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지난 15일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세계 주요 20개국(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에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 자격으로 참석해 '수소경제 사회 구축' 동참을 촉구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세계 주요 20개국(G20) 에너지·환경 장관 및 주요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에게 “수소경제는 미래 성공적 에너지 전환에 있어 가장 확실한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15일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 오찬 공식발언에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선 멋진 말과 연구가 아닌 즉각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 자격으로 참석한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경제 사회 구현을 위한 각국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이날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주요 20개국 에너지, 환경 장관 등이 참석했다. 수소위원회는 다임러ㆍBMWㆍ로얄 더치쉘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에너지 기업 60개사가 참여하는 국제 협의체다. 지난 2017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국제사회의 수소연료의 상용화를 주도하기 위해서 출범했다. 수소위원회는 오는 2050년까지 수소가 전 세계 에너지 수요량의 약 20%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듯 수소 사용이 확대되면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 6기가톤 감소할 전망이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 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