 인해 4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부상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사추위에서 추천한 김형 후보는 대우건설 수장으로서 자격도 없고 그 과정 또한 밀실야합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 중심에는 산업은행 전영삼 부행장이 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그는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된 대우건설 사장 선임, 2018년 호반으로의 졸속매각에 따른 실패, 대우건설에 대한 끊임없는 구두‧배후경영 등 구속 수사해야 할 대상”이라며 “정부는 물론 산업은행 회장도 바뀌었지만 적폐의 온상이자 구속 수사해야 할 전영삼 부행장은 또다시 대우건설을 깊은 수렁에 처넣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 “사장 인선 전면 재검토해야”

노조는 “산업은행은 대우건설 신임사장 선임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산업은행이 배제된 사추위를 꾸려 전면 재검토하라”며 “범죄자 김형 후보는 자진 사퇴하고 정부는 밀실야합의 사장인선에 대한 책임으로 이동걸 회장을 파면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최순실 국정농단, 졸속매각, 밀실야합 사장선임과 관련해 전영삼 부행장을 구속 수사하라”며 “이럼에도 불구하고 밀실야합 사장 선임을 강행할 시 법적 절차와 함께 도덕성에 치명적인 흠결을 가진 범죄자 사장선임을 저지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건설 사장 문제는 사추위에서 진행하는 거라 언급할 입장이 없다”며 “노조 주장에 대해 일일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대우건설의 대주주인데 회사 수장을 선임할 때 대주주가 관여하지 않고 주총을 대주주가 있는데 구성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묻고 “국책은행이기 때문에 사추위를 한시적으로 구성해서 절차를 가지고 사장후보를 선임했는데 모두 배제하고 재선임하라는 것은 무리한 주장일 수 있다”고 말했다.

곽호성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