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왼쪽), 정도양 PNE시스템즈 대표(오른쪽)
한국전력이 전기차 사업 활성화에 힘을 보탠다. 전기차 충전사업자에게 충전인프라 운영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했다.

한전은 지난 20일 서울 송파구에 소재한 전기회관에서 ㈜PNE시스템즈와 ‘전기차 충전인프라 운영시스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과 정도양 ㈜PNE시스템즈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서 한전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운영시스템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고, ㈜PNE시스템즈는 한전이 제공하는 IT자원과 운영시스템을 활용해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한전이 이 같이 나선 것은 소규모 사업자들을 돕기 위해서다. 소규모 사업체들은 그동안 전기차 충전사업의 인프라 운영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드는 비용부담 때문에 시장 진출의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한전은 자사가 보유한 충전인프라 운영플랫폼을 충전사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업자가 장비도입이나 시스템 개발 없이 충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충전사업의 초기 투자비와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민간 충전서비스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오는 11월까지 ㈜PNE시스템즈와 시범사업을 시행한 후 연내에 정식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소규모 충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전 관계자는 “향후 다양한 전기차 운영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여 전기차 충전시장 확장과 고객편의를 높이는데 선도적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현웅 기자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