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를 경영 철학으로 내세우고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그 배경을 털어놨다. 기업 실적 등에만 고민을 하던 자신과 전혀 다른 사람을 만나면서 공감능력을 키웠고 사회적 기업을 향한 관심으로 이어지게 됐다는 고백이었다.

최 회장은 28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 SOVAC)’에서 ‘사회성과 인센티브 어워드’ 시상식 이후 참석자들과의 대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 참석자는 최 회장에게 ‘회장 최태원이 아닌 인간 최태원이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게 됐는가’라는 질문에 최 회장은 잠시 망설였다. 하지만 이내 그는 “회장으로 취임했던 21년 전에는 IMF 사태, 아시아 금융위기로 상당히 어려웠다”며 “나는 착한 사람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지독한 기업인이었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는 “그때 나와 아주 반대인 사람을 만났다. 돈 같은 것에는 전혀 관심도 없고 오직 사람만을 향하는 사람이었다”며 “그 사람을 관찰해보니 제가 잘못 살아온 것 같았고 그때부터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배우기 시작했다”며 “따듯한 감성을 받았고, 영리 기업도 사회적 가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회적 기업의 문제가 무엇인지, 측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할 수 있게 됐다”고 털어놨다.

최 회장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반대인 사람은 동거인 김희영 티앤씨(T&C)재단 이사장일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티앤씨재단은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한 교육 공익재단으로, 지난 2017년 최 회장과 김 이사장이 공동으로 설립했다. 티앤씨라는 이름은 두 사람의 영어 이름 이니셜인 ‘T’와 ‘C’를 따서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지난 2015년 김 이사장과의 사이에 딸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 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